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방산/한미정상회담/미사일 관련주)

by *09* 2021. 5. 24.

 한미정상회담에서 다루어진 내용과 관련 있는 미사일, 방위산업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주에는 한국항공우주, 한화, LIG넥스원 등이 있습니다. 한미 미사일 지침이 42년 만에 종료되면서 항공우주기업들과 방산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얼마전 한미정상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우리 정부는 회담을 가졌습니다. 회담 내용에는 5G, 원자력발전, 미사일 등의 주제가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 한미 미사일 지침이 종료되어 관련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미사일 관련 지침은 우리나라의 미사일의 최대 사거리 및 탄도 중량을 제한하는 지침이었습니다. 이 지침에 종료되면서 우리나라도 미사일 주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방위산업 기업들 중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 기업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대한항공

대한항공 주봉차트
대한항공 주봉차트

 -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항공운송 기업입니다. 대한한공은 항공운송사업 이외에도 헬기 및 군용 항공기를 정비하는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주관하고 있는 특수임무항공기 개발사업에 참가하였으며 차세대 군용 무인기, 한국형 기동헬기 등의 개발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등을 제조하는 국내 대표 방위산업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으로 한국정부(방위사업청)를 두고 군용기(T-50 전투기, KUH헬기) 등을 개발하고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화

한화 주봉차트
한화 주봉차트

 - 한화 그룹의 지주회사로 화약, 방산, 기계, 무역 부문의 자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산 부문에서 정밀유도무기를 포함한 정밀타격 전 분야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한화그룹의 계열사입니다. 항공기 엔진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두고 있고 국내 군수 엔진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화디펜스(주), 한화시스템(주) 등을 주요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현대로템 주봉차트
현대로템 주봉차트

 - 철도사업 부문, 방산사업 부문, 플랜트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현대자동차 그룹의 개열사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차를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무인 무기체계와 전투차량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

현대위아 주봉차트
현대위아 주봉차트

 - 자동차부품 사업부문과 기계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정부로부터 화포류 전문 생산기업으로 지정되어 각종 대형 화포류를 독점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함에 탑재되는 함포와 항공기 착륙장치 분야에서도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 방산부문과 ICT부문으로 구성된 한화그룹 계열의 방위산업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으로 한국정부를 두고 방위산업 분야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자광학, 레이다, 항공전자 등의 감시정찰분야를 중심으로 방위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풍산

풍산 주봉차트
풍산 주봉차트

 - 신동사업과 방산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방산사업 부문에서 군용탄약과 스포츠탄약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

LIG넥스원 주봉차트
LIG넥스원 주봉차트

 -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LIG그룹 계열의 종합 방산 기업입니다. 정밀타격 제품, 감시정찰 제품, 항공전자/전자전 제품, 지휘통제/통신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에서 생산하는 정밀타격 제품에는 대공, 대지, 공대지 등의 PGM 제품이 있습니다.

 

에이스테크

에이스테크 주봉차트
에이스테크 주봉차트

 -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레이더, 유도무기체계, 지휘통신체계, 위성통신 등의 방산용 안테나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채택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미사일 관련 내용 이외에도 5G 통신 인프라와 원자력 발전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었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5G 통신(한미정상회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항공우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한미정상회담/미사일 관련주)

원자력 발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원전/한미정상회담 수혜주)

 

 시가총액 상위 10종목 안에 들지 못한 종목들은 아래의 표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미사일 관련주에 비츠로테크 역시 많이 거론되는 것 같습니다. 비츠로테크는 제가 조사하는 기준으로 방산 기업 시가총액 11위였습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는 방산산업 중에서도 항공우주와 관련되어 있거나 미사일, 정밀타격, 레이더 등과 관련된 내용이 다루어진 것 같습니다.

에이트원 비츠로테크 풍산홀딩스 SNT중공업 광림
빅텍 이엠코리아 DMS 우리기술 대양전기공업
YTN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이쓰리시스템 웰크론 휴니드
스페코 퍼스텍 웨이브일렉트로 제노코 국영지앤엠
혜인 삼영이엔씨 이디티 한일단조 미래아이앤지
루멘스 평화산업 포메탈 쌍용정보통신 기산텔레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대한항공

 - 한국항공우주

 - 한화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현대로템

 - 현대위아

 - 한화시스템

 - 풍산

 - LIG넥스원

 - 에이스테크

 

※ 마무리

 방위산업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는 미사일과 관련된 내용이 주로 다루어졌다고 합니다. 미사일 제한이 종료되면서 이외의 방위산업도 좋은 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