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 생산 장비 관련주 대장주/폭스바겐 노스볼트 관련주 수혜주

by *09* 2021. 6. 14.

 2차전지 생산 장비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폭스바겐의 노스볼트가 중국 2차전지 장비 기업들에게 실망하여 한국 2차전지 장비 기업들을 중용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2차전지 생산 장비 기업에는 씨아이에스, 피엔티, 하나기술, 이아이디 등이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하면서 스위스 배터리 기업인 노스볼트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노스볼트는 초기 배터리 공장에 중국 기업들의 제품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중국의 선도지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기업에서 공급한 2차전지 후공정 핵심 장비인 포메이션 장비에 문제가 있어 가동 효율이 많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노스볼트는 중국 기업의 장비들을 점차 배제해 나가고 한국 기업들의 장비들을 채택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노스볼트는 믹싱공정과 전극공정에서 한국의 제일기공과 씨아이에스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스볼트는 중국의 선도지능과 16GWh 규모의 배터리 장비 계약이 되어있어 당장 중국 기업 장비를 배제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한국 기업들의 장비는 노스볼트가 현재 추진중인 45GWh 규모의 추가 증설에 사용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이 공급되며 본격적인 전기차 시장이 열린다면 2차전지의 수요도 급격히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2차전지 생산 장비 기업들은 많은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차전지 장비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7개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 기업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 주봉차트
씨아이에스 주봉차트

 - 리튬 2차전지 생산에 사용되는 전극 제조 장비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씨아이에스가 생산하는 장비는 주로 2차전지 제조 공정 중에서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등에 사용됩니다. 씨아이에스의 주요 고객에는 삼성SDI, CATL 등이 있습니다.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한 폭스바겐의 노스볼트에서 씨아이에스에서 생산하는 믹싱 공정, 전극 공정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피엔티

피엔티 주봉차트
피엔티 주봉차트

 - IT용 소재, 2차 전지 소재, Copper 등을 생산하는 장비를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첨단 소재 코팅 및 슬리터 장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피앤티가 영위하는 사업 중에서 2차전지와 관련된 사업은 2차 전지의 분리막, 음극, 양극 소재를 생산 장비 제조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로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 등을 두고 있습니다.

 

하나기술

하나기술 주봉차트
하나기술 주봉차트

 - 2차전지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피앤티는 2차전지의 조립 공정과 화성 공정에 사용되는 장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2차전지의 품질을 검사하는 장비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등을 두고 있으며 최근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한 폭스바겐의 노스볼트와도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아이디

이아이디 주봉차트
이아이디 주봉차트

 - 이아이디의 본업은 2차전지와 관련이 없지만 2차전지 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이아이디의 100% 자회사인 (주)케이아이티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제조설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100% 자회사인 (주)지이는 2차전지 공정 설비 부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들의 주요 고객사는 LG화학과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원익피앤이

원익피앤이 주봉차트
원익피앤이 주봉차트

 - 2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및 전기 이중층 캐패시터(EDLC)의 활성화 장비 등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을 두고 있습니다 원익피앤이는 국내 배터리 3사 이외에도 유럽의 노스볼트에도 2차전지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이프로

에이프로 주봉차트
에이프로 주봉차트

 -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전력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활용하여 리튬이온 2차전지 후공정 관련 장비인 활성화 장비와 테스트 장비를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LG에너지솔루션을 두고 있으며 최근 LG와 GM의 합작사에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대보마그네틱

대보마그네틱 주봉차트
대보마그네틱 주봉차트

 - 2차전지 소재공정과 셀공정에 사용되는 전자석탈철기(EMF)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대보마그네틱은 일본기업들이 독점해오던 전자석탈철기를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BYD, 에코프로, 코스모신소재 등을 두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2차전지 장비 관련 기업들 이외의 종목들을 아래에 표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코윈테크 필옵틱스 디아이티 엔시스 유일에너테크
티에스아이 나인테크 엠플러스 이노메트리 브이원텍
넥스트아이 탑엔지니어링 디에이테크놀로지 엔에스 디이엔티
웰크론한텍 명성티엔에스 윈텍    

 

 자화전자가 애플의 부품 공급사로 선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납품할 제품은 OIS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떨림을 방지해주는 모듈입니다. 관련 내용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자화전자, 신규 애플 협력사 가능성/애플 아이폰 관련주

 

 세계 낸드플래시 시장 점유율 1위는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입니다. SK하이닉스는 4위에 올라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만들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수혜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관련주 대장주/삼성전자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 수혜주

 

 2021년 7월에 기아의 전기차 모델인 EV6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하반기에 현대차에서 제네시스의 전기차 모델인 제네시스 EV가 공개될 것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관련 기업들은 수익성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들도 다수 있으니 관련 분야를 잘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6종목(차량용 반도체 부족 해소 수혜주, 제네시스 EV/GV60)

 

 인기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이 곧 상장할 계획입니다. 크래프톤은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고 합니다. 배틀그라운드는 PC와 모바일 버전 모두 인기가 높고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크래프톤 상장과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크래프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BBIG K뉴딜 2차전지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은 정부가 인정한 한국 대표 2차전지 기업일 것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BBIG K뉴딜 2차전지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을 총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BBIG K-뉴딜지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씨아이에스

 - 피엔티

 - 하나기술

 - 이아이디

 - 원익피앤이

 - 에이프로

 - 대보마그네틱

 

※ 마무리

 2차전지 장비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코로나 사태가 종식된다면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전지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들은 유럽 완성차 업체들이 배터리 내재화를 하여도 실적에 타격이 적을 것으로 생각되어 투자 매력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