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석유화학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총정리

by *09* 2021. 5. 6.

 석유화학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석유화학 관련주에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효성화학, 한화솔루션, 이수화학 등이 있습니다. 북미 한파로 인한 글로벌 석유화학 설비 가동이 주춤한 이후로 석유화학의 업황은 상승세였습니다.

 

 

 

 최근 석유화학 업종들이 호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LG화학은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이 1조를 넘겼습니다. 이는 창사 이래 최고의 실적인 것입니다. LG화학은 석유화학 부문에서 2020년에 비해 영업이익이 319%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실적은 가전, 의료장갑 등의 전방산업 호조 덕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LG화학의 석유화학 부분은 2분기에도 여수 제 2 NCC 설비 가동, NB라텍스와 탄소나노튜브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 출시 등으로 인해 좋은 실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호석유 역시 1분기에 6125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고 3분기까지 좋은 업황을 유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석유화학 관련 기업들을 아래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포스트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를 정리해 둔 것으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금호석유

금호석유 주봉차트
금호석유 주봉차트

 -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등 석유화학제품 전문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합성고무(SBR, BR, NBR, LATEX 등), 합성수지(PS, ABS, EPS, PPG 등), 정밀화학(노화방지제, 가황촉진제 등)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양사

삼양사 주봉차트
삼양사 주봉차트

 - 화학사업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 용기, 이온교환수지, 터치패널용 소재, 폴리머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주봉차트
롯데케미칼 주봉차트

 - 롯데그룹 계열의 석유화학업체입니다. 기초유분, 모노머, 폴리머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태광산업

태광산업 주봉차트
태광산업 주봉차트

 - 태광그룹 계열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애경유화

애경유화 주봉차트
애경유화 주봉차트

 - 애경그룹 계열사로 무수프탈산 및 가소제류 제품을 생산하는 석유화학 전문업체입니다.

 

 

 

이수화학

이수화학 주봉차트
이수화학 주봉차트

 - 이수그룹 계열의 석유화학업체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합성세제 원료인 연성알킬벤젠(LAB) 및 노말 파라핀(NP)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연성알킬벤젠(LAB)과 노말파라핀(NP)은 국내에서 유일 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으로 100%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을 통해 석유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종합화학은 나프타(Naphtha) 등을 원료로 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등의 기초유분과 중간유도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효성화학

효성화학 주봉차트
효성화학 주봉차트

 - (주)효성에서 화학사업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입니다. PP, 나일론 필름, TPA, TAC Flim, NF3 Gas 등의 산업용 화학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한유화

대한유화 주봉차트
대한유화 주봉차트

 - 석유화학 제품 및 산업용 가스 제품 생산업체입니다. 석유화학 부문은 온산공장과 울산공장으로 구분되며, 온산공장에서는 납사 등을 원료로 하여 올레핀류(에틸렌, 프로필렌) 및 그 밖의 기초유분 제품(Mixed-C4, BTX 등), EO/EG 등을 생산하며, 울산공장에서는 온산공장에서 생산되는 올레핀류 등을 원료로 하여 폴리프로필렌(PP),고밀도폴리에틸렌(HDPE) 등 폴리머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 주봉차트
한화솔루션 주봉차트

 - 세계수준의 기술력과 사업규모를 갖춘 한화그룹 계열의 종합화학 기업입니다. PE(폴리에틸렌)에서 PVC(폴리염화비닐) 및 CA(염소/가성소다), TDI(톨루엔디이소시아네이트)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SKC

SKC 주봉차트
SKC 주봉차트

 - SK그룹 계열의 석유화학 전문기업입니다. 폴리우레탄사업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프로필렌옥사이드 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화학사업과 LCD, 일반 산업재에 부품으로 사용되는 PET Film(폴리에스테르 필름) 등을 생산, 판매하는 Industry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학 제품 제조 및 판매부문을 분할하여 신설회사 SK 피아이씨글로벌을 설립하였습니다.

 

 

 

LG화학

LG화학 주봉차트
LG화학 주봉차트

 - LG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화학기업입니다. 기초소재사업은 에틸렌 및 프로필렌 등 기초 제품으로부터 PE, PVC/가소제, ABS, EP, 아크릴/SAP, 합성고무, 특수수지 등 Downstream 제품까지 수직계열화 되어있습니다.

 

코오롱인더

코오롱인더 주봉차트
코오롱인더 주봉차트

 - 코오롱의 제조사업이 분사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석유수지, 하이레놀, 하이록시, PU/TPU, GRP관 등의 화학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케미칼

SK케미칼 주봉차트
SK케미칼 주봉차트

 - Green Chemicals와 Life Science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Green Chemicals 부문에서 주요 제품으로는 Bottle용 PET수지, 고기능성 Copolyester 수지, 탄소섬유 Prepreg, 접착제용 폴리에스터수지 등을 두고 있습니다.

 

 

 

동성케미컬

동성케미컬 주봉차트
동성케미컬 주봉차트

 - 동성그룹 계열의 사업 지주회사입니다. 석유화학 사업(Paraffine 용제, Naphthene용제, Aliphatic용제, De-aromatic 용제 등 기능성용제 개발,제조)과 정밀화학 사업(Butyl계, Amyl계, Hexyl계 등의 유기과산화물 제조,판매), 우레탄 사업(Polyester Polyol과 성형용 TPU, 코팅용 TPU, 접착제용 TPU 등을 생산)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1년4월 신발 관련 정밀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 업체 (주)동성화학을 흡수합병한 이력이 있습니다.

 

KPX케미칼

KPX케미칼 주봉차트
KPX케미칼 주봉차트

 - PPG(폴리우레탄의 원료로 석유화학공업계통도상 중간단계 제품) 및 PU RESIN(폴리우레탄 수지), CHEMICAL(LCD용 세정제), CMP PAD(반도체 소모성 원료)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제품 제조업체입니다. PPG사업부문 기술수준 및 시장점유율 업계 우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린케미칼

그린케미칼 주봉차트
그린케미칼 주봉차트

 - KPX홀딩스그룹 계열의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에톡시레이트(EOA:계면활성제), 에탄올아민(ETA), 디메칠카보네이트(DMC), 아크릴레이트 모노머(Acrylate Monomer)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금호석유

 - 롯데케미칼

 - 태광산업

 - 삼양사

 - 애경유화

 - 이수화학

 - 효성화학

 - SK이노베이션

 - 대한유화

 - 한화솔루션

 - SKC

 - LG화학

 - 코오롱인더

 - 동성케미컬

 - SK케미칼

 - KPX케미칼

 - 그린케미칼

 

 

※ 마무리

 석유화학 관련주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석유화학의 업황은 당분간 호황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업종이 호황이라고 하여 모든 석유화학 기업의 주가가 우상향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또한 호황기에 대한 실적이 주가에 선반영이 되어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시장 상황과 기업 실적 및 현황을 잘 분석하시어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