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클라우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디지털 뉴딜 수혜주/공공부문 클라우드 수혜주

by *09* 2021. 7. 4.

 클라우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정부는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제3차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기본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공부문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KT와 네이버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었는데 카카오가 이 시장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기술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ARVR, 블록체인 등의 기술과 융합되어 산업구조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국가가 핵심적으로 육성 및 지원할 '5대 유망 신산업' 중 하나로 클라우드를 선정했습니다. 정부는 국내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제3차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기본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계획은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클라우드 산업은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전환을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시행되고 있고 있습니다. 기존의 공공부문 클라우드 시장은 KT와 네이버가 양분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카카오가 공공분야 클라우드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발표하여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구도가 어떻게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MS)는 3년 전부터 게임 사업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사운을 게임 사업에 걸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플랫폼 총괄인 리즈 함렌은 "현재 게임 시장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화두는 메타버스와 클라우드"라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최대 통신사인 SK텔레콤은 '5GX 클라우드 게임'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계획을 추진하고 국내 대표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삼성SDS, LG CNS, SK C&C 등의 대기업들이 클라우드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SK텔레콤

SK텔레콤 주봉차트
SK텔레콤 주봉차트

 - SK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이동통신사업자입니다.. 무선통신사업,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무선통신사업 분야에서 국내 점유율 47%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용 플랫폼(PaaS)형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인 'T클라우드비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에스디에스 주봉차트
삼성에스디에스 주봉차트

 - IT서비스 사업, 물류BPO 사업,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 클라우드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에스디에스는 물류BPO 부문에서 매출의 55.30%가 발생하고 IT 및 클라우드 부문에서 매출의 44.70%가 발생합니다. 최근 삼성SDS는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디지털 기업인 서비스나우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더존비즈온

더존비즈온 주봉차트
더존비즈온 주봉차트

 - ERP, D-클라우드 서비스, 전자금융서비스, 모바일 솔루션, 보안, 그룹웨어 등의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D-클라우드 사업을 통해 퍼블릭 클라우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D-클라우드 서비스는 주로 데이터 백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포스코 ICT

포스코 ICT 주봉차트
포스코 ICT 주봉차트

 - 소프트웨어 개발업과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는 포스코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철강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ICT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ICT는 포스코 계열사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우기술

다우기술 주봉차트
다우기술 주봉차트

 -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통합(SI) 및 컨설팅, IT 아웃소싱, 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마포와 서초에 데이터 센터를 짓고 이를 기반으로 다우클라우드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우기술은 다우키움그룹의 계열사로 키움증권의 최대 주주로 있습니다.

 

안랩

안랩 주봉차트
안랩 주봉차트

 - 보안관제, 보안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정보보안기업입니다. 컴퓨터 백신인 V3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안컨설팅 사업 부문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보안 서비스(SECaaS)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 주봉차트
한글과컴퓨터 주봉차트

 -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오피스SW 및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인공지능,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첨단 ICT 기술을 통해 문서 생산성과 편의성을 향상한 '한컴오피스 2020'을 출시하였습니다. 최근 한글과컴퓨터 그룹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인 '프론티스'의 지분을 55% 인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글과컴퓨터 그룹은 메타버스 서비스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케이아이엔엑스

케이아이엔엑스 주봉차트
케이아이엔엑스 주봉차트

 - 인터넷 연동(IX) 서비스, 인터넷 데이터 센터 서비스,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서비스, 클라우드(Cloud)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사인 에이투컴퍼니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아이엔엑스는 카카오톡의 서비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한 이력이 있습니다.

 

효성ITX

효성ITX 주봉차트
효성ITX 주봉차트

 - 컨택센터 서비스 부문, IT 부문, 디스플레이 솔루션 부문 등으로 구성된 효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 전송네트워크(CD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컨텍센터서비스(콜센터)에서 매출의 75.09%가 발생하고 있고 IT서비스와 디스플레이 솔루션에서 각각 매출의 12.66%와 8.01%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비아

가비아 주봉차트
가비아 주봉차트

 - 인터넷 인프라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호스팅 서비스(gCloud Service)와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비아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획재정부로부터 디지털서비스 혁신제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업들 이외의 기업들을 아래의 표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케이사인 DB 솔트룩스 엑셈 젬백스링크
코맥스 엔텔스 나무기술 파이오링크 영림원소프트랩
한일네트웍스 폴라리스오피스 SGA솔루션즈 SGA 모바일리더
휴네시온 유엔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양자기술 연구개발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미래양자융합포럼을 창립했습니다. 포럼에는 현대차, LG전자, SK하이닉스, 삼성종합기술원 등의 25개 기업들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등의 12개 연구기관이 참여합니다. 포럼을 통해 연구계와 학계에 위주로 다루어지던 양자기술을 산업계에 적용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양자컴퓨터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양자기술 관련주 대장주/미래양자융합포럼 수혜주

 

 일론머스크가 설립한 OpenAI가 AI언어 생성모델인 GPT를 공개했습니다. GPT는 입력된 자료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분석해 자연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즉, 말하고 쓸 줄 아는 AI입니다. 최근 GPT 3세대가 공개되면서 초거대 AI가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 KT, LG전자 등의 국내 대기업들도 초거대AI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AI(인공지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초거대 AI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지능형 로봇 관련주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의해 4차 산업혁명을 예상보다 빨리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4차 산업으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각 시스템을 연결시켜주는 5G 통신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북미를 중심으로 5G 이동통신망 사업이 재개됨에 따라 4차 산업이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자율주행/인공지능(AI)/5G/로봇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SK텔레콤

 - 삼성에스디에스

 - 더존비즈온

 - 포스코 ICT

 - 다우기술

 - 안랩

 - 한글과컴퓨터

 - 케이아이엔엑스

 - 효성ITX

 - 가비아

 

※ 마무리

 클라우드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클라우드 사업은 4차 산업 시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정부와 국내 대기업들이 클라우드 사업에 공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대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도 클라우드 사업에 사운을 거는 것으로 클라우드 사업의 중요성을 대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사업과 관련 있는 데이터 센터와 관련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