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카카오뱅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카카오뱅크 상장/카카오뱅크 IPO/카뱅 관련주

by *09* 2021. 7. 24.

 카카오뱅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가 곧 일반투자자들에게 공모주 청약을 받고 다음 달 코스피에 상장됩니다. 기관 수요예측 주문규모는 2585조원을 넘어서며 국내 IPO 수요 예측 사상 최고 금액이 몰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카카오뱅크는 2017년에 출범한 국내 2번째 인터넷전문은행입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증시에 상장되는 카카오뱅크는 7월 26일부터 2일간 일반투자자들에게 공모주 청약을 신청받습니다.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수요예측에서 카카오뱅크는 공모가의 상단인 3만9000원으로 공모가가 정해졌습니다.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은 18조5000억원에 이르며 이 규모는 현재 상장되어있는 금융기업들 가운데 3위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기관 수요예측에서 2585조원이 몰리면서 이전의 최고 기록이었던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2417조원을 넘기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기관 청약 경쟁률이 1732.83 대 1로 역대 2위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에게 진행되는 일반청약은 전체 물량의 25%가 배정됩니다. 이 물량의 절반은 균등배정 방식이고 나머지는 비례 배정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기관 청약 경쟁률이 높은만큼 개인 투자자들의 경쟁률도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카카오뱅크의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을 카카오뱅크 보유 지분의 크기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카카오

카카오 주봉차트
카카오 주봉차트

 -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핀테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IT 기업입니다. 2016년에 카카오뱅크를 설립하여 인터넷은행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31.78%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타 대표적인 자회사로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B금융

KB금융 주봉차트
KB금융 주봉차트

 -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KB금융 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자회사인 국민은행이 카카오 뱅크의 지분을 9.30%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KB금융은 창립 이후 최초로 중간배당을 결정하여 관심을 받았습니다.

 

한국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주봉차트
한국금융지주 주봉차트

 - 금융투자, 자산운용, 저축은행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지주회사입니다. 한국금융지주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4.67%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손자회사인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이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27.10%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금융지주의 주요 자회사에는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저축은행, 한국투자캐피탈 등이 있습니다.

 

 

 

넷마블

넷마블 주봉차트
넷마블 주봉차트

 -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넷마블은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3.74% 보유하고 있습니다. 넷마블의 매출은 93.02%가 모바일 게임에서 발생하고 1.64%가 온라인 게임에서 발생합니다.

 

예스24

예스24 주봉차트
예스24 주봉차트

 - 온라인 도서유통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티켓예매서비스, eBook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예스24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1.40%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세예스24홀딩스

한세예스24홀딩스 주봉차트
한세예스24홀딩스 주봉차트

 - 계열회사의 지분을 보유하는 것으로 의류 제조 및 판매업, 온라인 도서 판매업, 출판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지주회사입니다. 자회사인 예스24가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1.40%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계열사로 한세실업, 예스24, 동아출판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55.15%는 의류제조 부문에서 발생하고 27.04%는 전자상거래 부문, 13.72%는 의류 판매 부문에서 발생합니다.

 

드림시큐리티

드림시큐리티 주봉차트
드림시큐리티 주봉차트

 - PKI/인증, 유선보안, 무선보안, 전자문서 보안 등의 분야에서 솔루션 공급 및 SI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드림시큐리티는 카카오뱅크에 보안 인증 솔루션을 공급한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드림시큐리티는 국책연구기관의 암호체계 개발, 이동통신사의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 개발 등에 참여하며 양자암호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최근 코로나 델타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재확산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기업들은 직원들의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택근무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재택근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코로나 델타변이 수혜주 관련주/코로나 4차 대유행

 

 유럽연합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의 55%까지 줄이는 계획을 '핏포55'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 2차전지 소재 기업들은 유럽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높은 실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소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유럽 전기차 2차전지

 

 델타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코로나 재확산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거리두기 4단계가 발효중입니다. 이에 따라 많은 시민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OTT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OTT기업들에게 영상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과 관련 내용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영상콘텐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OTT 수혜주,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카카오

 - KB금융

 - 한국금융지주

 - 넷마블

 - 예스24

 - 한세예스24홀딩스

 - 드림시큐리티

 

※ 마무리

 카카오뱅크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뱅크가 공모가로 상장된 후 주가가 15%만 올라도 코스피 상장 금융주들 중에서 시가총액 1위가 된다고 합니다. 4차 산업 시대가 도래하면서 인터넷전문은행이 가지는 특장점들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