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BBIG K-뉴딜지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5. 18.

 BBIG K-뉴딜지수의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주에는 에코프로비엠,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최근 배터리 내재화 이슈가 있었지만 완성차 업체에서 배터리를 내재화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입장도 있습니다.

 

 K-뉴딜 산업은 한국의 미래 성장을 책임질 산업으로 BBIG의 4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BIG는 Battery(배터리), Bio(바이오), Internet(인터넷), Game(게임)의 약자입니다. K-뉴딜 지수는 이러한 분야의 대표 종목들을 추종하는 지수입니다. 전기차용 2차전지는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매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 넘어가면서 기존의 복잡한 내연기관을 배터리와 모터가 대체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전기차 배터리를 완성차 업체들이 내재화한다는 발표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완성차 업체들의 내재화가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지금부터 개발한다면 기존의 기업들보다 한참 후발주자로 시작하게 되는 것이고, 전기차 시장에서 완성차 업체들은 플랫폼과 자율주행 등의 경쟁 요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내재화를 추진한다고 하여도 우리나라 2차전지 기술력을 따라잡기에는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K-뉴딜 BBIG 중에서 배터리 분야에 편입되어 있는 기업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주봉차트
에코프로비엠 주봉차트

 - 에코프로의 2차 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2차전지를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NCA 분야에서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 SK그룹의 석유, 화학, 윤활유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에너지 기업입니다. 전기차와 ESS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현대차 그룹 및 독일 다임러 그룹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삼성SDI 주봉차트
삼성SDI 주봉차트

 -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너지솔루션 부문에서 소형전지, 자동차전지, ESS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원통형 배터리 분야에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원통형 배터리를 전기차에 적용하면서 원통형 배터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배터리 종류에는 파우치형, 각형, 원통형이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차전지의 음극 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일진 그룹의 계열사로 일렉포일 분야에서 국내 1위의 점유율을 보유학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SDI, LG화학, 중국의 BYD, 일본의 Murata 등을 두고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주봉차트
솔루스첨단소재 주봉차트

 - 전지박, 동박, OLED, 화장품, 제약소재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용 동박과 전지박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 제조 기업을 인수하였고 헝가리에 전지박 공장을 신설하는 등의 해외 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천보

천보 주봉차트
천보 주봉차트

 - 디스플레이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중간체, 정밀화학 소재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소재 사업 부문에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는 2차전지의 충방전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소재입니다.

 

후성

후성 주봉차트
후성 주봉차트

 -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리튬 2차전지용 전해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소재인 LiPF6(육불화황)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후성은 '범현대가'로 분류되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주봉차트
포스코케미칼 주봉차트

 - 내화물, 각종 공업로, 석회제품 등을 취급하는 기업입니다. LS엠트론의 음극재 사업부문을 인수하고 양극재를 제조하는 포스코ESM 흡수합병하여 2차전지를 생산하는데 필수적인 음극재와 양극재를 모두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 사업의 매출은 전년비 3배나 증가하며, 포스코케미칼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하는데 기여했다고 합니다.

 

LG화학

LG화학 주봉차트
LG화학 주봉차트

 -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는 LG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전지사업부문에서 자동차전지, ESS전지, 소형전지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지사업부문을 분할하여 LG에너지솔루션으로 분사할 계획에 있습니다..

 

SKC

SKC 주봉차트
SKC 주봉차트

 -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에서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는 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2차전지의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SKC가 테슬라에 동박을 공급할 예정이라는 뉴스가 있습니다. 또한 동박 판매의 호실적으로 올해 1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2차전지와 관련된 기업들은 반도체 소부장 관련 기업들과 많은 중복이 있었습니다. 특히 소부장 기업 중에서 소재/부품 기업들과 중복되는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반도체 소부장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반도체 소재/부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반도체 소부장)

반도체 장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반도체 소부장)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더 많은 2차전지 관련주는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2차전지와 관련된 전기차 시장의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K-뉴딜 지수를 구성하는 BBIG 종목은 Battery(배터리), Bio(바이오), Internet(인터넷), Game(게임)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K-뉴딜 지수를 구성하는 4가지 분야의 기업들을 모두 정리해두었습니다.

바이오(BBIG K-뉴딜지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2차전지(BBIG K-뉴딜지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인터넷(BBIG K-뉴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게임(BBIG K-뉴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에코프로비엠

 - SK이노베이션

 - 삼성SDI

 - 일진머티리얼즈

 - 솔루스첨단소재

 - 천보

 - 후성

 - 포스코케미칼

 - LG화학

 - SKC

 

※ 마무리

 K-뉴딜 BBIG 분야 중에서 배터리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K-뉴딜 종목에 편입되어 있다는 것은 국가가 공인한 대한민국 배터리 대장주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분리막을 제조하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IPO 경쟁률을 보면 2차전지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우리나라 2차전지 기업들이 전기차 시장에서 더욱 선전하여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