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소매유통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보복소비 수혜주)

by *09* 2021. 5. 29.

 소매유통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 중에서 상위 10개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 기업에는 이마트, 호텔신라, 롯데쇼핑 등이 있고 이러한 기업들은 대표적인 보복소비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최근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보복소비 수혜주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와 코로나19 백신 공급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또한 GDP 상승, 수출 호조, 고용지표 개선 등의 영향으로 한국은행이 발표하는 소비자 심리지수(CCSI)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소비심리 회복으로 인해 2021년 4월 기준으로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3.7%가량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소매유통 관련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을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이마트

이마트 주봉차트
이마트 주봉차트

 - 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국내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주요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호텔신라

호텔신라 주봉차트
호텔신라 주봉차트

 -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구성된 삼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신라면세점을 통해 면세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내,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의 다양한 영업 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CJ ENM

CJ ENM 주봉차트
CJ ENM 주봉차트

 - CJ오쇼핑과 CJ E&M이 합병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는 방송 채널 사용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CJ ENM의 커머스 사업부문에서 Live TV, T커머스, CJ몰, 스타일온에어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

롯데쇼핑 주봉차트
롯데쇼핑 주봉차트

 -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롯데그룹의 계열사입니다. 롯데백화점, 롯데아울렛, 롯데시네마 등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통업체입니다.

 

GS리테일

GS리테일 주봉차트
GS리테일 주봉차트

 - GS그룹 계열의 종합 유통업체입니다. GS25 편의점과 GS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일반의약품, 건강보조식품 등을 판매하는 드러그스토어인 랄라블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주봉차트
현대백화점 주봉차트

 -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 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최근 서울 최대규모의 백화점인 '더 현대 서울'을 개장했습니다. '더 현대 서울'은 개장한 지 한 달 만에 1000억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사업 이외에도 아울렛 사업, 인터넷 쇼핑몰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 주봉차트
현대홈쇼핑 주봉차트

 -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현대백화점의 계열사입니다. 정수기 렌탈 업체인 현대렌탈케어와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체인 현대엘앤씨 등의 9개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GS홈쇼핑

GS홈쇼핑 주봉차트
GS홈쇼핑 주봉차트

 - TV쇼핑, 모바일쇼핑, 인터넷쇼핑 등의 영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GS그룹의 계열사입니다. GS테렐서비스, GS구(상해)상무유한공사, 텐바이텐, GSL LABS 등의 4개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GS홈쇼핑은 GS리테일과 합병될 계획에 있습니다. GS홈쇼핑과 GS리테일의 합병으로 통합 커머스 플랫폼 리딩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 주봉차트
롯데하이마트 주봉차트

 - 가전제품 도소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롯데그룹의 계열사입니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다수의 지점을 통해 일반가전, 컴퓨터, 모바일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이마트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하여 하이마트 온라인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엔에스쇼핑

엔에스쇼핑 주봉차트
엔에스쇼핑 주봉차트

 - TV홈쇼핑 사업, 카탈로그사업, 모바일사업, T-commerce 사업 등을 영위하는 하림그룹의 계열사입니다. 모바일 사업부문에서 V커머스 운영기반을 구축하였고 SNS 기반의 신규 플랫폼을 확대하는 등의 방법으로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소매유통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들을 아래의 표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인터파크 신세계 다나와 광주신세계 BGF리테일
지어소프트 세이브존I&C 베뉴지 대구백화점 아이에스이커머스

 

 소비심리가 증가함에 따라 물가, 집값, 금리 상승 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등이 시행된다면 수혜를 받게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금융/은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인플레이션 수혜주)

손해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생명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6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코로나 19 종식으로 인한 보복소비 관련 분야는 소매유통 분야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분야와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항공/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백화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면세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여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여행주)

패션/의류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총정리

편의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5종목(보복소비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이마트

 - 호텔신라

 - CJ ENM

 - 롯데쇼핑

 - GS리테일

 - 현대백화점

 - 현대홈쇼핑

 - GS홈쇼핑

 - 롯데하이마트

 - 엔에스쇼핑

 

※ 마무리

 소매유통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코로나19 백신 공급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개선된 것은 소매유통 업계에서 호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곧 상장(IPO)할 예정인 마켓컬리가 유통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줄 지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