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의료기기 관련주 대장주 상위 10종목(헬스케어 관련주/고령화 수혜주)

by *09* 2021. 6. 10.

 의료기기 관련주, 대장주 상위 10개 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인구 고령화에 의해 헬스케어/의료기기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 기업들에 비해 의료기기/헬스케어 기업들은 실적도 좋고 투자 리스크도 적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고령화 사회에 들어섰고 2018년에는 고령 사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2026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헬스케어/의료기기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또한 고령화 문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에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제약 바이오 기업들은 아직까지 실적이 주가를 따라오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대부분 실적보다는 기대감에 의해 펀더멘털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헬스케어/의료기기 기업들은 돈을 잘 버고 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임플란트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오스템임플란트의 2020년 영업이익률은 15.53%이고, ROE는 78.80%입니다.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들보다 헬스케어/의료기기 기업들은 투자에 있어 훨씬 안정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의료기기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봉차트
삼성전자 주봉차트

 - IM부문, CE부문, DS부문으로 구성된 우리나라 대표 전자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2010년부터 레이(디지털 X-RAY업체), 메디슨(초음파진단기업체), 넥서스(의료진단기기업체) 등을 인수하였고 삼성메디슨이 프로소닉, 뉴로로지카(CT업체) 등을 인수하였습니다. 이러한 M&A를 통해 의료기기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삼성메디슨과 함께 AI 기술이 적용된 영상진단기기 제품을 출시한 이력이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오스템임플란트 주봉차트
오스템임플란트 주봉차트

 - 치과용 플란트 및 치과용 소프트웨어의 제조/판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구(CAS/LAS Kit, ESSET Kit, 122 Taper Kit 등)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오스템임플란트의 자회사인 오스템파마가 구강세정기 브랜드인 '와픽'을 공개하여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레고켐바이오

레고켐바이오 주봉차트
레고켐바이오 주봉차트

 - 의약화학을 기반으로 합성신약 개발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레고캠바이오의 비즈니스 모델은 신약개발 후보물질을 개발하여 기술이전을 하거나 ADC 기술 등의 원천 기술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상인증권에서 하반기에 레고켐바이오가 2~3건의 기술이전을 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어 놓았습니다.

 

 

 

클래시스

클래시스 주봉차트
클래시스 주봉차트

 - 미용목적을 위한 의료기기, 미용기기, 화장품 등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클래시스는 크게 두 가지 브랜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병원에 의료기기 등을 공급하는 브랜드는 클래시스(CLASSYS), 에스테틱샵 시장을 공략하는 브랜드는 클루덤(Cluederm)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신증권에서 코로나 사태의 진정됨에 따라 클래시스의 수출이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 주봉차트
파마리서치 주봉차트

 -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는 재생바이오 전문기업입니다. 파마리서치의 대표적인 기술은 자가재생 메커니즘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인 PDRN, PN의 제조기술입니다. 이 기술들을 활용하여 관절강주사인 콘쥬란을 개발하였습니다. 기타 주요 제품으로는 플라센텍스주, 리쥬비넥스주, 리쥬란 등이 있습니다..

 

제테마

제테마 주봉차트
제테마 주봉차트

 - 미용 필러, 바이오 의약품, 리프팅실, 레이저 의료기기 등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제테마는 미용 시술 시 피부 조직의 부담을 줄여주는 4세대 리프팅실(에피티콘)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미용 목적의 필러인 히알루론산 필러에 리도카인 성분을 첨가하여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제테마는 현재 개발 중인 보툴리눔 톡신을 기술이전하여 올해 성과를 더욱 향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덴티움

덴티움 주봉차트
덴티움 주봉차트

 - 임플란트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치과용 의료기기 및 생체재료 Total Solution기업입니다. 2019년에 중국에 임플란트 제조공장의 인허가를 취득하고 2020년부터 제품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이베스트 투자증권에서 덴티움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여 실적이 기대가 된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엘앤씨바이오

엘앤씨바이오 주봉차트
엘앤씨바이오 주봉차트

 - 인체조직 이식재(MegaDerm 등), 인체조직기반 의료기기(MegaDerm Plus 등) 등의 조직공학 치료재를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엘앤씨바이오는 피부이식재 분야에서 국내 1위의 기업이고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2021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엘앤씨바이오는 중국에 합작사를 설립하여 공장을 건설하는 등, 중국 진출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오플로우

이오플로우 주봉차트
이오플로우 주봉차트

 - 의료용 웨어러블 약물 주입기 및 관련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 등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당뇨 환자들에게 인슐린을 주입할 때 사용되는 스마트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시스템(EOPatch)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웨어러블 인공췌장 시스템(EOPatchX), 센서 일체형 웨어러블 인공췌장 시스템(EOPani)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디오

디오 주봉차트
디오 주봉차트

 - 의료기기와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디오는 UV 임플란트, 디오나비 임플란트 시술 시스템을 활용하여 임플란트 보철을 하루 만에 완성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에서 디오가 디지털 임플란트 기술을 기반으로 올해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의료기기 관련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1위 기업부터 아래의 표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피씨엘 바텍 바디텍메드 유비케어 휴마시스
한국비엔씨 인바디 한독 제이시스메디칼 아이센스
뷰웍스 루트로닉 대원제약 큐렉소 셀루메드
인터로조 시너지이노베이션 바이오다인 수젠텍 미래컴퍼니
랩지노믹스 엘앤케이바이오 멕아이씨에스 티앤엘 티앤알바이오팹
뷰노 미코바이오메드 레이언스 세운메디칼 나노엔텍
퀀타매트릭스 코렌텍 프리시젼바이오 에이치엘비파워 엠아이텍
제노레이 디알젬 제놀루션 리메드 한스바이오메드
신흥 아이쓰리시스템 메디아나 비올 피제이전자
휴비츠 티로보틱스 우리들휴브레인 원익 이루다
하이로닉 디알텍 인트로메딕 더블유에스아이 지티지웰니스
메타바이오메드 아스타 세종메디칼 네오펙트 오스테오닉
셀바스헬스케어 씨유메디칼 유앤아이 솔고바이오

 

 미국의 마이크론이 176단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양산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낸드플래시 시장의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기 위해 기술 초격차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200단 낸드플래시를 만드는데 성공하였고 하반기에 V낸드 기술이 적용된 SSD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3D 낸드플래시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관련주 대장주/삼성전자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 수혜주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사면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곧 네트워크 언팩 행사를 통해 5G 최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되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생각되는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관련주/이재용 부회장 사면 수혜주/삼성전자 협성회 대장주/삼성전자 협력사

삼성전자 5G 장비 관련주/삼성전자 네트워크 언팩 수혜주/화웨이 제재 반사이익

 

 올해 하반기에 디즈니플러스가 정식 OTT 서비스를 한국에 출시한다고 합니다. 지상파 방송의 인기가 줄어들고 OTT 서비스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디즈니플러스가 정식 서비스를 출시한다면 관련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영상콘텐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OTT 수혜주,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수혜주)

디즈니플러스(OTT)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성전자

 - 오스템임플란트

 - 레고켐바이오

 - 클래시스

 - 파마리서치

 - 제테마

 - 덴티움

 - 엘앤씨바이오

 - 이오플로우

 - 디오

 

※ 마무리

 의료기기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 바이오 관련 기업들은 다들 돈을 못 버는 줄 알고 있었는데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의료기기 관련 기업들은 돈을 잘 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는 꼭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이지만 당분간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흐름에 걸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