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크래프톤 상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크래프톤 IPO 수혜주/배틀그라운드 관련주

by *09* 2021. 6. 19.

 크래프톤 상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크래프톤은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고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습니다. 따라서 크래프톤은 중복청약이 가능한 마지막 IPO 대어가 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IP를 보유하고 있는 크래프톤의 상장이 기대됩니다.

 

 국내 게임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은 3N이라고 불리는 NC소프트, 넥슨, 넷마블입니다. 하지만 크래프톤이 상장되면서 국내 게임 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문양 롤백 사건과 트릭스터M의 과도한 과금 유도 BM으로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넥슨 역시 메이플스토리의 확률 조작 이슈가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는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만 크래프톤은 대표작이라고 할만한 게임이 배틀그라운드 밖에 없어 리스크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IP를 활용하여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사업으로 진출할 계획이 있고, 이를 위해 드라마 제작사 히든시퀀스에 전략적 투자를 실행했습니다.

 

 

 

 크래프톤의 상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중 하나는 마지막 중복청약이 가능한 IPO 대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중복청약은 6월 20일부터 금지됩니다. 이에 따라 중복청약을 하려면 18일까지 증권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크래프톤은 6월 16일에 증권신고서를 금융위원위에 제출하여 마지막으로 중복청약이 가능한 IPO 대어가 되었습니다. 크래프톤은 증권신고서를 통해 자사의 기업가치를 35조원으로 평가했습니다. 이는 현재 국내 게임 대장주인 엔씨소프트보다 2배가량 높은 수치이고 넷마블보다 3배가량 높은 수치입니다. 크래프톤이 단순한 게임 사업을 넘어 배틀그라운드 IP를 활용한 미디어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기 때문에 기업가치에 미래성장성을 반영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크래프톤의 공모가 밴드는 45.8만원에서 55.7만원에 형성될 전망입니다. 이처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크래프톤의 상장과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 주봉차트
카카오게임즈 주봉차트

 -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및 개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크래프톤의 지분을 1.95%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래프톤의 대표작인 배틀그라운드를 국내 퍼블리싱하고 있습니다.

 

아주IB투자

아주IB투자 주봉차트
아주IB투자 주봉차트

 - 벤처캐피탈(VC) 사업과 사모투자(PE)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미국 소재 자회사가 크래프톤이 포함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넵튠

넵튠 주봉차트
넵튠 주봉차트

 - 모바일 게임 제작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크래프톤의 지분을 1.01% 보유하고 있습니다.

 

 

 

넷게임즈

넷게임즈 주봉차트
넷게임즈 주봉차트

 - 모바일 게임 제작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넷게임즈의 박용현 대표이사가 크래프톤의 장병규 의장과 함께 크래프톤을 공동 설립했습니다.

 

대성창투

대성창투 주봉차트
대성창투 주봉차트

 - 중소기업 창업자와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16년에 대성 블라썸 투자조합을 통해 크래프톤에 투자한 바가 있습니다.

 

 

 

TS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 주봉차트
TS인베스트먼트 주봉차트

 -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결성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중소기업 창업투자 회사입니다. TS인베스트먼트가 자체적으로 운용하는 펀드를 통해 크래프톤에 투자하여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노테라피

이노테라피 주봉차트
이노테라피 주봉차트

 - 생체 모방기술이 적용된 의료용 지혈제를 세계 최초로 생산한 바이오 벤처기업입니다. 종속회사인 '엔브이씨 바이오헬스케어 투자조합'을 통해 크래프톤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 이외에도 하반기에 기대되는 상장(IPO)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토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토스 상장 수혜주/토스 뱅크/토스 증권(TOSS)

카카오뱅크 상장(IPO)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두나무 상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글로벌 낸드 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4위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마이크론이 176단 낸드플래시를 양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현재 200단 낸드플래시를 만드는 데 성공했고 올해 하반기에 V낸드 기술이 적용된 SSD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3D 낸드 플래시 메모리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관련주 대장주/삼성전자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 수혜주

 

 모바일 기기용 카메라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자화전자가 애플의 협력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미 애플은 자화전자의 공장 시찰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자화전자가 애플에 납품할 부품은 OIS모듈(손떨림 방지 모듈)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애플에서 신규 아이폰을 출시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정리해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 내용과 자화전자에 대해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자화전자, 신규 애플 협력사 가능성/애플 아이폰 관련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카카오게임즈

 - 아주IB투자

 - 넵튠

 - 넷게임즈

 - 대성창투

 - TS인베스트먼트

 - 이노테라피

 

※ 마무리

 크래프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라는 단일 IP를 가지고 있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텐센트로부터 로열티를 받고 중국에 진출했다는 이유 때문에 차이나 리스크도 가지고 있습니다. 크래프톤이 이러한 리스크를 어떻게 해소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