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온라인 교육 관련주 대장주/대입 정시 비중 확대 수혜주/K-교육주/교육 콘텐츠

by *09* 2021. 10. 14.

 온라인 교육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내년까지 교육정책과 대입제도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문이과 통합 수능 시행, 약학대학 학부생 모집, 수능 EBS 연계율 축소, 주요 16개 대학 정시 비중 확대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교육정책과 대입제도에 많은 변화가 있어 국내 교육 업종에는 사이클 대 전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정시 비중의 확대라고 생각합니다. 올해부터 주요 16개 대학의 정시 비중이 4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10년 만에 정시 비중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또한 약학대학 학부생 모집, 수능 EBS 연계율 축소 등으로 인해 수학능력 평가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이때까지 교육 업계의 악재로 작용했던 것은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의 감소'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향후 10년동안 고3 학생들의 수가 40만 명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의 침투율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최근에는 초, 중, 고등학생들의 교육뿐만 아니라 대학생, 직장인, 취준생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 업계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온라인, 대입 교육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이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온라인 교육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를 정리해놓은 것으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메가스터디교육

메가스터디교육 수익성지표
메가스터디교육 수익성지표

 - 교육용역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메가스터디의 중고등 온오프라인 사업 부분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 메가스터디교육의 매출은 '고등사업' 부문에서 61.84%, '초중등사업' 부문에서 24.69%, '취업사업' 부문에서 7.32%, '대학사업' 부문에서 6.07%가 발생합니다.

 - 메가스터디교육의 손성은 대표는 지난 8월부터 지속적으로 자사주를 장내 매수하여 13.53%의 지분을 확보했습니다.

 

디지털대성

디지털대성 수익성지표
디지털대성 수익성지표

 - 이러닝사업, 독서논술사업, 국어교육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디지털대성의 매출은 '이러닝 사업' 부문에서 58.21%, '독서논술 사업' 부문에서 22.15%, '국어교육 사업' 부문에서 6.07%가 발생합니다.

 - 디지털대성은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대성마이맥 등),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대성N스쿨, 다수인 등), 학원 사업(직영학원), 교육 정보서비스 사업(입시자료집, 대학광고 등)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대성의 경영진인 김희선 대표와 김대연 부사장은 올해 초에 자사주 2만 3천 주(2억 원 규모)를 장내 매수했습니다.

 

 

 

NE능률

NE능률 수익성지표
NE능률 수익성지표

 - 교육출판 사업과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NE능률의 매출은 '영어학습교재 제품' 부문에서 86.01%, '영어학습교재 상품' 부문에서 7.21%, '교육서비스' 부문에서 6.78%가 발생합니다.

 - NE능률은 영어학습 교재의 베스트셀러(토마토)를 통해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NE능률은 기존의 사업 분야에서 이러닝, B2B 법인교육, 전화 화상영어, 스마트러닝 등의 사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청담러닝

청담러닝 수익성지표
청담러닝 수익성지표

 - 학원 운영업 및 교육 관련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청담러닝의 매출은 '영어교육사업' 부문에서 51.91%, '수학교육사업' 부문에서 45.92%가 발생합니다.

 - 전문 교육기업 '씨엠에스에듀'를 관계사로 두고 있습니다.

 - 최근 중국 주요 주주가 매도한 청남러닝의 지분을 KB자산운용이 대거 매수했다고 합니다.

 

 

 

메가스터디

메가스터디 수익성지표
메가스터디 수익성지표

 - 출판사업, 온/오프라인 교육서비스업, 급식사업, 기타 투자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메가스터디의 매출은 '강의' 부문에서 48.14%, '급식' 부문에서 15.46%, '출판' 부문에서 15.06%, '도서' 부문에서 10.43%, '기타' 부문에서 10.91%가 발생합니다.

 - 메가스터디교육과 메가엠디를 주요 관계사로 두고 있습니다.

 - 메가스터디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118억 원으로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인 109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씨엠에스에듀

씨엠에스에듀 수익성지표
씨엠에스에듀 수익성지표

 - 교육사업,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해외/유아 콘텐츠사업, 출판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씨엠에스에듀의 매출은 '수강료수입' 부문에서 88.13%, '교재수입' 부문에서 10.58%, '프랜차이즈수입' 부문에서 0.39%가 발생합니다.

 - 씨엠에스에듀는 2018년에 베트남 기업인 '이그룹(Egroup)'과 함께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 씨엠에스에듀는 상장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어 2021년 9월 1일부터 9월 27일까지 거래 정지된 이력이 있습니다.

 

 

 

정상제이엘에스

정상제이엘에스 수익성지표
정상제이엘에스 수익성지표

 - 영어교육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정상제이엘에스의 매출은 '강의' 부문에서 61.73%, '교재판매 등' 부문에서 20.24%, '온라인 콘텐츠' 부문에서 14.63%, '프랜차이즈' 부문에서 3.40%가 발생합니다.

 - 어린이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인 'CHESS',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 'ACE', 조기유학/연수 프로그램 'Vancouver' 등의 브랜드를 통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정상제이엘에스는 5년 이상 동안 매년 430원의 배당(배당률 5%)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비상교육

비상교육 수익성지표
비상교육 수익성지표

 - 학습교재 출판,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비상교육의 매출은 '교육출판사업' 부문에서 57.58%, '온라인교육사업' 부문에서 33.41%가 발생합니다.

 - 인터넷 강의 서비스인 '비상에듀닷컴'을 2012년에 디지털대성에 매각했습니다.

 - 지난 6월, 비상교육은 조달청 구매사업국과 국정 도서 발행자 선정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YBM넷

YBM넷 수익성지표
YBM넷 수익성지표

 - 온라인 교육사업, 온라인 테스트 사업, 디지털 콘텐츠 판매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온라인 테스트 사업으로 TOEIC, JPT 등의 공인 영어시험 온라인 접수 대행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YBM넷의 매출은 '온라인 교육' 부문에서 28.71%, '오프라인 주니어 교육' 부문에서 17.41%, '상품 및 제품' 부문에서 17.35%, '테스트 온라인 접수' 부문에서 10.61%, '기타' 부문에서 25.92%가 발생합니다.

 - YBM넷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메타버스 영유아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률의 증가와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의 등장으로 인해 11월부터 위드 코로나를 시행할 전망입니다.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이 일어난다면 주류회사들에게 큰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주류 소비량이 감소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말은 기존에도 주류 소비량이 증가하는 시즌입니다. 이에 따라 주류 기업들에게는 겹 호재가 생길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주류 관련주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주류 관련주 대장주/주류 회사/위드 코로나 관련주 수혜주/리오프닝 수혜주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RIVIAN)이 11월 중으로 뉴욕 증시에 상장될 전망입니다. 리비안은 미국의 인기 차종인 픽업트럭의 전기차 모델을 가장 빠르게 양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테슬라 대항마', '아마존 전기차' 등의 별명을 가지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리비안에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아마존 전기차/리비안 뉴욕증시 상장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메가스터디교육

 - 디지털대성

 - NE능률

 - 청담러닝

 - 메가스터디

 - 씨엠에스에듀

 - 정상제이엘에스

 - 비상교육

 - YBM넷

 

※ 마무리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0년 만에 교육정책이 크게 바뀐다고 하니 관련 산업을 잘 분석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BS 연계율이 줄어듬과 동시에 수능 정시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사교육 업계에는 큰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