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관련주 대장주/삼성전자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 수혜주

by *09* 2021. 6. 9.

 3D 낸드플래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이크론이 176단 낸드플래시를 양산하며 삼성전자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기술 초격차로 3D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1위를 지키고자 200단 낸드플래시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글로벌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33.5%를 차지하며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12.3%로 점유율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미국의 마이크론이 176단 낸드플래시를 양산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176단 낸드플래시를 개발했지만 아직 양산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마이크론이 한국과 일본의 반도체 엔지니어들을 많이 영입하면서 기술의 격차를 많이 좁힌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마이크론은 세계 3D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점유율 11.1%를 차지하며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송재혁 삼성전자 DS 부문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 온라인 뉴스룸에서 '차세대 낸드플래시가 바꿀 미래'라는 기고문을 올렸습니다. 기고문에는 마이크론이 176단 낸드플래시를 양산했지만 미세공정의 수준에서 삼성전자가 훨씬 앞서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제품의 효율성이 더 높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또한 송재혁 부사장은 올해 하반기에 7세대 V낸드가 적용된 SSD를 출시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기고문에는 삼성전자가 이미 동작 가능한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를 만들었고 시장의 상황에 맞춰 적기에 공개할 계획이라고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와 관련된 3D 낸드플래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봉차트
삼성전자 주봉차트

 - DS 부문, IM 부문, CE 부문으로 구성된 국내 1위의 종합전자 기업입니다. DS 부문에서 낸드플래시, D램, 모바일 AP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세계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낸드플래시는 2D 구조였지만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적층 낸드 기술을 활용하여 3D 낸드플래시를 개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128단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양산하고 있지만 타사와의 기술 초격차를 위해 200단이 넘는 8세대 3D 낸드플래시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주봉차트
SK하이닉스 주봉차트

 - DRAM, 낸드플래쉬, MCP 등의 메모리 반도체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SK그룹의 계열사입니다. 2020년에 인텔의 낸드 사업 양수를 결정했습니다. 글로벌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12.3%의 점유율(세게 4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는 176단 낸드플래시의 개발을 완료하였고 올해 하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SK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 주봉차트
SK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하는 특수가스를 제조하는 SK그룹의 계열사입니다. SK머티리얼즈가 생산하는 특수가스에는 NF3, WF6, SiH4 등이 있습니다. SK머리티얼즈가 생산하는 특수가스는 3D 낸드플래시 등의 메모리 반도체를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서 2021년에 메모리 반도체의 빅사이클이 예상되어 하반기에 SK머티리얼즈의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솔케미칼

한솔케미칼 주봉차트
한솔케미칼 주봉차트

 -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황산소다, 전자재료 등을 생산하는 한솔그룹의 계열사입니다. 3D 낸드플래시를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반도체용 과산화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3D 낸드플래시 설비를 확장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예 따른 반도체용 과산화수소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원익IPS

원익IPS 주봉차트
원익IPS 주봉차트

 - 원익홀딩스의 반도체, Display, Solar 장비의 제조 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원익IPS는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들 두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3D 낸드플래시에 많은 투자를 한다면 이에 따른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DB금융투자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3D 낸드플래시 등의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투자로 인해 원익IPS가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유진테크

유진테크 주봉차트
유진테크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용 산업가스를 취급하는 유진테크머티리얼즈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설비 투자가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서 반도체 시장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어 유진테크가 올해 1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 이력이 있습니다.

 

 

 

후성

후성 주봉차트
후성 주봉차트

 -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등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후성은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특수가스인 'C4F6'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후성은 범 현대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 주봉차트
솔브레인 주봉차트

 - 솔브레인홀딩스의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을 두고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3D 낸드플래시 투자에 의한 수혜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은 2020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중에서 대통령상을 삼성전자와 함께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원익QnC

원익QnC 주봉차트
원익QnC 주봉차트

 - 반도체 제조용 석영제품 및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세라믹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원익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등을 두고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유안타증권에서 삼성전자와 TSMC 등의 반도체 기업들의 Capex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여 원익QnC에서 생산하는 소모성 공정 부품의 수요가 3분기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심텍

심텍 주봉차트
심텍 주봉차트

 - 반도체 및 통신기기용 인쇄회로기판(PCB)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심텍은 자기 자본의 14%에 해당하는 400억 원 규모의 생산 설비 증설에 투자한다고 공시했습니다.

 

 

 

 3D 낸드플래시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종목 이외의 기업들을 아래의 표로 정리해두었습니다.

피에스케이 테스 케이씨텍 테크윙 유니테스트
원익머트리얼즈 한양이엔지 제우스 피에스케이홀딩스 디엔에프

 

 삼성전자는 네트워크 사업부에서 5G 이동통신 장비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이 화웨이를 제재하면서 삼성전자가 5G 통신 장비 시장에서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청와대에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이 거론되고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사면된다면 삼성전자 협력사들의 대장주 격인 삼성전자 협성회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5G 장비 관련주/삼성전자 네트워크 언팩 수혜주/화웨이 제재 반사이익

삼성전자 관련주/이재용 부회장 사면 수혜주/삼성전자 협성회 대장주/삼성전자 협력사

 

 올해 7월에 기아의 전기차 브랜드인 EV6가 출시됩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 현대차의 인기 프리미엄 모델인 제네시스의 전기차 브랜드인 제네시스EV도 공개된다고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6종목(차량용 반도체 부족 해소 수혜주, 제네시스 EV/GV60)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면서 방역에 사용된 폐기물과 일회용기 폐기물의 양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폐기물 처리 사업은 초기 시설투자가 필요하고 국가의 승인이 필요해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또한 폐기물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는 영업이익률이 아주 높은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폐기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인플레이션, 금리인상 방어주)

 

 수소경제를 주도하기 위해 SK그룹과 롯데그룹이 손을 잡고 합작사를 설립했다고 합니다. 합작사를 통해 수소 충전소 100개 건설을 단기 목표로 수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SK, 롯데 수소 합작 사업)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성전자

 - SK하이닉스

 - SK머티리얼즈

 - 한솔케미칼

 - 원익IPS

 - 유진테크

 - 후성

 - 솔브레인

 - 원익QnC

 - 심텍

 

※ 마무리

 3D 낸드플래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삼성전자는 평택 2라인에 낸드플래시 생산라인을 구축하는 투자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SK하이닉스 역시 설비투자를 진행하고 인텔의 낸드 사업도 인수할 예정이니 이러한 것들이 시너지 효과를 내어 우리나라가 글로벌 3D 낸드 시장에서 나타내는 위상이 더욱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