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ESG 경영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by *09* 2021. 5. 26.

 ESG 경영을 실행하는 기업들 중에서 상위 10개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 기업에는 삼성전자, NAVER, SK하이닉스,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최근 ESG 경영을 강조하는 ESG ETF와 펀드들이 출시되면서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와 코로나 19 사태 등으로 인해 ESG 경영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ESG 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에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 평가에 재무적 요소뿐만 아니라 ESG와 같은 비재무적 요소도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ESG의 환경(Environment) 부분에서는 기업이 환경 문제를 위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및 자원의 소모를 줄이는 사안을 평가합니다. 사회(Social) 부분에서는 인권의 보장 및 지역 사회와의 협력 등의 사안을 평가합니다. 지배구조(Governance) 부분에서는 사회가치 실현을 위한 기업윤리 등의 사안을 평가합니다. 이러한 사안들을 고려하며 ESG 경영을 실행하는 기업들 중에서 상위 10개 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봉차트
삼성전자 주봉차트

 - CE부문, IM부문, DS부문 등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CE부문에서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고 IM부문에서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DS부문은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 부문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동행' 비전을 바탕으로 ESG 경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NAVER

NAVER 주봉차트
NAVER 주봉차트

 -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IT 기업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기업 중 최초로 탄소 네거티브를 선언한 이력이 있으며 ESG 위원회와 ESG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ESG 경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주봉차트
SK하이닉스 주봉차트

 - DRAM,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를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는 국내 시가총액 2위의 기업입니다. SK하이닉스는 10억 달러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린본드는 환경친화적 투자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입니다. 글로벌 메모리반도체 기업 중에서 그린본드를 발행한 기업은 SK하이닉스가 최초입니다.

 

 

 

신한지주

신한지주 주봉차트
신한지주 주봉차트

 -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둥을 영위하는 금융지주사입니다. 신한금융그룹은 '리딩금융 ESG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신한지주와 신한은행에서 각각 5억 달러와 4000억 원 규모의 ESG 채권을 발행하여 친환경 사업에 사용할 자금을 마련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 2차전지를 제조하는 것으로 유명한 SK그룹의 계열사입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회사의 경영활동을 ESG 중심으로 전환하고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등의 주요 이니셔티브를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LG화학

LG화학 주봉차트
LG화학 주봉차트

 -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된 LG그룹의 계열사입니다. LG화학은 ESG 유망기업을 육성하는 펀드에 1500억 원을 투자하였습니다. 또한 ESG 채권을 발행하여 친환경 사업에 사용할 자금을 마련한 이력도 있습니다.

 

 

 

삼성SDI

삼성SDI 주봉차트
삼성SDI 주봉차트

 -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구성된 삼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삼성SDI는 ESG행복경제연구소가 발표한 ESG 평가지수에서 종합평점 A+를 획득하였습니다. 이는 시가총액 상위 50개 기업 중에서 6위에 해당하는 성적이라고 합니다.

 

KB금융

KB금융 주봉차트
KB금융 주봉차트

 -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KB금융그룹의 윤종규 회장은 ESG 경영을 통해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와 미래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ESG 채권을 발행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LG전자

LG전자 주봉차트
LG전자 주봉차트

 - OLED TV와 롤러블 TV 등의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종합 전자기업입니다. LG전자는 4명의 사외이사와 1명의 사내이사로 구성된 ESG 위원회를 신설하여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 주봉차트
LG생활건강 주봉차트

 -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LG그룹의 계열사입니다. LG생활건강은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평가에서 3년 연속으로 월드지수에 편입되고 있습니다.

 

 

 

 ESG 경영을 수행하고 있는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업들 이외에도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되지 않은 ESG 경영 기업들을 아래의 표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유한양행 기아 아모레퍼시픽 POSCO 호텔신라
삼성전기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S-Oil 롯데케미칼
풀무원 한온시스템 삼성엔지니어링 엘지디스플레이 SK
JYP엔터테인먼트 엔씨소프트 하나투어 키움증권 대우건설
하나금융지주 CJ제일제당 만도 삼성바이오로직스 두산밥캣
진에어 효성티앤씨 SK바이오팜 하이브  

 

 개인적으로 ESG 경영 평가 항목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환경(Environment)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지구의 온도가 조금만 더 올라간다면 다시는 이전 상황으로 복구하지 못하는 임계점에 근접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 세계에서 친환경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친환경 정책과 관련된 분야와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친환경/그린뉴딜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선박 분야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선박은 LNG 추전선과 암모니아 추진선이 있습니다. 최근 해상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암모니아 추진선과 LNG 추진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4종목(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성전자

 - NAVER

 - SK하이닉스

 - 신한지주

 - SK이노베이션

 - LG화학

 - 삼성SDI

 - KB금융

 - LG전자

 - LG생활건강

 

※ 마무리

 ESG 경영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ESG 지수가 생겨 이를 추종하는 ETF와 펀드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기업이 ESG 경영을 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펀드에서 투자금이 유입되지 않아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에게 ESG 경영은 필수적인 사항이 되었습니다. 투자를 할 때에는 기업이 ESG 경영을 수행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