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MLCC(적층형 세라믹 콘덴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5. 21.

 MLCC(적층형 세라믹 콘덴서)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주에는 삼성전기, 대주전자재료, 코스모신소재, 삼화콘덴서 등이 있고, MLCC를 직접 생산하는 기업부터 MLCC 생산에 사용되는 재료와 장비를 취급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MLCC는 Multi Layer Ceramic Condenser의 약자로 적층형 세라믹 콘덴서를 일컫는 말입니다. MLCC는 전자회로에서 신호를 전달하고 오작동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전기차, 통신장비 등의 다양한 전자 산업에 사용됩니다. 이에 따라 MLCC는 '전자 산업의 쌀'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최근 자율주행과 전기차 시장의 확대로 MLCC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5G 통신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기존의 스마트폰보다 더 많은 수의 MLCC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MLCC 수요의 증가에 따라 증권사들은 대표적인 MLCC 제조 기업인 삼성전기의 매출이 사상 최대치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전기처럼 MLCC를 직접 생산하는 기업을 포함하여 MLCC 생산에 필요한 재료와 장비 등을 생산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주봉차트
대주전자재료 주봉차트

 -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생산하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입니다.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MLCC에 사용되는 전도성 페이스트를 생산하고 이를 삼성전기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주봉차트
코스모신소재 주봉차트

 - 기능성 필름,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코스모신소재는 MLCC에 사용되는 이형필름과 점착필름 등의 기능성 필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기, 삼성SDI 등을 두고 있습니다.

 

삼성전기

삼성전기 주봉차트
삼성전기 주봉차트

 - 컴포넌트 사업부문, 모듈 사업부문, 기판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컴포넌트 사업부분에서 MLCC, Inductor, Chip Resistor 등의 수동소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춘 초소형 MLCC 등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알에프세미

알에프세미 주봉차트
알에프세미 주봉차트

 - 반도체 전문기업으로 소자급 반도체 칩 개발, 생산, 장비 기술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폰용 ECM Chip, TVS Diode, AC 직결형 LED 조명 등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MLCC 기능을 내장한 마이크로폰 칩을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모텍

아모텍 주봉차트
아모텍 주봉차트

 - 수동전자부품 및 BLDC모터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MLCC 개발을 3년간 진행한 끝에 올해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MLCC 생산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삼성전기, 삼화콘덴서에 이어 국내에서 3번째로 MLCC 생산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 주봉차트
삼화콘덴서 주봉차트

 -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 전력용 콘덴서, 세라믹 콘덴서, MLCC, Chip Inductor 등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인 삼성전기와 곧 생산을 시작할 아모텍과 더불어 국내에서 MLCC를 생산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매출에서 MLCC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하는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대부분의 콘덴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윈텍

윈텍 주봉차트
윈텍 주봉차트

 - CI(전자 부품 관련 검사장비) 사업, LI(디스플레이 관련 검사장비) 사업, FI(필름 관련 검사장비)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CI 사업 부문에서 MLCC 외관 검사기 및 마이크로 칩 외관 검사기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네온테크

네온테크 주봉차트
네온테크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 MLCC용 절단 장비 등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MLCC Cutter 등을 주요 제품으로 두고있고 신규 사업으로 산업용 드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MLCC가 많이 사용되는 자율주행, 전기차, 5G 산업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5G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대주전자재료

 - 코스모신소재

 - 삼성전기

 - 알에프세미

 - 아모텍

 - 삼화콘덴서

 - 윈텍

 - 네온테크

 

※ 마무리

 MLCC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MLCC는 전기차, 자율주행, 5G 통신 등에 많이 사용된다고 하니 관련 산업의 흐름을 파악하면 MLCC 산업의 흐름도 예측될 것 같습니다. 또한 중국 천진에 있는 삼성전기의 MLCC 공장이 본격적인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니 이와 관련된 소식에도 귀 기울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