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탄소배출권 ETF 및 탄소배출권 관련주 정리

by *09* 2021. 12. 12.

 탄소배출권 ETF 및 탄소배출권 관련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ESG 경영이 중요해지면서 탄소배출권의 중요성도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도 해외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가 출시되었습니다. 기후 변화가 심각해질수록 탄소배출권 관련 상품의 인기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탄소배출권 썸네일
탄소배출권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탄소배출권 ETF 및 탄소배출권 관련주

 

◆ 탄소배출권이란?

 탄소배출권이란 온실가스를 일정량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세계 각국의 정부가 탄소배출을 규제하면서 탄소배출권이 거래되기 시작했습니다.

 

 

 

◆ 탄소배출권 ETF 정리

 국내 증시에 상장된 탄소배출권 ETF들 중에서 거래대금이 높은 순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한 ETF를 고를 때 중요한 것들을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1) 추종하는 기초 지수 -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ETF라면 기초 지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TF의 가격이 추종하는 지수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입니다.

 

 2) 자산운용사 - 자산운용사가 기초 지수를 얼마나 정확하게 추종할 것인지, 믿을 수 있는 지를 봐야 합니다.

 

 3) ETF 보수 - ETF도 펀드이기 때문에 운용보수, 판매보수 등으로 일정 금액이 부과됩니다. 펀드 보수는 따로 낼 필요 없이 자동으로 ETF가격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면 ETF 보수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덱스 ETF는 운용보수가 다른 엑티브 ETF에 비해 적습니다.

 

 

 

 1.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1)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2) ETF 보수 : 연 0.640%

 3) 추종하는 기초 지수 : ICE EUA Carbon Futures Index(Excess Return)

 4) 시가총액 : 511억 원(2021. 12. 10. 기준)

 - ICE EUA Carbon Futures ER 지수 : ICE EUA Carbon Futures Index Excess Return은 ICE 선물 거래소에 상장된 유럽 탄소배출권(EUA)의 가장 가까운 12월 물 선물 가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2. SOL 유럽탄소배출권선물S&P(H)

 1) 자산운용사 : 신한자산운용

 2) ETF 보수 : 연 0.550%

 3) 추종하는 기초 지수 : S&P GSCI Carbon Emission Allowances(EUA)(EUR)ER

 4) 시가총액 : 155억 원(2021. 12. 10. 기준)

 - S&P GSCI Carbon Emission Allowances(EUA)(ER) Index : ICE 선물시장에 상장된 유럽 탄소배출권인 Carbon Emission Allowances(EUA)의 선물 가격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3. SOL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HS(합성)

 1) 자산운용사 : 신한자산운용

 2) ETF 보수 : 연 0.550%

 3) 추종하는 기초 지수 : IHS Markit Global Carbon Index(Total Return)

 4) 시가총액 : 269억 원(2021. 12. 10. 기준)

 - IHS-Markit Global Carbon Index : 'IHS Markit'이 산출 및 발표하는 글로벌 탄소배출권 선물 지수로 현재 구성 종목은 유럽 탄소배출권(EUA), 캘리포니아 탄소배출권(CCA), 미국 북동부 탄소배출권(RGGI)이나, 향후 유동성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국가의 탄소배출권 선물이 포함될 수 있는 지수입니다.

 

 4. HANARO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CE(합성)

 1) 자산운용사 : 엔에이치아문디자산운용

 2) ETF 보수 : 연 0.500%

 3) 추종하는 기초 지수 : ICE Global Carbon Futures Index(Excess Return)

 4) 시가총액 : 155억 원(2021. 12. 10. 기준)

 - ICE EUA Carbon Futures ER 지수 : ICE EUA Carbon Futures Index Excess Return은 ICE 선물 거래소에 상장된 유럽 탄소배출권(EUA)의 가장 가까운 12월 물 선물 가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 탄소배출권 관련주

 국내에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탄소배출권 관련주들이 있습니다. 국내 대표 탄소배출권 관련주에는 후성, 휴켐스, KC코트렐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탄소배출권 관련주들은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온실가스 관련주/탄소국경세 수혜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