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화장품 브랜드, 제조 관련주 대장주 /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수혜주 / 중국 수출 수혜주

by *09* 2022. 7. 23.

 화장품 브랜드 및 브랜드 제조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화장품 뷰티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으나 브랜드력을 구축하는 데에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수혜주인 브랜드 및 브랜드 제조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화장품 산업의 밸류체인은 종합 화장품 기업, 브랜드 제조 기업, 브랜드 기업, ODM/OEM 제조 기업, 부자재 기업, 원료 기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브랜드 제조 기업과 브랜드 기업의 차이점과 관련 기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제조 기업은 기업의 고유 브랜드 제품을 기획/개발부터 생산까지만 하고 유통 및 판매는 전문 유통업체에게 맡기는 기업입니다.

 

 브랜드 기업은 화장품의 개발 및 생산은 전문 ODM/OEM 기업에게 외주를 맡기고 브랜드만 개발하여 판매 및 유통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브랜드 제조 기업'은 제품을 생산만 하고, 판매는 다른 업체에게 맡기는 기업이고, '브랜드 기업'은 제품의 생산을 외주로 맡기고, 판매를 직접 하는 기업입니다. 두 종류의 기업 모두 자체 브랜드는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브랜드 제조 기업'과 'OEM/ODM 제조 기업'의 차이점은 고유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 여부입니다. 'OEM/ODM 제조 기업'은 고유 브랜드가 없고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의 제품을 위탁 생산을 전문적으로 수행합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품 브랜드, 제조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화장품 브랜드 제조 기업

 - 잇츠한불

 - 네오팜

 

 * 화장품 브랜드 기업

 - 클리오

 - 한국화장품

 - 에이블씨엔씨

 - 토니모리

 

 

 

◆ 화장품 브랜드, 제조 관련 기업 개요

 * 화장품 브랜드 제조 기업

잇츠한불

잇츠한불 수익성지표
잇츠한불 수익성지표

 -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잇츠한불의 주요 브랜드는 '잇츠스킨'입니다.

 - 잇츠한불은 잇츠스킨이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 합병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 잇츠한불은 한불화장품과 합병되면서 화장품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입니다.

 - 잇츠한불은 국내와 중국에 각각 1개의 생산시설을 통해, 국내와 해외에서 사업을 수행합니다.

 - 잇츠한불은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네오팜'을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지분율 : 37.23%)

 - 잇츠한불의 매출은 '국내' 부문에서 5.1%, '글로벌'부문에서 51.1%, '신채널' 부문에서 11.1%, '기타' 부문에서 32.7%가 발생합니다.

 

 

 

네오팜

네오팜 수익성지표
네오팜 수익성지표

 - 화장품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네오팜의 주요 브랜드는 '아토팜'(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리얼베리어'(피부장벽 전문 더모 코스메틱), '더마비'(생활보습 바디전문), '티엘스'(자연주의 컨셉) 등이 있습니다.

 - 네오팜의 주력 브랜드인 '아토팜'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6년 연속(2007년~2022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네오팜은 2016년에 한불화장품이 최대주주가 되면서, 현재는 잇츠한불의 자회사로 있습니다.

 - 네오팜의 매출은 '국내' 부문에서 90.5%, '수출' 부문에서 9.5%가 발생합니다.

 

 

 

 * 화장품 브랜드 기업

클리오

클리오 수익성지표
클리오 수익성지표

 -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유통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클리오는 국내 최초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클리오'를 주요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클리오는 '클리오' 브랜드 이외에도 색조 전문 브랜드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구달' 등을 통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클리오는 화장품 브랜드 전문 기업으로, 제품의 생산은 OEM/ODM 기업인 코스맥스, 씨엔씨인터내셔널, 한국화장품제조 등에 위탁합니다.

 - 클리오의 매출은 '포인트 메이크업' 부문에서 52%, '베이스 메이크업' 부문에서 27%, '스킨케어' 부문에서 18%가 발생합니다.

