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임플란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치과치료 관련주 대장주/고령화 수혜주/노인정책 수혜주

by *09* 2021. 6. 26.

 임플란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및 치과치료 관련 기업들의 실적 상승이 기대됩니다. 또한 코로나사태로 미뤄오던 치과치료가 진행되면 관련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현재 한국은 65세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13%가량을 차지하는 고령사회입니다. 노인인구의 비율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어 2025년에는 노인인구 비율이 20%에 이르는 초고령사회가 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및 치과치료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올해 7월부터 노인들이 임플란트를 시술할 때 부담하는 비용을 50%에서 30%로 낮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노인들의 임플란트 시술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내년 대선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노인 관련 정책 공약이 발표된다면 대선 테마주로도 분류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 백신이 노인층을 위주로 우선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 사태로 인해 미뤄오던 치과 치료와 임플란트 시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신증권에서 코로나 사태 이후로 가장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업종은 임플란트와 의료기기 업종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국내 임플란트 기업들과 의료기기 기업들은 중국을 비롯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 2분기 및 하반기에 좋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임플란트와 치과치료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오스템임플란트

오스템임플란트 주봉차트
오스템임플란트 주봉차트

 - 치과용 임플란트 및 치과용 소프트웨어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임플란트 이외에도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와주는 의료 기구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치과용 임플란트에서 매출의 78%가 발생하고 치과용 기자재에서 18%가량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오스템임플란트는 기업분할을 하여 지주사로 전환한다고 공시했지만 이를 철회했습니다.

 

오스코텍

오스코텍 주봉차트
오스코텍 주봉차트

 - 신약 개발사업과 치과용 뼈이식재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신약개발 사업부문에서 치주질환 관련 국내 특허를 취득하였고 관련 천연물 신약물질을 개발했습니다. 뼈이식재 사업과 치과용 의료기기 사업에서 각각 매출의 4%와 2%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덴티움

덴티움 주봉차트
덴티움 주봉차트

 - 의료용구와 의료장비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임플란트 제품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이를 바탕으로 치과용 의료기기 및 생체재료를 Total Solution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덴티움은 국내 임플란트 시장에서 2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디오

디오 주봉차트
디오 주봉차트

 - 의료기기와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디오는 임플란트 제품을 중심으로 DIONavi., Digtal 교정장치, 디지털 보철솔루션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디오의 매출은 임플란트 제품에서 90%가 발생하고 의료기기 제품에서 10%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자증권과 유안타증권에서 디오가 디지털 임플란트를 기반으로 올해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바텍

바텍 주봉차트
바텍 주봉차트

 -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시스템과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덴탈의료기기 전문 기업입니다. 바텍의 매출은 내수에서 14%가량 발생하고 수출에서 86%가량 발생하고 있습니다. 북미, 유럽, 중국 지역의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2D 엑스레이 제품군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3D 엑스레이 제품군에서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레이

레이 주봉차트
레이 주봉차트

 - 치과용 디지털 X-ray 영상진단 장비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영상진단을 기반으로 디지털 치료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디지털 X-ray 전문 기업입니다. 레이의 매출은 디지털 치료 솔루션 부문에서 64%가량 발생하고 디지털 진단 시스템 부문에서 36%가량 발생합니다. 유안타증권에서 올해 2분기부터 레이의 실적 개선을 전망했습니다.

 

 

 

현대바이오랜드

현대바이오랜드 주봉차트
현대바이오랜드 주봉차트

 -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시 치조골형성을 도와주는 치과용 콜라겐 멤브레인 사업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대바이오랜드의 매출은 화장품원료에서 50%가량 발생하고 식품 원료에서 31%가량 발생하고 있습니다. 의약품 원료 및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매출의 18%가량이 발생합니다.

 

나이벡

나이벡 주봉차트
나이벡 주봉차트

 - 펩타이드 의약품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나아벡의 주요 제품으로는 펩타이드 융합바이오소재, 치과용 골이식재, 콜라겐바이오소재, 치과용 항생연고 등이 있습니다. 펩타이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미국과 유럽에서도 재생치료 특허를 등록했습니다.

 

덴티스

덴티스 주봉차트
덴티스 주봉차트

 - 치과용 임플란트, 치과용 의료기기, 생체재료, 치과용 3D 프린터 등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덴티스가 생산하는 치과용 의료기기에는 보철과 시술기구 등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제품에서 매출의 51%가 발생하고 치과용 의료기기 분야에서 매출의 31%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덴티스는 치과용 의료기기 국책과제 수행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신흥

신흥 주봉차트
신흥 주봉차트

 - 치과용기자재 제조 및 판매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신흥의 주력 제품으로는 치과용 진료대, 치과용 합금, 치과용 X선 촬영기, 공기압축기 등이 있습니다. 최근 신흥은 자동주사기 전문 업체인 메디허브와 무통 마취기 마케팅을 위한 전락적 제휴를 체결했습니다.

 

메타바이오메드

메타바이오메드 주봉차트
메타바이오메드 주봉차트

 - 치과용재료 및 기기, 생분해성 봉합원사, 정형외과 및 치과용골수복재, 의료기기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메타바이오메드가 생산하는 의료기기에는 치과용기기, 초음파장비, 내시경카테타 등이 있습니다. 치과 재료에서 매출의 51%가 발생하고 있고, 봉합사에서 35%가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스테오닉

오스테오닉 주봉차트
오스테오닉 주봉차트

 - 골접합용 판과 나사의 개발 및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오스테오닉의 바이오소재 제품은 치과교정 및 임플란트 시 뼈 대체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오스테오닉은 관절과 인대를 연결하는 임플란트 제품인 'Sports Medicine'을 미국 FDA로부터 승인받았고 이를 통해 미국과 유럽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최근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미국 내 보톡스 소송이 종료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두 기업 모두 미국에서의 법적 리스크가 해소되어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고령사회에 접어들고, 미용 시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보톡스 수요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보톡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보툴리눔톡신 관련주/대웅제약 메디톡스 미국 소송 종료

 

 4차 산업 시대가 열리면서 모든 시스템이 전자/컴퓨터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이버 보안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올해 초에는 미국의 최대 송유관 기업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랜섬웨어에 공격당해 미국 일부 지역의 휘발유 가격이 폭등하고 비상사태가 발령되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의 메일 시스템이 랜섬웨어에 공격받는 일이 있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들과 사이버 보안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사이버 보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랜섬웨어 수혜주/인터넷 보안주

 

 올해 국내 PCB 시장은 3.4% 증가하여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PCB는 전기차, 5G 이동통신, 스마트폰, 전장 부품, 반도체 설비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전기차와 5G 이동통신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 전방산업인 PCB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내용과 PCB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PCB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FPCB 수혜주/5G PCB/반도체 PCB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오스템임플란트

 - 오스코텍

 - 덴티움

 - 디오

 - 바텍

 - 레이

 - 현대바이오랜드

 - 나이벡

 - 덴티스

 - 신흥

 - 메타바이오메드

 - 오스테오닉

 

※ 마무리

 임플란트와 치과치료에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임플란트 기업들은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회사들에 비해 재무상태가 훨씬 좋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바이오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재무 상태가 안 좋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의외였습니다. 최근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경제 재개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투자 시에 이러한 점도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