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리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부동산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디앤디리츠 상장/SK리츠 상장

by *09* 2021. 7. 18.

 부동산/리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리츠는 배당과 수익률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리츠는 우량 투자수단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 등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많은 관심을 받습니다.

 

 리츠(REITs)는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회사, 또는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뮤추얼펀드입니다. 상장된 리츠들을 일반 기업들보다 높은 배당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연말 기준으로 운용 중인 리츠는 282개이고 평균 배당 수익률은 8.33% 였습니다

 

 

 

 리츠 사업은 정부의 주력 사업이기 때문에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리츠 배당소득에 대한 9% 저율 분리과세를 적용하여 세제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올해 8월에는 SK디앤디의 자회사인 디앤디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디앤디플랫폼리츠가 상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SK리츠, NH올원리츠 등의 리츠들이 국내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상장된 국내 리츠들을 시가총액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롯데리츠

롯데리츠 주봉차트
롯데리츠 주봉차트

 - 롯데그룹 계열의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수도권 및 지방 핵심지역을 중심으로 14개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롯데백화점 강남점을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기준으로 약 2조 4346억 원 규모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 주봉차트
ESR켄달스퀘어리츠 주봉차트

 - 국내 최초로 설립된 물류 전문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물류 센터 부동산을 매입하여 임대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천 저온물류센터, 고양 물류센터, 용인 물류센터, 이천 물류센터, 김해 물류센터, 안성 물류센터 등의 7개 물류 센터 부동산을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

제이알글로벌리츠 주봉차트
제이알글로벌리츠 주봉차트

 - 부동산을 운영하여 투자자에게 투자수익을 제공하는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는 투자 기초자산을 벨기에 브뤼셀의 오피스 빌딩인 'Finance Tower Complex'로 하고 있습니다. 제이알글로벌리츠는 작년 12월에 MSCI 지수에 편입된 이력이 있습니다.

 

 

 

코람코에너지리츠

코람코에너지리츠 주봉차트
코람코에너지리츠 주봉차트

 - 국내 최초의 주유소 기반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전국 187곳의 주유소를 부동산 자산으로 소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임차인은 운영임차인(현대오일뱅크, SK네트웍스 등), 주유소 내 주유판매업(세차 및 편의점 운영 등), 차량 경정비업 임차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한알파리츠

신한알파리츠 주봉차트
신한알파리츠 주봉차트

 - 부동산 투자신탁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알파리츠의의 자회사인 '신한알파역삼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가 올해 10월 삼성화재 역삼빌딩을 취득할 계획입니다. 이것으로 삼성알파리츠는 6개의 우량 오피스 건물을 보유하게 되고 총 자산규모는 1조 6000억원에 이르러 자산 규모가 롯데 리츠에 이어 국내 2위가 될 전망입니다.

 

이리츠코크렙

이리츠코크렙 주봉차트
이리츠코크렙 주봉차트

 - 부동산 투자신탁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이리츠코크렙은 뉴코아아울렛 평촌점, NC백화점 야탑점 등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리테일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리츠코크렙은 리파이낸싱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배당수익률을 증가시켰습니다.

 

 

 

이지스밸류리츠

이지스밸류리츠 주봉차트
이지스밸류리츠 주봉차트

 - 이지스자산운용에서 상장한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이지스밸류리츠는 서울시 태평로의 빌딩을 소유한 펀드를 기초자산으로 설립된 재간접 리츠입니다. 자(子)리츠인 이지스로지스틱스리츠를 통해 여주 물류센터를 자산으로 편입할 계획입니다. 현재 여주 물류센터는 쿠팡이 반품 전용 물류센터로 임차하고 있습니다.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주봉차트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주봉차트

 - 이지스자산운용이 상장한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출시된 임대주택 기반의 리츠로 공공 지원 민간임대주택사업으로 조성된 인천광역시 '부평 더 샵'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증권을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맵스리츠

미래에셋맵스리츠 주봉차트
미래에셋맵스리츠 주봉차트

 -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상장한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광교 센트럴푸르지오시티 상업시설(롯데아울렛 광교점, 2.6만평 규모)을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맵스리츠는 향후에 오피스, 물류센터, 데이터센터 등과 같은 신규 자산을 편입할 계획입니다.

 

 

 

NH프라임리츠

NH프라임리츠 주봉차트
NH프라임리츠 주봉차트

 - 농협그룹 계열의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ARA펀드(서울스퀘어), 케이비강남1호(강남N타워), 유경11호펀드(잠실SDS타워), 현대38호펀드(삼성물산 서초사옥) 등의 부동산 관련 증권에 재간접 방식으로 투자하여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탑리츠

케이탑리츠 주봉차트
케이탑리츠 주봉차트

 - 자기관리형 부동산투자회사(REITS)입니다.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동 쥬디스태화 본관, 인천광역시 완정빌딩, 고양시 화정빌딩, 미원빌딩, 서초빌딩 등을 자산으로 편입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케이탑리츠는 건물 및 사업시설 유지 관리 업체인 케이맥스의 지분을 70%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이리츠

에이리츠 주봉차트
에이리츠 주봉차트

 - 자기관리 부동산투자회사(REITs)입니다. 최근 에이리츠는 코람코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신탁 제46호에 지분을 투자하였고 남양주시 지금동 528-6 토지를 매각하였습니다. 영등포구 문래동6가 공동주택 신축 및 준공공임대주택을 자산으로 편입하여 임대운영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두투어리츠

모두투어리츠 주봉차트
모두투어리츠 주봉차트

 - 국내 최초로 상장된 앵커리츠(호텔리츠)입니다. 모두투어가 최대주주로서 자금조달과 자산운용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타즈호텔 명동1,2호점, 동탄점, 독산점 등을 자산으로 편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유럽연합(EU)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핏포55'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의 전기차 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할 전망입니다. 우리나라 2차전지 소재 기업들은 유럽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소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유럽 전기차 2차전지

 

 유럽연합에서 탄소국경세의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탄소국경세란 생산할 때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제품들을 수입할 때 비용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온실가스 관련주/탄소국경세 수혜주

 

 최저시급이 인상됨에 따라 키오스크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패스트푸드 업계에서는 키오스크의 도입률이 60%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키오스크 시장의 성장에 따라 삼성전자 역시 키오스크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키오스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삼성전자 키오스크 수혜주/언택트 관련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롯데리츠

 - ESR켄달스퀘어리츠

 - 제이알글로벌리츠

 - 코람코에너지리츠

 - 신한알파리츠

 - 이리츠코크렙

 - 이지스밸류리츠

 - 이지스레지던스리츠

 - 미래에셋맵스리츠

 - NH프라임리츠

 - 케이탑리츠

 - 에이리츠

 - 모두투어리츠

 

※ 마무리

 리츠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기 부담스러운 투자자에게 리츠는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높은 배당금을 통해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으니 적절한 투자를 통해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