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친환경 건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친환경 건설주/수소 설비/탄소 포집/풍력 발전

by *09* 2021. 9. 27.

 친환경 건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수소 생산 설비, 탄소 포집 설비,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 등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친환경 건설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건설사들에게는 3기 신도시 등의 대규모 주택공급 호재도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가속화로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의 정부들은 친환경 정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건설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도 친환경 테마에 올라타고 있습니다. 수소 생산 설비, 암모니아 운송 설비, 탄소 포집 설비,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 등에는 건설 및 플랜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설 기업들의 본업과 관련된 건설 경기도 좋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기 신도시 등의 대규모 주택 공급이 본격화되면서 2023년까지 건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년 대선을 준비하는 대선 주자들이 부동산 공급 확대하는 공약을 내놓고 있어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건설주들 중에서 친환경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대표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주봉차트
삼성엔지니어링 주봉차트

 - 플랜트 시장에서 EPC(설계, 구매, 시공) 사업을 영위하는 삼성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삼성엔지니어링은 오일&가스 프로세싱 플랜트, 정유 플랜트, 석유화학 플랜트, 산업 플랜트, 환경 플랜트 등의 분야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삼성엔지니어링의 매출은 '화공' 부문에서 52.24%, '비화공' 부문에서 47.76%가 발생합니다.

 - 삼성엔지니어링은 탄소제로 사회를 위해 수소 생산부터 암모니아 운송 밸류체인에서 EPC(설계, 조달, 시공)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 주봉차트
코오롱글로벌 주봉차트

 -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코오롱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코오롱글로벌은 주택 브랜드 '하늘채', 최고급 주택 브랜드 '린든그로브', 주상복합 브랜드 'Polis' 등의 브랜드로 건설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코오롱글로벌의 매출은 '건설계약' 부문에서 44.98%, '수입 자동차 판매' 부문에서 44.63%, '철강재, 화학재, 산업소재 등' 부문에서 9.52%가 발생합니다.

 - 코오롱글로벌은 국내 풍력발전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코오롱글로벌은 그린수소 생산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DL이앤씨

DL이앤씨 주봉차트
DL이앤씨 주봉차트

 - DL의 건설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대림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DL이앤씨는 DL건설, 오산랜드마크프로젝트 등을 주요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DL이앤씨는 역대 최대 분양가를 기록한 서울 성수동 소재의 '아크로 서울포레스트'를 분양한 이력이 있습니다.

 - DL이앤씨의 매출은 '주택사업' 부문에서 62.28%, '토목사업' 부문에서 19.13%, '플랜트사업' 부문에서 18.73%가 발생합니다.

 - DL이앤씨는 탄소 포집 및 활용 설비(CCU)와 수소 생산 및 저장 설비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현대건설 주봉차트
현대건설 주봉차트

 - 토목, 건축, 플랜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현대건설은 원자력 발전소 건설 기술을 보유하여 국내 및 해외에서 다수의 원전 건설을 수주했습니다.

 - 현대건설의 매출은 '건축/주택' 부문에서 54.68%, '플랜트' 부문에서 28.89%, '인프라/환경' 부문에서 11.56%가 발생합니다.

 - 현대건설은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발전소 등의 구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GS건설

GS건설 주봉차트
GS건설 주봉차트

 -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GS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GS건설은 아파트 브랜드 '자이'를 대표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GS건설의 매출은 '건축,주택' 부문에서 60.84%, '플랜트' 부문에서 18.20%, '인프라' 부문에서 9.39%, '신사업' 부문에서 8.51%가 발생합니다.

 - GS건설은 2차전지 재활용 사업에 진출하고 있는 '에네르마'를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고 있고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가 개발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위드 코로나 시대가 열리면서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리오프닝 관련주들 중에서 분야별 대장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리오프닝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위드코로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상호존중이 유지된다면 종전선언과 남북정상회담이 논의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따라 종전선언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남-북-러시아 가스관 관련주는 대표적인 남북 경협주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주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종전선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남 북 러시아 동북아 가스관 사업 관련주 수혜주/남북경협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성엔지니어링

 - 코오롱글로벌

 - DL이앤씨

 - 현대건설

 - GS건설

 

※ 마무리

 친환경 건설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건설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벨류에이션이 저평가되어 있어 투자에 부담이 덜하다고 생각됩니다. 친환경 플랜트 및 발전소 건설과 대규모 부동산 공급 등의 호재들을 잘 분석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