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DART 전자공시 분석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전망/유상증자/DART 전자공시 분석

by *09* 2021. 12. 11.

 일진머티리얼즈는 2차전지 소재인 Elecfoil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일진머티리얼즈는 자회사의 유상증자를 통해 해외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DART 전자공시시스템을 바탕으로 일진머티리얼즈의 주가 전망과 주요 공시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입니다.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전망 및 주요 공시(유상증자)

 

◆ 일진머티리얼즈 기업 개요

 일진머티리얼즈는 Elecfoil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일진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일렉포일(Elecfoil) 사업본부, Energy사업팀, 융복합사업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렉포일(Elecfoil) 사업본부에서는 리튬 2차전지와 PCB의 소재로 사용되는 일렉포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Energy사업팀에서는 리튬 2차전지의 전지 구성에 사용되는 양극활 물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일진머티리얼즈 매출

일진머티리얼즈 매출 현황
일진머티리얼즈 매출 현황

 일진머티리얼즈의 매출은 대부분 Elecfoil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Elecfoil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도 점점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일진머티리얼즈 수익성지표

일진머티리얼즈 수익성지표
일진머티리얼즈 수익성지표

 일진머티리얼즈의 매출액은 2019년까지 매년 500억 원 규모의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2020년에는 매출액의 증가세가 주춤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예상 매출액은 7,123억 원으로 약 1,800억 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른 당기순이익의 증가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일진머티리얼즈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일진머티리얼즈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일진머티리얼즈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일진머티리얼즈는 10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위의 종속회사들 중에서 빨간 네모로 표시한 아이엠지테크놀로지, IMM TECHNOLOGY, IMH TECHNOLOGY 등을 유심히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일진머티리얼즈가 발표한 주요 공시들에서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 일진머티리얼즈 최근 주요 공시

 

1. 일진머티리얼즈의 지배 구조

 공시를 살펴보기 전에 일진머티리얼즈의 주요 종속회사의 지배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지배 구조
일진머티리얼즈 지배 구조

 위의 그림과 같이 일진머티리얼즈는 아이엠지테크놀로지를 통해 IMM TECHNOLOGY와 IMH TECHNOLOGY를 보유하게 됩니다. IMM TECHNOLOGY와 IMH TECHNOLOGY는 모두 해외 소재의 종속회사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아이엠지테크놀로지를 중간지주회사로 해외 사업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법인을 국내 증시에 상장하려면 해외 자회사들을 묶은 외국기업 지배지주회사(SPC)를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추후 아이엠지테크놀로지의 국내 증시 상장 계획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일진머티리얼즈 공시

 일진머티리얼즈는 최근 아래와 같은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1) 종속회사인 IME Technology S.a r.l.의 주요경영사항 신고

- 시설자금 조달 목적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2) 종속회사인 아이엠지테크놀로지 주식회사에 금전 대여

- 유상증자 참여 및 운영자금 목적의 금전 대여(일진머티리얼즈 → 아이엠지테크놀로지)

 

 3) 종속회사인 IME Technology S.a r.l.의 주요경영사항 신고

- 기타자금 조달 목적의 주주배정 유상증자

 

 4) 종속회사인 아이엠지테크놀로지 주식회사의 주요경영사항 신고

- 아이엠지테크놀로지가 IMM Technology의 전환사채 및 신주인수권 등의 취득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개념과 이후 주가 흐름에 대해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유상증자 후 주가/무상증자 후 주가/권리락

 

 위의 공시들의 내용을 보면 일진머티리얼즈는 아이엠지테크놀로지를 해외기업을 지배하는 중간 지주회사로 만들고 말레이시아와 유럽 등지의 사업을 확장하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유상증자를 통해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편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일진머티리얼즈는 미국 소재의 전고체 전지 연구 및 개발기업인 Factorial Inc.의 지분을 취득하는 등 해외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소재의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의 해외 사업 성과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