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투자 지식

삼성전자 5G 장비 관련주/삼성전자 네트워크 언팩 수혜주/화웨이 제재 반사이익

by *09* 2021. 6. 7.

 미국이 화웨이를 제재하면서 화웨이의 글로벌 5G 이동통신장비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적극적으로 5G 통신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곧 삼성전자의 네트워크 언팩 행사가 있으니 관련 기업과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과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으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미국이 화웨이를 제재한 이유

 글로벌 5G 이동통신장비 시장에서는 화웨이, 노키아, 에릭슨이 3강 체재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중국 기업들이 미국 기업들의 기술유출을 시도하는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 공급망 확보에 관한 행정명령'을 통해 중국 IT 기업들을 제재하였습니다. 행정명령의 내용은 화웨이와 그 계열사에 제품을 공급하거나 공급받을 때에는 미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2. 삼성전자의 5G 통신 사업

 삼성전자는 글로벌 5G 통신장비 시장에서 꾸준히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의 1위 통신사인 버라이즌과 8조원 가량의 5G 장비 및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일본의 1위 통신사인 NTT 도코모와도 5G 통신 장비 공급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캐나다, 뉴질랜드 등의 이동통신사에게 5G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공격적으로 5G 통신 시장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한 반사이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삼성전자 네트워크 언팩(Samsung Networks: Redefined / Unleashing the Full Power of 5G)

 삼성전자의 네트워크 사업부는 2021년 6월 22일에 삼성 네트워크 언팩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행사의 이름은 '삼성 네트워크가 통신을 재정의한다' 정도로 해석됩니다. 삼성전자는 언팩 행사에서 차세대 네트워크의 진화 방향을 소개하고 5G의 무한한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행사에서 6G 기술에 대한 언급을 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으니 행사를 눈여겨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관련 기업

 삼성이 5G 통신 장비 시장에서 세계적인 점유율을 얻게 된다면 그에 따라 국내의 5G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5G 장비 부품을 삼성전자에 공급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낙수효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이 한국과 5G 통신 사업을 함께하겠다고 언급했으니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국내 5G 통신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상위 10개 기업을 정리해두었습니다.

5G 통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한미정상회담 관련주)

 

 삼성전자에는 '삼성전자 협력회사 협의회'라는 모임이 있습니다. 흔히들 줄여서 삼성전자 협성회라고 부릅니다. 삼성전자는 협력사들에게 기술, 인력, 자금 등을 지원하여 협력사들과 상생하며 발전하는 것을 추구한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협성회 회원 기업들 중에서도 다수의 기업들이 5G 통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삼성전자 협성회 기업들 중에서 상위 9개 종목을 정리해두었습니다.(최근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이 청와대에서 의논되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사면된다면 협성회 기업들에게 수혜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관련주/이재용 부회장 사면 수혜주/삼성전자 협성회 대장주/삼성전자 협력사

 

 삼성전자가 영위하는 사업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업은 반도체 사업일 것입니다. 반도체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상위 종목들을 분야별로 정리해두었습니다.

반도체 소재/부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반도체 소부장)

반도체 장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반도체 소부장)

 

 올해 하반기에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Z 폴드 3, 갤럭시 워치 4 등을 공개하는 갤럭시 언팩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언팩 행사 역시 눈여겨봐야 할 것 같습니다.

 

 

 

5. 마무리

 최근 글로벌 5G 통신장비 시장은 삼성전자가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높이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가 높은 점유율을 확보한다면 국내 5G 기업들에게도 낙수효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삼성전자의 네트워크 언팩 행사에서 놀라운 신기술을 보여주고 글로벌 5G 이동통신장비 시장의 점유율을 많이 가져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