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키오스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삼성전자 키오스크 수혜주/언택트 관련주

by *09* 2021. 6. 26.

 키오스크(Kiosk)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증가하고 최저시급이 인상됨에 따라 키오스크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도 '시스메이트'라는 브랜드로 키오스크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키오스크(Kiosk)는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 시스템입니다. 키오스크를 통해 종업원이 없어도 고객은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로 인해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최저시급이 인상되면서 키오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점주 입장에서 매우 경제적인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의 도입은 외식, 유통 업계를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롯데리아, 버거킹, 노브랜드 버거 등의 패스트푸드 업체에는 올해 4월 기준으로 키오스크 도입률이 60%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 분야에서는 아예 직원이 없는 무인 편의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은 외식, 유통 분야를 넘어 주차장, 영화관, 약국, 노래방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키오스크 분야가 가파르게 성장함에 따라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도 키오스크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에 '시스메이트' 브랜드로 키오스크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의 키오스크는 식당, 카페, 약국, 편의점, 마트 등의 모든 분야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올인원 제품입니다. 삼성의 보안 솔루션인 녹스를 적용해 정보보안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 표준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자들이 삼성의 키오스크에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키오스크 사업을 아시아와 호주 등의 해외 시장으로 진출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키오스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한국전자금융

한국전자금융 주봉차트
한국전자금융 주봉차트

 - 한국신용정보의 금융사업본부가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CD VAN 관리, ATM 관리 등의 금융기관 자동화기기 종합관리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융 자동화기기 이외에도 신규사업으로 무인주차 사업과 무인자동화기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융/VAN 부문에서 매출의 81%가량이 발생하고 현금수송 부문에서 14%가량, 결제장비 부문에서 13%가량 발생하고 있습니다.

 

윈스

윈스 주봉차트
윈스 주봉차트

 - 차세대 침입방지시스템과 DDoS차단시스템을 주력 제품으로 영위하는 네트워크 보안 기업입니다. 윈스는 무인키오스크 사업을 영위하는 시스메이트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윈스는 일본 통신사에 100G급 보안 장비를 단독으로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인바이오젠

인바이오젠 주봉차트
인바이오젠 주봉차트

 - 키오스크 사업, 신발 제조업, 목재펠릿 부문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해외에서 목재펠릿을 수입하여 한국전력 등에 판매하는 바이오 에너지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사업 부문에서 키오스크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사업부문에서 매출의 74%가량이 발생하고 신발사업에서 매출의 24%가량이 발생합니다.

 

 

 

케이씨티

케이씨티 주봉차트
케이씨티 주봉차트

 - 한국컴퓨터지주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금융단말 및 특수단말 등의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영업점 창구용 통합 단말, 금융통합단말 솔루션 등의 금융단말기와 지능형순번대기시스템, Information Kiosk 등의 자동화기기가 있습니다. 한국마사회와 국민체육진흥공단, 동행복권 등을 고객사로 두고 무인마권발매기, 무인환급기, 토토발매기, 로또발매기 등의 제품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네트

한네트 주봉차트
한네트 주봉차트

 - 한국컴퓨터지주에서 VAN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독립된 기업입니다. 현금자동지급기(CD)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네트는 금융권 사업자가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을 중심으로 현금자동지급기를 설치하여 관련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푸른기술

푸른기술 주봉차트
푸른기술 주봉차트

 - 금융자동화 기기, 역무자동화 기기 등의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각 부분의 사업을 수직계열화하여 모듈사업에서 시스템 사업으로 사업규모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폐방출기 부문에서 매출의 47%가 발생하고 있고 안내로봇 부문에서 33%, 게이트시스템에서 20%가량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케이씨에스

케이씨에스 주봉차트
케이씨에스 주봉차트

 - 한국컴퓨터지주에서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티켓발매, 무인 안내, 공공 서비스 등의 분야에 키오스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55%가량이 유지보수 및 용역에서 발생하고 기업 솔루션 등의 S/W상품에서 22%가량, H/W 상품에서 22%가량 발생하고 있습니다.

 

파버나인

파버나인 주봉차트
파버나인 주봉차트

 - 프리미엄 TV의 외관제품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의 키오스크 외관 부품 협력사로 2015년부터 삼성전자에 '스마트 사이니지' 외관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이외에도 삼성전자에 의료기기 알루미늄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SGA솔루션즈

SGA솔루션즈 주봉차트
SGA솔루션즈 주봉차트

 - 정보보안 사업과 물리보안 사업을 영위하는 보안 전문 기업입니다. 정보보안 사업부문에서는 보안운영체제, 응용보안 및 전자문서 솔루션 사업, 엔드포인트 보안 등을 수행하고 물리보안 사업부문에서는 모토로라솔루션 무전솔루션판매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GA솔루션즈는 종속회사인 에스지에이클라우드서비스를 통해 POS와 키오스크 등에 임베디드 운영체제(OS)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씨아이테크

씨아이테크 주봉차트
씨아이테크 주봉차트

 - 컴퓨터시스템 개발,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정보통신 관련 컨설팅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자동증명발급기, 티켓발권기, 디지털 광고 KIOSK, 디지탈 안내 KIOSK, 하이파이 오디오 등이 있습니다. 매출의 75%가량이 무인자동증명발급기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발급기 소모품, 전자출판 등에서 나머지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과 치과 치료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7월부터는 보건복지부에서 노인들의 임플란트 시술 부담 비용을 대폭 낮춘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 사태로 미뤄왔던 임플란트 시술과 치과 치료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임플란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치과치료 관련주 대장주/고령화 수혜주/노인정책 수혜주

 

 얼마 전, 대웅제약과 메디톡스는 미국 내에서 진행되던 보톡스 소송을 종료했습니다. 이에 따라 두 기업 모두 미국 사업의 법적 리스크가 해소되어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미용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특히 중국 시장에서 보톡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내 보톡스 기업들은 중국과 미국 등의 해외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보톡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보툴리눔톡신 관련주/대웅제약 메디톡스 미국 소송 종료

 

 4차 산업 혁명시대가 열리면서 모든 시스템들이 전자/컴퓨터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이버 보안은 매우 중요한 사업이 될 정망입니다. 얼마 전, 미국의 최대 송유관 기업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미국 일부 지역의 휘발유 가격이 폭등하고 비상사태가 선포되었습니다.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의 메일 시스템도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이버 보안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가치는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사이버 보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랜섬웨어 수혜주/인터넷 보안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한국전자금융

 - 윈스

 - 인바이오젠

 - 케이씨티

 - 한네트

 - 푸른기술

 - 케이씨에스

 - 파버나인

 - SGA솔루션즈

 - 씨아이테크

 

※ 마무리

 키오스크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저 시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키오스크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키오스크 사업에 진출했다는 것만으로도 키오스크 사업의 전망이 좋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