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RIM으로 주가 전망

ROE로 알아보는 2021년 한화솔루션 주가전망(S-RIM)

by *09* 2021. 4. 15.

 ROE(자기 자본 이익률)을 활용하여 한화솔루션의 2021년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RIM이라고 불립니다. 한화솔루션은 친환경 그린뉴딜 정책 중에서 태양광 발전과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한화솔루션의 2021년 예상 실적으로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RIM은 Residual Income Model의 약자입니다. 한국말로 번역하면 잔여이익모델이라는 뜻입니다. 기업이 가진 자본으로 1년 동안 영업을 하여 얻을 수익이 채권의 수익률보다 얼마나 높은지를 계산하여 기업의 가치를 정하는 방법입니다. RIM을 사경인 회계사님이 간단하게 만든 모델이 S-RIM입니다. 기업의 적정주가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기업의 예상실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논해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RIM과 S-RIM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ROE로 알아보는 2021년 삼성전자 주가전망(S-RIM)

 

포스팅의 내용은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종목의 매매를 추천하는 것이 아니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간단화된 S-RIM 방정식으로 한화솔루션 적정주가 계산하기

간단화된 S-RIM 방정식
간단화된 S-RIM 방정식

 위의 식은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만들어본 간단화된 S-RIM 방정식입니다. S-RIM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본, 예상 ROE, 주식수, 할인율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할인율이란 BBB- 등급 5년 만기 회차채의 수익률을 말합니다.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신용평가 등급별 금리 스프레드

 

 이제 한화솔루션의 재무제표를 가져와서 S-RIM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항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증권사의 HTS나 포털사이트의 증권 페이지를 활용하시면 얻을 수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의 재무제표
한화솔루션의 재무제표

 한화솔루션의 재무제표를 가져왔습니다. 재무제표에서 S-RIM 계산에 필요한 값들만 정리해보겠습니다. 할인율은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의 올해 평균값을 8.1%로 잡고 계산하겠습니다.

 

⊙ 한화솔루션의 2020년 자본총계 = 59,677억 원

⊙ 한화솔루션의 2021년 예상 ROE = 11.15%

⊙ 한화솔루션의 발행 주식수 = 166,041,941 주

⊙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8.1%

 

S-RIM 적정 주가 = (59,677억 원)÷(166,041,941 주)×(11.15%)÷(8.1%) = 49,474원

 

 

※ 마무리

 예상 ROE로 한화솔루션의 적정 주가를 S-RIM으로 구해보았습니다. 현재 한화솔루션의 주가는 49,550원입니다. S-RIM 계산값과 매우 유사한 값이 나왔습니다. S-RIM은 단순히 기업의 예상 ROE만을 가지고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기업의 목표주가를 제시하기는 어려울 것같습니다. 하지만 회사채에 대비하여 상대수익률을 가지고 계산한 값이기 때문에 참고 사항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참고로 증권사들의 한화솔루션 목표주가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증권사의 컨센서스 목표주가 역시 정확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화솔루션의 컨센서스
한화솔루션의 컨센서스

 아래의 링크는 한화솔루션이 포함되어 있는 태양광 발전 관련주들을 총정리해놓은 링크입니다.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태양광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RIM으로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계산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