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주류 관련주 대장주/주류 회사/위드코로나 관련주 수혜주/리오프닝 수혜주

by *09* 2021. 10. 12.

 주류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코로나19 거리두기 정책으로 회식이 제한되었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짐에 따라 11월부터 위드코로나를 시행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거리두기로 인해 피해를 보았던 주류 회사들이 위드코로나 관련주로 분류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류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업황이 부진하였습니다. 하지만 백신 보급으로 인해 10월 말에서 11월 초부터 단계적으로 일상회복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지난 2020년 10월과 2021년 2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었을 때에 주류 소비량이 크게 증가된 이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류 관련 기업들이 위드코로나 수혜주, 리오프닝(경제 재개) 수혜주로 분류되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주류 업계의 업황 회복으로 인해 기대되는 산업은 주정 산업도 있습니다. 주정은 소주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화합물입니다. 주류 업황이 개선되면 주정 산업도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위드코로나가 시행될 11월은 주류 회사들에게는 연말 성수기의 시작입니다. 연말연시에는 주류 소비량이 증가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위드코로나 관련주로 분류되는 주류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주봉차트
하이트진로 주봉차트

 -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등을 영위하는 주류 판매 기업입니다.

 - 소주 브랜드 '참이슬'로 소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진로' 브랜드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하이트진로의 매출은 '소주' 부문에서 59.07%, '맥주' 부문에서 33.40%, '생수' 부문에서 4.71%, '기타' 부문에서 2.82%가 발생합니다.

 - 하이트진로는 '자몽에이슬', '딸기에이슬' 등의 과일 리큐르 소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한 해 판매 100만 상자를 돌파했습니다.

 -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이외에도 테라, 하이트, 맥스 등의 맥주류와 복분자 와인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

롯데칠성 주봉차트
롯데칠성 주봉차트

 - 탄산음료, 주스, 주류 제품 등을 제조하는 롯데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롯데칠성의 매출은 '음료사업부'에서 71.31%, '주류사업부'에서 28.69%가 발생됩니다.

 - 음료 사업부의 대표 제품은 '칠성사이다', '레쓰비' 등이 있습니다.

 - 주류 사업부의 대표 제품은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 NH투자증권에서 롯데칠성의 3분기 실적이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이트진로홀딩스

하이트진로홀딩스 주봉차트
하이트진로홀딩스 주봉차트

 -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하이트진로 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 하이트진로홀딩스의 매출은 '소주' 부문에서 65.07%, '맥주' 부문에서 34.29%, '지주회사' 부문에서 3.44%가 발생합니다.

 - 하이트진로홀딩스는 최근 2년 만에 500억 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했습니다.

 - 하이트진로홀딩스의 회사채는 수요예측에서 3배 이상의 자금이 몰렸습니다.

 

무학

무학 주봉차트
무학 주봉차트

 - 부산, 경남, 울산지역을 기반으로 주류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대표적인 소주 브랜드로 '화이트', '좋은데이'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무학은 주류사업부에서 매출의 100%가 발생합니다.

 - 무학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주류 개발(매실마을, 국화면좋으리)을 통해 지역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무학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22억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한국알콜

한국알콜 주봉차트
한국알콜 주봉차트

 - 화학제품 및 주정 등의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주정제품(합성주정, 무수주정, 정제주정 등), 석유화학제품(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컬러페이스트, 전자급 정밀화학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한국알콜의 매출은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부문에서 47.81%, '주정(제품)' 부문에서 24.43%, '화학(제품)' 부문에서 19.43%, '임대용역' 부문에서 3.47%가 발생합니다.

 - 한국알콜의 작년 영업이익은 561억 원으로 전년 대비 70% 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풍국주정

풍국주정 주봉차트
풍국주정 주봉차트

 - 주정, 탄산가스, 건조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풍국주정의 매출은 '주정 외' 부문에서 37.84%, '수소 외' 부문에서 31.41%, '탄산가스 외' 부문에서 30.75%가 발생합니다.

