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4. 23.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에는 현대차, 기아, LG전자, LG이노텍, 삼성전기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전기차와 함께 미래차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 AI와 관련된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전기차와 함께 미래차의 핵심 요소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레이다, 라이다 등의 센서와 AI 기술이 접목된 첨단 자동차입니다. 아직 완전한 자율주행이 이루어 지고 있지는 않지만 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번에 현대차에서 출시할 전기차 제네시스 G80에는 가장 앞선 반자율주행이 탑재될 전망입니다. 이처럼 전기차와 함께 자율주행차는 미래자동차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팅 내용은 종목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현대차

현대차 주봉차트
현대차 주봉차트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완성차 제조업체입니다. 현대차는 상하이 모터쇼에서 최신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전기차 제네시스 G80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세계적인 AI 전문가인 뉴욕대 조경현 교수를 자문위원으로 영입할 계획입니다. 미국의 앱티브와 합작하여 만든 기업인 모셔널의 자율주행 자동차가 일반도로에서 시범 자율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기술력을 입증받았습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주봉차트
현대모비스 주봉차트

 - 폴리우레탄 수지,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사업은 자동차 A/S 부품 사업입니다. 현대모비스는 단순한 부품제조사에서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전동화 트렌드를 주도하는 모빌리티 기술기업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전략 및 신기술 발표 컨퍼런스'에서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목적 기반 모빌리티 컨셉 엠비젼X를 공개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기아차아 자율주행의 기본 요소인 ADAS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아

기아 주봉차트
기아 주봉차트

 - 현대차그룹에 속해있는 자동차 제조기업입니다. 기아차는 중국의 IT기업인 바이두가 주도하는 자율주행차 연구사업인 '아폴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배달의 민족과 '배송 로보틱 모빌리티 및 물류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만도

만도 주봉차트
만도 주봉차트

 - 자동차 제조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 기업입니다. 만도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 센서인 레이다, 라이다, 카메라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의 기본 기술인 ADAS 기술과 관련된 특허를 국내 내에서 최다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라홀딩스

한라홀딩스 주봉차트
한라홀딩스 주봉차트

 - 만도와 한라의 지주회사입니다. 그룹 IT센터이 제품 판매, 자동차 부품 판매,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인 ADAS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블랙박스를 출시하였습니다. 

 

LG전자

LG전자 주봉차트
LG전자 주봉차트

 -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의 6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면서 미래먹거리로 자동차 전장 부품 사업을 선정했습니다. LG전자는 월드IT쇼 2021에서 차세대 커넥티드카와 로봇 서비스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월드 IT쇼에서 LG전자의 서브봇은 자율주행 기술과 장애물 회피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물건을 전달하는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LG이노텍

LG이노텍 주봉차트
LG이노텍 주봉차트

 - 전기전자 부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전자부품 기업입니다.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었습니다. LG이노텍은 세계최초로 차량용 와이파이 6E 모듈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확산으로 자동차가 오락과 휴식 공간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핵심 부품일 될 차량용 와이파이 모듈의 기술이 중요시될 전망입니다. KG증권은 LG이노텍의 차량용 전장 부품 사업부문이 2017년 이후 4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할 전망으로 예상했습니다.

 

삼성전기

삼성전기 주봉차트
삼성전기 주봉차트

 - 컴포넌트 사업부문, 모듈 사업부문, 기판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삼성전기는 자율주행 자동차용 카메라 모듈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적층 세라믹 캐패시터(MLCC)의 글로벌 강자입니다. 이 MLCC는 5G, 전기차, 기지국, 자율주행 등의 IT 세트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봉차트
삼성전자 주봉차트

 -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으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삼성전자 역시 차량용 전장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사용되는 지능형 헤드램프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에서 생산하는 DRAM과 낸드플레시는 ADAS,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등의 자율주행 자동차 요소에 필수적입니다.

