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RIM으로 주가 전망

ROE로 알아보는 2021년 카카오 주가전망(S-RIM)

by *09* 2021. 4. 16.

 ROE(자기자본이익률)을 통해서 카카오의 2021년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이것은 RIM이라는 방법입니다. 최근 카카오는 액면분할을 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RIM으로 카카오의 정확한 목표주가를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참고할 만한 적정주가를 도출해보겠습니다.

 

 

 

 RIM은 Residual Income Model의 약자로서 잔여이익모델로 번역됩니다. RIM을 간단화한 것이 S-RIM입니다. S-RIM은 기업의 재무제표에서 몇 가지 항목으로 대략적인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RIM과 S-RIM의 자세한 방정식은 저의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아래에 링크를 남겨놓을 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ROE로 알아보는 2021년 삼성전자 주가전망(S-RIM)

 

 포스팅의 내용은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간단화된 S-RIM 방정식으로 카카오 적정주가 계산하기

간단화된 S-RIM 방정식
간단화된 S-RIM 방정식

 위의 공식은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놓은 S-RIM 방정식입니다. S-RIM 방정식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4가지 항목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자본, 주식수, 예상 ROE는 재무제표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할인율은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로 설정합니다.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의 평균을 8.1%로 놓고 계산하겠습니다.

한국신용평가 등급별 금리 스프레드

 

카카오의 재무제표
카카오의 재무제표

 위의 재무제표는 네이버 증권에서 가지고 온 카카오의 재무제표입니다.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카카오의 매출액이 인상적입니다. 이러한 기업은 멀티플을 높게 줘야겠지만 이번에는 단순히 S-RIM으로만 계산해보겠습니다. S-RIM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항목들을 빨간색 네모로 표시해두었습니다.

 

⊙ 카카오의 자본 총계 = 74,277억 원

⊙ 카카오의 발행주식수 = 442,509,990 주

⊙ 카카오의 2021년 예상 ROE = 9.04%

⊙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8.1%

 

S-RIM 적정 주가 = (74,277억 원)÷(442,509,990 주) ×(9.04%)÷(8.1%) = 18,733원

 

 

 

※ 마무리

 S-RIM을 활용하여 카카오의 적정 주가를 계산해봤습니다. 계산 결과가 현재의 주가보다 터무니없이 낮게 나왔습니다. 카카오는 대표적인 성장주이고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멀티플을 많이 부여된 것 같습니다. 현재 증권사에서 낸 카카오의 목표주가는 116,296원입니다. 증권사에서 여러 가지 시장 상황을 고려해서 내놓은 목표주가이기 때문에 단순히 S-RIM으로 계산한 것보다 정확할 것입니다. 제가 계산한 적정주가는 참고만 하시고 여러 가지 정보들을 종합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의 컨센서스
카카오의 컨센서스

RIM으로 카카오 주가 전망 계산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