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수소차 밸류체인 총정리 / 수소 경제 / 수소 생태계 / 수소 산업 수혜주

by *09* 2022. 3. 29.

 수소차 밸류체인과 관련 기업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한국은 정부 지원 아래에 수소 산업을 육성하여 수소차 기술이 글로벌 선두에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수소기술 분야를 글로벌 탑3 수준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소차 산업은 수소경제에서 핵심입니다.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소차와 전기차 등의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정부의 주도 아래에 수소차 시장을 육성해왔습니다. 아직 수소차 시장은 전기차에 비해 작지만, 다양한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수소차 밸류체인 총정리 썸네일
수소차 밸류체인 총정리 썸네일

 

◆ 수소차의 장점

 수소차가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가지는 장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충전 시간이 짧다.

 현재 전기차 상용화의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는 오래 걸리는 충전시간입니다. 현재 전기차를 완충하려면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여도 30분 이상 소요됩니다. 하지만 수소차는 충전시간이 5분 내외로 전기차에 비해 매우 짧습니다.

 

2. 미세먼지를 제거해준다.

 수소차는 충전해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에너지를 얻습니다. 수소차가 공기 중의 산소를 흡입하는 과정에서 공기 필터가 미세먼지를 걸러주게 됩니다. 수소차의 공기필터에서 초미세먼지의 97% 이상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심하기 때문에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3. 고용 창출 효과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기계공학적인 기술이 많이 필요합니다. 내연기관차의 시장이 작아지면서 기존의 기술자들과 종업원들의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차 시장은 기존의 기계공학 기술자들이 많이 필요한 시장이기 때문에 고용 유지 및 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소차는 주행거리가 길고 연비가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 덕분에 정부는 수소차 산업을 꾸준히 육성했다고 생각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수소 산업을 꾸준히 육성하여 수소 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탑3를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수소산업과 수소차 시장을 이해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수소차 밸류체인 정리

 수소차의 밸류체인과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연료전지 스택 관련 기업

 - 연료전지 스택은 산소와 수소를 반응시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는 장치입니다.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차의 원가에서 약 40%를 차지합니다. 연료전지는 수소차의 3대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연료전지 스택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연료전지 스택 관련주, 대장주 - 수소산업 밸류체인

 

● 수소 저장장치 관련 기업

 - 수소 저장장치는 수소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기차에서 배터리에 해당하는 장치입니다. 수소 저장장치는 수소차의 3대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수소차 전체 원가의 약 20%를 차지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 저장장치 관련주를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수소탱크 관련주, 수소 저장 장치 - 수소산업 밸류체인

 

● 수소차 운전장치 관련 기업

 - 운전장치는 수소와 산소를 공급해주고 연료전지 스택의 열 관리를 통해 연료전지가 구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운전장치도 수소차 3대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수소차 전체 원가의 약 15%를 차지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차 운전장치 관련주를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운전장치 관련주, 대장주 / 수소차 밸류체인 수혜주 / 수소경제

 

● 수소차 전장장치 관련 기업

 - 전장장치는 연료전지 스택에서 생성된 전기를 모터의 구동력으로 변환하여 바퀴로 전달해주는 장치입니다. 전장장치는 크게 구동모터, 감속기, 전력변환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장장치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전장 부품, 전장 장치 관련주 대장주 / 수소 산업 밸류체인 수혜주

 

● 수소차 인프라 관련 기업

 - 수소차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자동차 자체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관련 인프라도 중요합니다. 수소차 인프라는 크게 수소를 생산하는 기업과 수소 충전소를 건설하는 기업으로 구분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 인프라 관련 대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인프라 관련주 - 수소충전소, 부생수소 / 수소차, 수소산업 밸류체인 관련주

 

 

◆ 마무리

 탈 탄소 정책으로 인해 친환경 모빌리티가 내연기관차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라고 하면 전기차가 수소차보다 대중적입니다. 하지만 수소차는 전기차와 비교해 가지는 장점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한국은 꾸준히 수소차 산업을 지원하고 육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소차 시장에 관심을 가져보는 보는 것도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