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화장품 원료 제조 기업 관련주 /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대장주 수혜주

by *09* 2022. 6. 28.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중에서 화장품 원료를 제조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성장시장입니다. 특히나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세계 평균보다 빠르게 성장하는데, 우리나라는 중국으로 가장 많은 화장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5% 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시장입니다. 글로벌 화장품 시장 규모에서 미국이 17.3%, 중국이 1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화장품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3.9% 정도이고 중국은 8%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은 중국과 홍콩으로 가장 많은 화장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화장품 수출에서 중국과 홍콩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60%에 이릅니다. 또한 중국으로의 화장품 수출량은 연평균 14% 이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밸류체인은 크게 6가지 정도로 분류됩니다. 종합 화장품 기업, 브랜드 제조기업, 브랜드 기업, OEM/ODM 기업, 부자재 기업, 원료 및 재료 기업이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분류입니다. 이 중에서 화장품 원료는 전체 화장품 원가의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화장품 원료를 제조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품 원료 제조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바이오랜드

 - 대봉엘에스

 - KCI

 

◆ 화장품 원료 제조 관련 기업 개요

현대바이오랜드

현대바이오랜드 수익성지표
현대바이오랜드 수익성지표

 - 현대바이오랜드는 SK바이오랜드가 2020년에 현대백화점 그룹으로 편입되면서 사명을 변경한 기업입니다.

 - 현대바이오랜드는 화장품 원료, 건강식품 원료, 의료기기 및 원료 의약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화장품 원료 사업부문에서는 천연식물 추출물, 미생물 발효, 유기합성 등을 통한 무독성 무자극의 최상급 화장품 원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건강기능성 식품원료 사업부문에서는 발효, 생물전환, 천연물 원료개발 기술을 적용한 건강보조식품 및 기능성 식품원료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원료의약품 사업부문에서는 생약의 유용성분을 추출 분리정제 농축하여 의약품 원료를 제조합니다.

 - 의료기기 사업부문에서는 세포를 3차원적으로 조직배양하여 실제 인체와 같은 구조의 기능을 가지는 조직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현대바이오랜드의 매출은 '화장품 원료' 부문에서 59%, '건강기능성 식품원료' 부문에서 23.2%, '의약품 원료' 부문에서 3.5%, '의료기기' 부문에서 14.2%가 발생합니다.

 

 

 

대봉엘에스

대봉엘에스 수익성지표
대봉엘에스 수익성지표

 - 대봉엘에스는 원료의약품 사업과 화장품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원료의약품 사업부문에서는 호흡기 치료제, 고혈압 치료제, 소화기관 치료제 등을 제조합니다.

 - 화장품소재 사업부문에서는 천연소재나 융합합성 소재를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 소재를 제조합니다.

 - 대봉엘에스의 매출은 각 사업부문으로 공시되지 않고 제품, 상품, 용역 부문으로 구분되어 공시되어있습니다.

 - 대봉엘에스의 매출은 제품 부문에서 32.26%, 상품 부문에서 51.21%, 용역 부문에서 16.53%가 발생합니다.

 - 제품은 기업이 직접 제조한 물건이고, 상품은 직접 제조하지 않고 구입한 물건입니다.

 

 

 

KCI

KCI 수익성지표
KCI 수익성지표

 - 폴리머, 계면활성제, 메틸글루세스, MPC유도체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폴리머는 샴푸 등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 계면활성제는 린스 등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 메틸글루세스는 샴푸, 쉐이빙 크림, 샤워젤 등에 보습제 또는 점증제로 사용됩니다.

 - MPC유도체는 화장품 원료, 생체적합성 고분자의 소재, 산업용 도료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 KCI의 매출은 '계면활성제' 부문에서 57.68%, '폴리머' 부문에서 25.75%, '기타' 부문에서 16.57%가 발생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장품 원재료를 포함한 전체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및 대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관련주 총정리 / 중국 수출 수혜주 / 리오프닝

 

 태양광과 풍력발전은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태양광과 풍력발전 밸류체인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태양광 밸류체인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수혜주 / 탄소중립

 

 2차전지는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 중 하나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2차전지 밸류체인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화장품 원료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화장품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산업일 뿐만 아니라 리오프닝으로 인해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화장품 밸류체인을 이해하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