 

 

 

SK텔레콤

SK텔레콤 주봉차트
SK텔레콤 주봉차트

 -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과 유선통신사업, 플랫폼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SK텔레콤은 월드 IT쇼 2021에 참가하여 메타버스, AI와 관련된 신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SK텔레콤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의 핵심 기술인 라이다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SK텔레콤의 단일광자 라이다는 기존 자율주행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만한 기술로 관심을 받았습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주봉차트
SK하이닉스 주봉차트

 - DRAM,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를 주력 생산제품으로 두고 있고 2007년부터 시스템LSI 분야인 CIS사업에 재진출한 기업입니다. SK하이닉스에서 생산하는 차량용 DRAM과 낸드플레시는 ADAS,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등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한컴MDS

한컴MDS 주봉차트
한컴MDS 주봉차트

 -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솔루션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필수 요소인 ADAS 개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자율주행 기업과 제휴하여 무인 셔틀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라닉스

라닉스 주봉차트
라닉스 주봉차트

 - 자동차와 사물인터넷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라닉스는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V2X(차량사물통신)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트렉스

모트렉스 주봉차트
모트렉스 주봉차트

 -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스마트카에 필수적인 장치인 HUD, ADAS 등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모트렉스는 애플과 구글의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기술 인증을 획득한 이력이 있습니다.

 

대성엘텍

대성엘텍 주봉차트
대성엘텍 주봉차트

 -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성엘텍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개발 사업의 주관사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차 사고 데이터 저장장치(ADR)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관련 보안기술의 개발도 수행하였습니다.

 

 

 

켐트로닉스

켐트로닉스 주봉차트
켐트로닉스 주봉차트

 - 무선충전과 자율주행 사업을 영위하는 전자부품사업과 화학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차량사물통신(V2X)과 관련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차선이탈경보 시스템(LDWS)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 주봉차트
해성디에스 주봉차트

 - 반도체용 패키징 재료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하는 부품/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ADAS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필수적인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된 부품을 생산하고 있어 자율주행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유니퀘스트

유니퀘스트 주봉차트
유니퀘스트 주봉차트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PLK테크놀로지가 ADAS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버스 조합에 ADAS를 공급하는 등의 시범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성우하이텍

성우하이텍 주봉차트
성우하이텍 주봉차트

 -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성우하이텍은 이스라엘 자율주행차 스타트업에 2천만 달러를 투자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GM에 전기차 차체부품, 배터리케이스 수주 계약을 체결한 이력도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 주봉차트
칩스앤미디어 주봉차트

 -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 개발 및 판매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필요한 차량용 반도체 1위 기업인 NXP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텔레칩스 주봉차트
텔레칩스 주봉차트

 -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과 솔루션의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6세대 커넥티드카의 칩인 콕핏을 개발하였고 자율주행차의 AVN(Audio, Video, Navigation)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앤씨앤

앤씨앤 주봉차트
앤씨앤 주봉차트

 - 영상보안 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자율주행차 카메라용 ISP칩과 ADAS 관련 칩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라온시큐어

라온시큐어 주봉차트
라온시큐어 주봉차트

 -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라온시큐어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자율주행자동차 신뢰 플랫폼 구축 시범 사업'을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SGA솔루션즈

SGA솔루션즈 주봉차트
SGA솔루션즈 주봉차트

 - 보안운영체제, 응용보안 및 전자문서 솔루션 사업, 정보보안 사업, 물리보안 사업 등을 진행하는 기업입니다. 스마트카용 생체인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봉차트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봉차트

 -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삭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 이벤트 기록장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시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등의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 BMW, 아우디, 벤츠 등이 있습니다.

 

캠시스

캠시스 주봉차트
캠시스 주봉차트

 -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ADAS 제품군, 전기차 핵심 부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ADAS 제어 방법 관련 특허를 취득하였고 부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포뱅크

인포뱅크 주봉차트
인포뱅크 주봉차트

 - 유뮤선 및 방송 통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엔진제어장치와 자율주행자동차의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에 스마트카 소프트웨어를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진산업

아진산업 주봉차트
아진산업 주봉차트

 -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ADAS 플랫폼을 르노삼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정보 융합 및 제어 통합 플랫폼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디에이테크놀로지 주봉차트
디에이테크놀로지 주봉차트

 -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SK텔레콤, Zoox와 함께 자율주행 투자/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남성

남성 주봉차트
남성 주봉차트

 - 디지털 전자사업부문과 쇼핑몰 운영관리 및 임대하는 유통 임대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안전운전 보조 기술관련 애프터마켓 시장에 진출해있습니다.

