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보톡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보툴리눔톡신 관련주/대웅제약 메디톡스 미국 소송 종료

by *09* 2021. 6. 24.

 보톡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웅제약과 메디톡스가 미국 내 보톡스 사업 소송을 종료했습니다. 이에 따라 두 회사의 미국 사업 법적 리스크가 해소될 전망입니다. 또한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에서 보톡스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일반적으로 보톡스라고 불리는 의약품입니다. 보톡스는 미간 주름 개선 등의 피부미용에 주로 사용되고 편두통과 과민성 방광 등을 치료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글로벌 보톡스 시장은 2018년 44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10%씩 증가하여 2021년에는 55억 달러, 2023년에는 6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보톡스, 필러 등의 미용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휴젤과 메디톡스 등의 국내 기업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미용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국내 보톡스 대표 기업인 대웅제약과 메디톡스는 미국 시장에서 보톡스 관련 소송을 진행 중이었습니다. 소송의 내용은 대웅제약이 메디톡스의 보톡스 제조 기술과 보톡스 균주를 도용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오랜 공방전 끝에, 두 기업의 합의로 소송이 종료되었습니다. 메디톡스가 대웅제약으로부터 로열티를 받는 조건으로 합의를 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소송 종료로 인해 두 회사 모두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국내 보톡스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휴젤이 M&A 시장에 매물로 나왔습니다. 신세계 그룹이 휴젤을 인수할 계획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보톡스 관련 사업을 영위하거나 보톡스 의약품 개발을 진행 중인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휴젤

휴젤 주봉차트
휴젤 주봉차트

 - 생물학적제제 제조업과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휴젤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보툴리눔 톡신제제(보톡스) '보툴렉스', HA필러 '더채움', 바이오 코스메틱 '웰라쥬' 등이 있습니다. 휴젤은 국내 보톡스 시장에서 50% 가량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HA필러 부문에서도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휴젤은 국내를 넘어 중국, 유럽, 미국 시장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대웅제약 주봉차트
대웅제약 주봉차트

 -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대웅제약은 대표 제품으로 우루사, 알비스, 올메텍, 임팩타민, 넥시움 등의 의약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미국의 FDA로부터 보툴리눔 톡신 제제인 '나보타'의 제조시설에 대한 승인을 획득하였습니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와 미국에서 보톡스와 관련한 소송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메디톡스와의 소송이 종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메디톡스

메디톡스 주봉차트
메디톡스 주봉차트

 - 보툴리눔 톡신 제재 의약품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메디톡스의 주력 브랜드는 메디톡신이고 해외에서는 Neuronox라는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최근 메디톡스는 대웅제약과 미국 소송이 종결되어 미국 사업 법적 리스크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메디톡스의 네 번째 보툴리눔 톡신 제제가 국내 임상시험 3상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 주봉차트
파마리서치 주봉차트

 -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을 생산하는 재생바이오 기업입니다. 자가재생 촉진제인 PDRN/PN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의약품과 의료기기 등을 생산합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관절강 주사인 '콘쥬란'이 있습니다.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A형 독소와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한 바이오 의약품을 제조하는 파마리서치바이오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휴온스글로벌

휴온스글로벌 주봉차트
휴온스글로벌 주봉차트

 - 지주회사 사업과 보툴리눔 톡신 제품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16년에 식약처로부터 보툴리눔 톡신 제품인 '휴톡스'의 수출용 허가를 승인받았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식약처로부터 리즈 톡스주 100 단위(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독소 A형)의 내수 허가를 승인받았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은 올해 초 정기주주총회에서 바이오사업을 분할하여 '휴온스바이오파마'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휴온스

휴온스 주봉차트
휴온스 주봉차트

 - 휴온스글로벌(기존 휴온스)의 의약품 제조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지주회사인 휴온스글로벌은 2016년에 식약처로부터 보툴리눔 톡신 제품(보톡스) '휴톡스'의 수출용 허가를 승인받았습니다. 휴온스는 휴온스글로벌로부터 휴톡스의 글로벌 판권을 받아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휴온스가 생산하는 의약품에는 비만치료제, 비타민주사제, 면역증강제 등이 있습니다. 휴온스는 의약품 이외에도 에스테틱, 점안제, 치과용 국소마취제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제테마

제테마 주봉차트
제테마 주봉차트

 - 히알루론산 필러, 보툴리눔 독소를 활용한 바이오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바이오 벤처기업입니다. 제테마의 보톡스 대표 브랜드는 '본톡스주'입니다. 제테마의 매출은 히알루론산 필러에서 70% 가량이 발생하고 보톡스 의약품에서 20% 가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테마는 필러와 보톡스 이외에도 피부과용 레이저 의료기기와 피부 시술용 리프팅실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비엔씨

한국비엔씨 주봉차트
한국비엔씨 주봉차트

 - 미용성형용, 수술용, 시술용 의료기기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20년에 식약처로부터 자체 개발한 보톡스인 비에녹스주의 수출허가를 획득했습니다. 현재 비에녹스주는 국내에서 임상시험 1상과 2상을 마쳤습니다. 한국비엔씨의 매출 대부분은 HA필러, 유착방지제, 창상피복재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알에프텍

알에프텍 주봉차트
알에프텍 주봉차트

 - IT사업과 LED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신성장동력으로 히알루론산 필러와 보톡스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자회사인 알에프바이오가 세계 최초로 벌꿀에서 보툴리눔균 분리 동정을 성공하였습니다.

 

디에스케이

디에스케이 주봉차트
디에스케이 주봉차트

 -  디스플레이 장비 및 정밀 시스템 제조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종속회사인 프로톡스가 보툴리눔 독소 단백질 치료제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랜섬웨어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달, 미국 최대의 송유관 기업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남동부의 휘발유 가격이 폭등했고 일부 주에서는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또한 얼마전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의 메일 시스템이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모든 시스템들이 컴퓨터/전자 시스템으로 전환되면서 사이버 보안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이버 보안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들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사이버 보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랜섬웨어 수혜주/인터넷 보안주

 

 올해 국내 PCB 시장은 3.4% 성장하여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PCB는 전기차, 5G 이동통신, 반도체 설비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전기차와 5G 이동통신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어 관련 PCB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므로 관련 PCB 수요 증가도 기대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PCB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FPCB 수혜주/5G PCB/반도체 PCB

 

 중국 LCD 기업들의 공급량 조절로 인해 삼성전자의 TV 사업 수익이 악화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LG디스플레이로부터 OLED 패널을 공급받아 OLED TV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전망이므로 관련 OLED 패널의 수요 증가가 기대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OLED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OLED 출하량 확대 수혜주/중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패널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휴젤

 - 대웅제약

 - 메디톡스

 - 파마리서치

 - 휴온스글로벌

 - 휴온스

 - 제테마

 - 한국비엔씨

 - 알에프텍

 - 디에스케이

 

※ 마무리

 보톡스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미국 소송 종료가 두 기업에 어떠한 모멘텀을 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신세계 그룹이 휴젤을 인수할지 여부도 지켜본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