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핀테크(대체거래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by *09* 2021. 5. 23.

 핀테크(대체거래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을 정리하겠습니다. 관련주에는 NAVER, 카카오, 다날, 코나아이 등이 있습니다. 최근 한국거래소와 경쟁하는 대체거래소를 설립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핀테크는 대체거래소 설립에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된 서비스를 일컫는 말입니다. 핀테크의 대표적인 사업 분야는 지급 결제 서비스, 금융 데이터 분석, 금융 소프트웨어, 기타 플랫폼 등이 있습니다. 최근 증시의 호황과 더불어 한국거래소와 경쟁할 대체거래소를 설립하려는 움직임이 재개되고 있습니다. 현재 금융투자협회와 증권사들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대체거래소 설립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체거래소(Alternative Trading System, ATS)는 주식의 매매체결 등을 실행할 때 정규 거래소를 대체하는 증권 거래시스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대체거래소는 'ATS', '다자간 매매체결 회사'라고도 불립니다. 대체거래소는 한국거래소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효율적인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서울거래소 비상장'은 내년 초에 대체거래소 사업 인가를 신청할 계획에 있습니다. 서울거래소는 대체거래소의 자본금을 1천300억~1천500억원 규모로 설립하고 수수료를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하게 책정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와 같은 대체 거래소 설립에는 핀테크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핀테크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또한 포스트 하단에 시가총액 10위 밖의 모든 핀테크 기업들을 표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포스트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NAVER

NAVER 주봉차트
NAVER 주봉차트

 -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을 통해 결제 및 송금 서비스인 '라인페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NAVER는 자사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커머스와 핀테크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고 있고 제페토 등을 통해 메타버스 시장도 공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카카오 주봉차트
카카오 주봉차트

 -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핀테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업입니다. 국내 모바일 메신저 1위인 카카오톡을 통해 결제 및 송금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카카오페이가 카카오증권을 출시하였고 자회사인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가 IPO할 예정입니다.

 

SK

SK 주봉차트
SK 주봉차트

 - SK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지주사업 이외에도 IT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의 IT서비스 사업부에서 카카오페이 리테일 증권, 현대해상 보상 Portal 시스템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KB국민은행 The-K프로젝트, 한국투자증권 경영정보시스템, 한국증권금융 ITO, 메트라이프생명 Data Center OS 등의 금융IT 서비스 분야에서 신규 사업을 수주하며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KT

KT 주봉차트
KT 주봉차트

 -  ICT, 금융사업, 위성방송서비스사업 등을 영위하는 통신사입니다.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티커머스(주)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KT는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다날과 결제솔루션 전문 기업인 엠씨페이 등과 함께 배달전용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온 플러스 앱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주봉차트
LG유플러스 주봉차트

 - 무선, 스마트홈, 기업서비스 시장의 통신 사업을 영위하는 LG그룹의 계열사입니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페이나우'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페이나우 터치(Touch)'를 출시한 이력이 있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NHN한국사이버결제 주봉차트
NHN한국사이버결제 주봉차트

 - 온라인 전자결제대행 사업, 온라인/오프라인 부가통신망 사업, 간편결제 관련사업 등을 영위하는 전자결제 전문 기업입니다. NFC 터치 리더기를 활용한 PAYCO 간편결제 오프라인 서비스를 출시한 이력이 있습니다.

 

 

 

코나아이

코나아이 주봉차트
코나아이 주봉차트

 - 스마트카드 관련 토탈 솔루션과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IC카드 국제기술 표준인 EMV 기반의 개방형 충전식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코나카드'를 출시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가 생산하는 고급 브랜드 차종인 제네시스의 스마트카드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KG이니시스

KG이니시스 주봉차트
KG이니시스 주봉차트

 - 전자지불결제대행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간편 결제 서비스인 '케이페이'와 'WPAY'를 출시한 이력이 있습니다. KG모빌리언스, KG에듀원 등의 7개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우데이타

다우데이타 주봉차트
다우데이타 주봉차트

 -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공급 부문, 부가통신 및 결제대행 부문, 시스템 구축 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종합 지불 결제 기업인 '스타밴코리아'를 합병하여 금융 VAN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니셈

유니셈 주봉차트
유니셈 주봉차트

 - 반도체 장비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13년에 인증 및 결제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한국스마트아이디를 유니셈의 IOT 사업부와 합병하였습니다. 이후, 조달청과 우리은행이 공동 개발한 '지문인증 기반 전자 입찰 시스템 구축사업'에 NFC 방식의 지문인식 스마트카드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핀테크 관련 기업들 중에서 상위 10종목 안에 들지 못한 기업들은 아래의 표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NAVER 증권이나 다음 증권 등에서 검색하여 종목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날 KG모빌리언스 세틀뱅크 한국정보통신 아모텍
한컴위드 웹케시 갤럭시아머니트리 민앤지 한국정보인증
SBI핀테크솔루션즈 가비아 핑거 라온시큐어 한국전자인증
이스트소프트 인포뱅크 이니텍 아톤 클라우드에어
이글루시큐리티 투비소프트 서울전자통신 시큐브 브리지텍
SGA솔루션즈 성우전자      

 

 핀테크 관련 기업들은 BBIG K-뉴딜 인터넷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BBIG K-뉴딜 인터넷 지수는 우리나라 IT 대표 기업들을 모아놓은 지수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BBIG K-뉴딜 인터넷 지수에 포함된 기업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인터넷(BBIG K-뉴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핀테크와 관련 있는 산업에는 5G 통신 산업도 있습니다. 최근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5G 네트워크 사업을 한국과 함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지연되고 있는 5G망 구축 사업이 코로나 백신의 보급으로 인해 북미를 중심으로 재개될 전망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5G 통신 관련 기업들 중 상위 10종목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5G 통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NAVER

 - 카카오

 - SK

 - KT

 - LG유플러스

 - NHN한국사이버결제

 - 코나아이

 - KG이니시스

 - 다우데이타

 - 유니셈

 

※ 마무리

 핀테크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핀테크는 대체거래소를 제외하고도 온/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에 필수적인 기술로 미래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입니다. 대체거래소가 설립되는 데 한국거래소가 그동안 반대를 해왔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거래소 손병두 이사장이 이제 대체거래소의 설립을 반대할 시기는 지났다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산업의 흐름을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