 - 풍국주정은 SK, 효성 등으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풍국주정은 수소 인프라, 수소 경제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진로발효

진로발효 주봉차트
진로발효 주봉차트

 - 주류, 식품, 소독용 알콜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진로발효의 매출은 '발효주정' 부문에서 44.92%, '정제주정' 부문에서 37.76%, '크린콜 외' 부문에서 12.98%, '안동소주' 부문에서 3.10%가 발생합니다.

 - 진로발효는 '안동소주일품'을 주요 관계사로 두고 있습니다.

 - 진로발효의 주정사업은 '대한주정판매회사'로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주맥주

제주맥주 주봉차트
제주맥주 주봉차트

 - 크래프트 맥주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제주맥주의 주요 브랜드는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 '제주맥주 배럴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 제주맥주의 매출은 맥주 사업으로 97.58%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제주맥주는 메인 브랜드 이외에도 다양한 콜라보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콜라보 제품에는 백록담에일, 성산일출봉에일, 생활맥주, 아워에일, 금성맥주 등이 있습니다.

 - 최근 제주맥주는 블루보틀과 함께 '커피 골든 에일'을 출시했습니다.

 

 

 

국순당

국순당 주봉차트
국순당 주봉차트

 -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국순당의 대표적인 브랜드에는 백세주, 강장백세주, 명작시리즈, 예담, 국순당생막걸리 등이 있습니다.

 - 국순당의 매출은 '막걸리' 부문에서 38.76%, '백세주' 부문에서 21.44%, '와인' 부문에서 17.41%, '예담' 부문에서 4.40%, '기타' 부문에서 17.99%가 발생합니다.

 - 국순당은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운영하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창해에탄올

창해에탄올 주봉차트
창해에탄올 주봉차트

 - 주정사업부, 엔지니어링사업부, 무역사업부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창해에탄올의 매출은 '주정' 부문에서 75% 가량, '제품' 부문에서 25% 가량이 발생합니다.

 - 창해에탄올은 주정 및 액화탄산가스 사업을 영위하는 서안주정의 지분을 8% 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액화탄산은 드라이아이스의 원재료로 사용되어 백신 수송 관련주로도 분류된 이력이 있습니다.

 - 창해에탄올은 보해양조의 지분을 23.5% 보유하여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MH에탄올

MH에탄올 주봉차트
MH에탄올 주봉차트

 - 주정 사업부, 기계설비 및 제작 사업부, 골프장 사업부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MH에탄올의 매출은 '골프장' 부문에서 52.06%, '주정' 부문에서 47.94%가 발생합니다.

 - MH에탄올이 생산한 주정은 '대한주정판매'가 일괄적으로 구매하여 주류 제조 기업 및 식품 제조 기업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MH에탄올은 홍준표 의원이 경남도지사 시절에 추진한 리조트 사업과 관련이 있어 홍준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1월 말에서 12월 초에는 방탄소년단(BTS)이 북미에서 오프라인 콘서트를 열 계획입니다. 오프라인 콘서트가 재개될 전망에 따라 엔터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엔터주 대장주/BTS 관련주/위드코로나 관련주 수혜주/리오프닝 관련주

 

 국민의 힘 2차 컷오프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홍준표 의원은 야권의 강력한 대선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2030 세대의 많은 지지를 받으며 지지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적인 홍준표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홍준표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국민의 힘 2차 컷오프 결과/국민의 힘 대선후보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하이트진로

 - 롯데칠성

 - 하이트진로홀딩스

 - 무학

 - 한국알콜

 - 풍국주정

 - 진로발효

 - 제주맥주

 - 국순당

 - 창해에탄올

 - MH에탄올

 

※ 마무리

 주류 관련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 바이러스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까지 방역수칙을 잘 지켜 건강한 위드코로나 시기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