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건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by *09* 2021. 4. 16.

 건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건설 관련주에는 대우건설,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등이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선되면서 민간 재개발, 재건축을 활성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설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후보 시절 민간 재개발과 재건축의 활성화를 위해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었습니다. 또한 오세훈 시장은 지난 재임 시절에 한강 르네상스 개발을 추진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비구역에서 해제되었던 지역들에서 재개발이 진행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특히 오세훈 시장은 규제를 완화하여 5년간 18만 5000여 가구를 공급한다고 하니 건설과 관련된 기업들을 알아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팅의 내용은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현대건설

현대건설 주봉차트
현대건설 주봉차트

 -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로 있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전을 건설하는 사업도 한다고 합니다.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 주봉차트
HDC현대산업개발 주봉차트

 - 건설 사업 부문, PC 사업 부문, 호텔 및 콘도 사업 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미래 준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했습니다. 현대아이파크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삼성물산 주봉차트
삼성물산 주봉차트

 - 삼성 그룹의 지주사입니다. 건설부문, 상사부문, 패션부문, 리조트 부문, 바이오시밀러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건설현장의 위험작업에 로봇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래미안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우건설

대우건설 주봉차트
대우건설 주봉차트

 - 토목사업, 주택건축사업, 플랜트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택 사업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에도 참여한다고 합니다. 푸르지오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계룡건설

계룡건설 주봉차트
계룡건설 주봉차트

 - 건축계약공사, 토목계약공사, 분양, 유통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리슈빌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GS건설

GS건설 주봉차트
GS건설 주봉차트

 -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ESG위원회를 신설하여 친환경 미래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자이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세계건설

신세계건설 주봉차트
신세계건설 주봉차트

 - 신세계건설의 건설부문은 대형판매시설과 주거시설의 신축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주택브랜드로 빌리브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DL건설

DL건설 주봉차트
DL건설 주봉차트

 - 주택건축사업과 토목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림건설에서 DL건설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e편한세상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DL이앤씨

DL이앤씨 주봉차트
DL이앤씨 주봉차트

 - 대림산업의 건설사업 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서울제물포터널 공사를 수주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주봉차트
삼성엔지니어링 주봉차트

 - 플랜트 EPC 전문 기업입니다. 최근 사우디에 석유화학 플랜트를 수주했다고 합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 중공업 및 건설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은 서울 서초구에 오피스텔을 분양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ESG 채권 발행에도 성공했다고 합니다.

 

KCC건설

KCC건설 주봉차트
KCC건설 주봉차트

 - 토목공사, 건축공사, 분양공사 등을 주 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최근 1805억 원 규모의 공동주택 신축공사를 수주했다고 합니다.

 

 

 

금호건설

금호건설 주봉차트
금호건설 주봉차트

 - 건설부문과 기타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SK증권에서 올해 금호건설의 주택 부문이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까뮤이앤씨

까뮤이앤씨 주봉차트
까뮤이앤씨 주봉차트

 - 종합건설업, PC제품 제조업, 부동산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217억 원 규모의 오피스텔 공사를 수주했습니다.

 

한라

한라 주봉차트
한라 주봉차트

 -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의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시흥에서 가로주택 정비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삼부토건

삼부토건 주봉차트
삼부토건 주봉차트

 - 국내건설업 부문, 해외건설업 부문, 스틸사업 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평택시의 생활형 숙박시설공사를 수주했습니다.

 

아이에스동서

아이에스동서 주봉차트
아이에스동서 주봉차트

 - 현대건설의 토목사업부가 분리되어 만들어진 기업입니다. '울산 뉴시티 에일린의 뜰'을 분양하고 있습니다.

 

동부건설

동부건설 주봉차트
동부건설 주봉차트

 - 토목공사, 건축공사, 전기 및 기계 설치공사를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동부건설 컨소시엄이 한진중공업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 주봉차트
코오롱글로벌 주봉차트

 - 건설부문, 무역부문, 유통서비스부문, 휴게소 운영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오롱 하늘채와 린든그로브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화성산업

화성산업 주봉차트
화성산업 주봉차트

 - 건설, 토목,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평택 석정 화성파크드림'의 신축공사를 수주하였습니다.

 

자이에스앤디

자이에스앤디 주봉차트
자이에스앤디 주봉차트

 - 주택사업부문과 Home Improvement 사업부문, 부동산운영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이르네, 자이엘라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진흥기업

진흥기업 주봉차트
진흥기업 주봉차트

 -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건설을 주로 영위하는 종합건설업체입니다. 최근 647억 원 규모의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오세훈 시장 관련주로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오세훈 시장과 관련된 종목을 정리해놓았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범양건영

범양건영 주봉차트
범양건영 주봉차트

 - 건축 및 토목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자회사인 신한중공업의 인수전에 참여해있습니다.