 - 클리오의 매출은 '내수' 부문에서 약 60%, '수출' 부문에서 40%가 발생합니다.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 수익성지표
한국화장품 수익성지표

 -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 사업 부분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 한국화장품의 주요 브랜드에는 '산심(SANSIM)', '효움(HYOUM)', '오션(OSSION)' 등이 있습니다.

 - 한국화장품은 시판, H&B사업부(방문판매), 백화점, 홈쇼핑사업부(인터넷, 홈쇼핑, 총판 등) 등을 통해 유통사업을 수행합니다.

 - 또한 자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브랜드샵 더샘(THE SAEM))

 - 한국화장품의 최대주주는 화장품 제조 OEM/ODM 사업을 영위하는 '한국화장품제조'입니다.(지분율 : 20%)

 - 한국화장품의 매출은 화장품 판매 사업에서 매출의 대부분(99.9%)가 발생합니다.

 - 한국화장품의 매출은 '수출' 부문에서 38.71%가 발생하고 '내수' 부문에서 61.28%가 발생합니다.

 

 

 

에이블씨엔씨

에이블씨엔씨 수익성지표
에이블씨엔씨 수익성지표

 - 화장품 유통판매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에이블씨엔씨의 주요 브랜드에는 '미샤'가 있습니다.

 - 에이블씨엔씨는 국내 최초로 '화장품 브랜드샵 미샤'를 선보였습니다.

 - 에이블씨엔씨는 2018년부터 자체 생산을 중단하고 코스맥스, 코스메카, 잉글우드랩코리아 등의 외주 가공업체에 화장품 생산을 맡기고 있습니다.

 - 에에블씨엔씨의 매출은 '기초 제품' 부문에서 38.79%, '색조 제품' 부문에서 43.76%, '바디&헤어 제품' 부문에서 4.05%가 발생합니다.

 - 에이블씨엔씨의 매출은 '수출' 부문에서 45.38%, '내수' 부문에서 54.62%가 발생합니다.

 

 

 

토니모리

토니모리 수익성지표
토니모리 수익성지표

 - 화장품 유통 및 판매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토니모리는 주요 브랜드로 '토니모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토니모리는 브랜드 전문 기업으로, 제품의 생산은 메가코스,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 등의 화장품 OEM/ODM 전문 기업에게 위탁하고 있습니다.

 - 토니모리는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메가코스'를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최근 토니모리는 자회사인 메가코스를 합병한다는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 토니모리의 매출은 '스킨케어' 부문에서 48.35%, '메이크업' 부문에서 12.68%, '기타제품' 부문에서 24.43%, '반려동물 간식 외' 부문에서 10.04%가 발생합니다.

 - 토니모리의 매출은 '수출' 부문에서 23.09%, '내수' 부문에서 76.91%가 발생합니다.

 

 

 

 화장품 밸류체인 중에서 원료 제조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원료는 전체 화장품 원가에서 약 15%를 차지합니다.

화장품 원료 제조 기업 관련주 /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대장주 수혜주

 

 화장품 밸류체인 중에서 화장품 부자재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용기, 퍼프 등의 화장품 부자재는 전체 화장품 원가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화장품 부자재 기업 관련주 대장주 / 화장품 밸류체인 수혜주 / 화장품 용기, 퍼프

 

 화장품 밸류체인 중에서 화장품 OEM/ODM 제조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화장품 OEM/ODM 제조 부문은 전체 화장품 원가에서 약 25~30%를 차지합니다.

화장품 OEM/ODM 관련주 테마주 / 화장품 밸류체인 수혜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화장품 브랜드 및 브랜드 제조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글로벌 화장품 산업은 매년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성장 산업입니다. 특히 국내 업체들의 주요 수출 국가인 중국의 화장품 산업은 글로벌 평균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품 밸류체인 수혜 분야인 화장품 브랜드 및 브랜드 제조기업들을 정리해둔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