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종합(feat. LG화학)

by *09* 2021. 3. 29.

 재무제표를 간단하게 읽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에 투자를 해도 되는지 결정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에 대해 각각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3가지를 한꺼번에 분석해 보겠습니다.

 재무제표의 3가지 구성 요소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로 남겨놓겠습니다.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포괄손익계산서(feat. 삼성전자)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재무상태표(feat. NAVER)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현금흐름표(feat. HMM)

 

 

 먼저 재무제표를 읽는 법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재무제표는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로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모든 항목을 분석하면 좋겠지만 몇 가지만 분석하더라도 투자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포괄손익계산서는 매출액과 단기순이익을 중점적으로 보면서 성장하는 기업인지, 흑자 기업인지 분석합니다.

 

3. 재무상태표에서는 자산의 총계, 유동성 자산, 비유동성 자산의 부동산, 부채, 이익잉여금을 체크합니다.

 

4. 현금흐름표에서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흐름을 파악합니다.

 

 

 

● 포괄손익계산서

LG화학 포괄손익계산서(재무제표)
LG화학 포괄손익계산서(재무제표)

 LG화학의 4개년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먼저 매출액당기순이익을 보겠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2020년에는 매출액이 상승했는데 당기순이익은 절반도 안 되는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표를 거슬러 올라가니 2020년에는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 금융원가가 많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팬데믹 상황이 진행 중이고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시기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따라서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더라도 매출액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괜찮은 포괄손익계산서라고 생각됩니다.

 

 

 

 재무상태표

LG화학 재무상태표(재무제표)
LG화학 재무상태표(재무제표)

 LG화학의 4개년 재무상태표입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 자산 : 4년 동안 자산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유동자산 : 자산 중에서 유동자산의 비율이 크면 좋다고 했습니다. LG화학은 제조업 회사이므로 공장이나 장비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동자산의 비중이 비교적 적다고 생각됩니다.

 

 - 투자부동산 : 부동산의 가치가 2019년부터 급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화학이 가지고 있는 부동산의 가치가 올랐다거나 부동산을 더 매입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동산을 추가로 매입했다면 어떤 땅을 매입했는지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부채 : 일반적으로 부채는 자본 대비 100% 수준을 유지하면 좋다고 생각됩니다. LG화학은 2019년까지 부채비율이 자본 대비 100% 수준을 유지해오다가 2020년에 증가한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 이익잉여금 : 일반적으로 이익잉여금은 자본 대비 50% 이상이면 안정적인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LG화학은 자본 대비 이익잉여금이 매우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LG화학 현금흐름표(재무제표)
LG화학 현금흐름표(재무제표)

 LG화학의 4개년 현금흐름표입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만 잘라왔습니다.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회사가 본업으로 얼마나 돈을 버는지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LG화학은 영업을 해서 돈을 많이 벌고 있지는 못하는 모습입니다. 2020년에 플러스 전환을 하였으니 올해와 내년을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2017년에 많은 투자를 한 이후 큰 금액의 투자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일반적으로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이 마이너스라면 부채를 상환한 것입니다. 하지만 LG화학의 부채는 증가하였으므로 배당금 지급이나 대출과 관련하여 소비된 현금인 것 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지금까지 LG화학의 재무제표를 모두 읽어보았습니다. 재무제표의 항목은 너무 많기 때문에 중요한 항목만 골라서 분석하여도 어느 정도의 기업분석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제표만 읽어서 기업의 가치나 미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의 성장성과 건전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 종목을 고를 때, 재무제표를 읽어보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