 

 

 

삼보모터스

삼보모터스 주봉차트
삼보모터스 주봉차트

 -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 제조하는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입니다. ADAS와 관련된 부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삼보모터스의 자회사인 프라코가 현대차 그룹의 7개 차종에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커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

코리아에프티 주봉차트
코리아에프티 주봉차트

 -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머신러닝 기반의 ADAS 소프트웨어의 알고리즘(SKND)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이스테크

에이스테크 주봉차트
에이스테크 주봉차트

 -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용 RF장비, 모바일 디바이스용 안테나 그리고 RF 커넥터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이스테크에서 개발한 GNSS 안테나는 차량의 위치 추적 오차를 획기적으로 줄여 자율주행차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종공업

세종공업 주봉차트
세종공업 주봉차트

 - 자동차용 배기계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아센텍이 자율주행 사업으로 진출해 있습니다. 또한 엠에스오토텍과 함께 공동으로 투자하여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인 모비어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에스텍

에스텍 주봉차트
에스텍 주봉차트

 - 각종 스피커 및 스피머 관련 부품을 포함한 음향기기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스마트카에 들어가는 음향시스템에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엠씨넥스

엠씨넥스 주봉차트
엠씨넥스 주봉차트

 - CCM기술을 기반으로 설립한 영상전문기업으로써 휴대폰용 카메라모듈과 자동차용 카메라모듈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 기술개발 국책과제를 수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국책 과제의 내용은 자율주행 차량용 전방 및 측방 영상센서 모듈 개발이었습니다.

 

 

 

아이쓰리시스템

아이쓰리시스템 주봉차트
아이쓰리시스템 주봉차트

 -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제조/판매를 주요사업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아이쓰리시스템의 적외선 영상센서 기술은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로 쓰입니다. 적외선 영상센서 기술은 아이쓰리시스템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니트론텍

유니트론텍 주봉차트
유니트론텍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 유통과 IoT 제품 제조 및 S/W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신규 사업으로 자율주행과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자율주행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또한 유니트론텍이 생산하는 DRAM 및 NAND메모리는 ADAS를 제조하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THE MIDONG

THE MIDONG 주봉차트
THE MIDONG 주봉차트

 - 영상처리장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ADAS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 최초로 차선이탈경보시스템을 탑재한 블랙박스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팅크웨어

팅크웨어 주봉차트
팅크웨어 주봉차트

 -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팅크웨어는 ADAS를 탑재한 블랙박스를 출시한 이력이 있으며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파인디지털

파인디지털 주봉차트
파인디지털 주봉차트

 - 차량용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장치 및 골프거리측정기를 개발/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한 국책과제를 수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ADAS를 적용한 내비게이션을 개발하였습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차

 - 현대모비스

 - 기아

 - 만도

 - 한라홀딩스

 - LG전자

 - LG이노텍

 - 삼성전자

 - 삼성전기

 - SK하이닉스

 - SK텔레콤

 - 한컴MDS

 - 라닉스

 - 모트렉스

 - 대성엘텍

 - 켐트로닉스

 - 해성디에스

 - 유니퀘스트

 - 성우하이텍

 - 칩스앤미디어

 - 텔레칩스

 - 앤씨앤

 - 라온시큐어

 - SGA솔루션즈

 - 모바일어플라이언스

 - 캠시스

 - 인포뱅크

 - 아진산업

 - 디에이테크놀로지

 - 남성

 - 삼보모터스

 - 코리아에프티

 - 에이스테크

 - 세종공업

 - 에스텍

 - 엠씨넥스

 - 아이쓰리시스템

 - 유니트론텍

 - THE MIDONG

 - 팅크웨어

 - 파인디지털

 

 이번에 알아본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기업과 기술들은 전기차, 수소차 5G와 같은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또한 중복되는 기업도 많이 있었습니다. 관련 산업의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수소차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5G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로봇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 마무리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스마트 크루즈 기능과 같은 반자율주행 기능으로 이미 상용차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완전한 자율주행이 이루어지기 까지는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지만 앞으로 자율주행 산업은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관련 산업과 시장 동향을 잘 파악하여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