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방산(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4. 16.

 방산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방산 관련주에는 빅텍, 풍산, 휴니드, 스페코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휴전 국가이기 때문에 간간히 방산주들이 주목받을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방산 관련주를 정리해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방산은 방위산업의 줄임말입니다. 방위산업은 국가를 방위하는 데 필요한 무기, 장비, 물자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한국의 방산시장은 15조 원의 규모를 가진 시장입니다. 한국 방산시장의 3대장은 한화, LIG넥스원, KAI로 볼 수 있습니다. 방산 관련 기업들은 우주 위성과 같은 우주 산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X로 인해 우주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방산 기업들의 우주 산업 실적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방산 기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의 내용은 단순한 관련주 정리입니다. 매매 추천이 아니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투기에 사용되는 엔진을 제작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대한민국 공군의 항공기 엔진을 제작하고 있고, 한국형 헬기인 '수리온'의 국산화에도 기여를 했습니다.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 방산부문과 ICT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자광학, 적외선, 영상레이더 탑재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위성 개발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

LIG넥스원 주봉차트
LIG넥스원 주봉차트

 -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인 천궁, 대전차 미사일 현궁 등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등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형 전투기(KF-21)의 시제기 출고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쎄트렉아이

쎄트렉아이
쎄트렉아이 주봉차트

 - 위성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쎄트렉아이의 최대 주주로 있습니다. 한화시스템과 함께 초소형 위성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풍산

풍산 주봉차트
풍산 주봉차트

 - 동합금과 관련된 신동사업 부문과 탄약류를 제조하는 방산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올해 풍산은 방위사업청과 2382억 원 규모의 대구경 탄약류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빅텍

빅텍 주봉차트
빅텍 주봉차트

 - 방위산업과 민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을 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 장치로 두고 있습니다. 최근 한화시스템과 방공 처리기 조립체 등의 물품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스페코

스페코 주봉차트
스페코 주봉차트

 -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함안정기 등의 방산 설비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매출의 대부분은 풍력발전과 관련된 산업에서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풍력발전과 관련된 종목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풍력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한컴MDS

한컴MDS 주봉차트
한컴MDS 주봉차트

 -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군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현대로템

현대로템 주봉차트
현대로템 주봉차트

 - 철도사업, 방산사업, 플랜트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차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SNT중공업

SNT중공업 주봉차트
SNT중공업 주봉차트

 - 운수장비 사업과 기계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운수장비 사업부문에서 방위산업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에 참가하여 중기관총, 자동포, 전차 변속기 등을 선보였습니다.

 

아이쓰리시스템

아이쓰리시스템 주봉차트
아이쓰리시스템 주봉차트

 -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등과 같은 영상 관련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위성용 전자광학 부품을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퍼스텍

퍼스텍 주봉차트
퍼스텍 주봉차트

 - 전자계산기기 및 관련기기 생산, 임대서비스업, 정밀기계 생산 등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한국항공우주와 123억 원 규모의 수리온 후속 양산 관련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한일단조

한일단조 주봉차트
한일단조 주봉차트

 - 정밀 자동차 부품 사업과 방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방산 연구개발 분야 우수 방산업체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웰크론

웰크론 주봉차트
웰크론 주봉차트

 - 침구 및 생활용품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방탄복을 개발하고 있어 방산주로 분류됩니다.

 

 

 

에이트원

에이트원 주봉차트
에이트원 주봉차트

 - 국방 교육 훈련용 솔루션과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사가 투자한 기업이 UAE에 600만 달러 규모의 솔루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VR과 관련된 기술이 있어 메타버스 관련주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메타버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 주봉차트
이엠코리아 주봉차트

 -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이엠코리아는 수소충전소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수소차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포메탈

포메탈 주봉차트
포메탈 주봉차트

 - 자동차, 방위, 조선 등의 기계공업 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로봇용 RV 감속기를 생산하여 로봇 산업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휴니드

휴니드 주봉차트
휴니드 주봉차트

 - 방산사업과 수출 및 교역을 하는 해외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항공항공우주산업에 전투기 날개 구조물을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웨이브일렉트로

웨이브일렉트로 주봉차트
웨이브일렉트로 주봉차트

 - 통신서비스에 필요한 시스템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LIG넥스원에 유도무기 부품을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평화산업

평화산업 주봉차트
평화산업 주봉차트

 -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방위산업용 특수차량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평화산업의 계열사가 수소차와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도 분류된다고 합니다.

 

 

 

 

기가레인

기가레인 주봉차트
기가레인 주봉차트

 - RF통신 사업, 반도체 장비 사업, 중고 반도체 장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군용 RF 부품을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혜인

혜인 주봉차트
혜인 주봉차트

 - 건설기계, 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해군 고속정에 엔진과 감속기어를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미래아이앤지

미래아이앤지 주봉차트
미래아이앤지 주봉차트

 - 솔루션사업, 방산사업, B&E콘텐츠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군무선통신 및 사격지휘기자재를 40년간 생산했습니다.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 주봉차트
비츠로테크 주봉차트

 - 전기제어장치, 전력기기와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군용으로 사용되는 비축형전지를 유일하게 양산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루멘스

루멘스 주봉차트
루멘스 주봉차트

 - LED소자를 비롯한 관련 부품들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군통신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DMS

DMS 주봉차트
DMS 주봉차트

 - 디스플레이 세정장비와 약액장비를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회사가 군사용 야간투시경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양전기공업

대양전기공업 주봉차트
대양전기공업 주봉차트

 -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가 잠수함용 연축전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시스템

 - LIG넥스원

 - 한국항공우주

 - 쎄트렉아이

 - 풍산

 - 빅텍

 - 스페코

 - 한컴MDS

 - 현대로템

 - SNT중공업

 - 아이쓰리시스템

 - 퍼스텍

 - 한일단조

 - 웰크론

 - 에이트원

 - 이엠코리아

 - 포메탈

 - 휴니드

 - 웨이브일렉트로

 - 평화산업

 - 기가레인

 - 혜인

 - 미래아이앤지

 - 비츠로테크

 - 루멘스

 - DMS

 - 대양전기공업

 

※ 마무리

 방위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방위산업은 국가의 존망이 걸린 산업입니다. 따라서 방위사업청 등의 정부 기관은 관련 산업에 꾸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방위산업이 우주산업과 연관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방위산업이 많이 발전하여 자주국방 시대가 열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