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탄소배출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온실가스 관련주/탄소국경세 수혜주

by *09* 2021. 7. 14.

 탄소배출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세계적인 온난화 현상으로 탄소 배출을 규제하는 정책이 많은 나라에서 도입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시행하고 있습니다. EU에서는 탄소국경세를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

 

 탄소배출권이란 '지구온난화 유발 및 이를 가중시키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탄소배출권을 할당받은 기업들은 할당받은 범위 내로만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기업들은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기업들에게 탄소배출권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가 2015년부터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탄소배출권 거래제입니다.

 

 

 

 EU(유럽연합)는 오는 14일에 탄소국경세의 초안을 발표한다고 합니다. 탄소국경세의 목표는 유럽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의 55%까지 감축하는 것입니다. 초안의 내용에는 EU로 수입되는 제품들 중에서 EU에서 생산하는 제품보다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제품에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온실가스 저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탄소배출권과 관련된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후성

후성 주봉차트
후성 주봉차트

 -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제조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입니다. 후성은 에어컨용 냉매가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저감시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후성은 범 현대가로 분류됩니다. 후성은 최근 후성글로벌을 물적분할하여 중국 및 폴란드 소재의 자회사의 지분을 소유하는 해외 중간지주사로 설립했습니다.

 

휴켐스

휴켐스 주봉차트
휴켐스 주봉차트

 - 질산을 토대로 다양한 화학물질을 제조하는 정밀화학기업입니다. 휴켐스는 자사의 희질산 공장에 온실가스 저감시설을 설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권 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휴켐스는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질산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프로에이치엔 주봉차트
에코프로에이치엔 주봉차트

 - 2021년에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환경 오염 방지, 정밀화학소재, 에너지 절약, 전기전자, 반도체 등의 소재를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환경 오염 방지 부문에서 온실가스 제거소재, 온실가스 감축 및 제거장비 등을 제조하고 환경 관련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GC에너지

SGC에너지 주봉차트
SGC에너지 주봉차트

 - 열병합발전소를 통해 집단에너지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열, 전기, REC(재생에너지 발전 증명서), 탄소배출권 등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고 계약시장에서 REC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린케미칼

그린케미칼 주봉차트
그린케미칼 주봉차트

 - 유기화학제품 및 화공약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KPX홀딩스그룹의 계열사입니다. 국책과제로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 기술'을 통해 이산화탄소에서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솔홈데코

한솔홈데코 주봉차트
한솔홈데코 주봉차트

 -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터리어재 등을 생산하는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입니다. 한솔홈데코는 뉴질랜드의 조림사업에 진출하여 탄소배출권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폐목재 스팀을 활용하여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진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켐트로스

켐트로스 주봉차트
켐트로스 주봉차트

 - 정밀화학 산업에서 사용되는 케미칼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켐트로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에틸렌 카보네이트로 전환하는 CCU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책과제인 '에틸렌 카보네이트 합성용 고효율 불균일계 촉매 상용화 기술개발'의 주관기관으로 참여 중입니다.

 

이건산업

이건산업 주봉차트
이건산업 주봉차트

 - 건설용 합판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해외법인을 통해 솔로몬군도에서 조림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권을 확보하였습니다. 조림사업은 이건산업의 매출에서 5%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KC코트렐

KC코트렐 주봉차트
KC코트렐 주봉차트

 - 케이씨그린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환경오염 방지시설에 필요한 기계장치 생산 및 태양광발전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에는 분진처리설비(공장 등의 집진처리장치), GAS처리설비(공장 등의 유해가스처리장치) 등이 있습니다. 탈황설비, 집진설비 등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획득하였으며 상용발전소에 이산화탄소 포집설비를 설치한 이력이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모든 산업의 시스템이 전자/컴퓨터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이버 보안은 점점 더 중요한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최대 송유관 기업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과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이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사이버 보안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사이버 보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랜섬웨어 수혜주/인터넷 보안주

 

 중국 당국의 환경규제로 인해 중국의 철강 생산이 규제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국내 철강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철강 공급량이 줄어들면 철강 가격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내용들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철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원자재 관련주 대장주/철광 가격 상승 수혜주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제습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기후도 아열대 기후로 변해가면서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습기는 생활 필수 가전이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들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제습기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장마 관련주 수혜주/여름 관련주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후성

 - 휴켐스

 - 에코프로에이치엔

 - SGC에너지

 - 그린케미칼

 - 한솔홈데코

 - 켐트로스

 - 이건산업

 - KC코트렐

 

※ 마무리

 탄소배출권/온실가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온실가스 저감 기술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산업을 공부해둔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