 

한신공영

한신공영 주봉차트
한신공영 주봉차트

 - 건축, 토목, 플랜트 등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신더휴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화공영

이화공영 주봉차트
이화공영 주봉차트

 -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과 관련된 건설면허를 보유한 업체입니다. 318억 원 규모의 공장 증축 공사를 수주했다고 합니다.

 

남화토건

남화토건 주봉차트
남화토건 주봉차트

 - 토목공사, 조경공사, 전기도급공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46억으로 전년대비 173%가량 증가했습니다.

 

상지카일룸

상지카일룸 주봉차트
상지카일룸 주봉차트

 - 건설업, 전기공사업, 정보통신망 구축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논현동에 고급 오피스텔인 '상지카일룸M'을 분양하고 있습니다.

 

 

 

 

신원종합개발

신원종합개발 주봉차트
신원종합개발 주봉차트

 - 중소형 건설업체입니다. '신원아침도시'라는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등과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원

대원 주봉차트
대원 주봉차트

 - 종속회사가 건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는 민간분양 주택공급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서한

서한 주봉차트
서한 주봉차트

 - 대규모 관급 아파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매출이 4852억 원으로 대구 건설사들 중 매출액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우원개발

우원개발 주봉차트
우원개발 주봉차트

 -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도시개발사업, 부동산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건설, 두산중공업, 호반산업 등과 공사계약을 채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남광토건

남광토건 주봉차트
남광토건 주봉차트

 -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페이 시스원으로부터 225억 원 규모의 공사를 수주받았습니다.

 

SGC이테크건설

SGC이테크건설 주봉차트
SGC이테크건설 주봉차트

 - 플랜트사업, 토건사업, 터미널사업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더리브'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삼호개발

삼호개발 주봉차트
삼호개발 주봉차트

 - 건설사업부문과 창업투자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주운정 택지개발 조성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원개발

동원개발 주봉차트
동원개발 주봉차트

 - 건설업 및 주택공급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동남권에 기반을 둔 건설사로 2021년에 부산과 울산에서 신축공사를 수주했습니다.

 

삼일기업공사

삼일기업공사 주봉차트
삼일기업공사 주봉차트

 - 건축공사, 토목공사, FED공사, 임대사업 들을 영위하는 종합건설업체입니다. 현재 남부순환로 평탄화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서희건설

서희건설 주봉차트
서희건설 주봉차트

 - 지역 주택사업을 주로 영위하는 중견 건설업체입니다. '서희 스타힐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태영건설

태영건설 주봉차트
태영건설 주봉차트

 -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 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데시앙'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일성건설

일성건설 주봉차트
일성건설 주봉차트

 - 토목공사, 건축공사, 조경공사 등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103억 원으로 전년대비 38.9% 증가했습니다.

 

동신건설

동신건설 주봉차트
동신건설 주봉차트

 - 토목, 건설업을 영위하는 종합건설회사입니다. 동신건설은 이재명 관련주로도 분류된다고 합니다.

 

KD

KD 주봉차트
KD 주봉차트

 - 건설사업부문과 전자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최근 무상감자와 유상증자 등을 진행했습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건설

 - HDC현대산업개발

 - 삼성물산

 - 대우건설

 - 계룡건설

 - GS건설

 - 신세계건설

 - DL건설

 - DL이앤씨

 - 삼성엔지니어링

 - 효성중공업

 - KCC건설

 - 금호건설

 - 까뮤이앤씨

 - 한라

 - 삼부토건

 - 아이에스동서

 - 동부건설

 - 코오롱글로벌

 - 화성산업

 - 자이에스앤디

 - 진흥기업

 - 범양건영

 - 한신공영

 - 이화공영

 - 남화토건

 - 상지카일룸

 - 신원종합개발

 - 대원

 - 서한

 - 우원개발

 - 남광토건

 - SGC이테크건설

 - 삼호개발

 - 동원개발

 - 삼일기업공사

 - 서희건설

 - 태영건설

 - 일성건설

 - 동신건설

 - KD

 

※  마무리

 건설 관련주들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건설업은 다른 산업들에 비해 펀더멘털이 매우 저평가되어있는 산업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되면서 건설사들의 펀더멘털이 함께 상향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또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선되어 정비사업의 규제를 많이 완화한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의 건설산업이 많이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