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대표 메타버스 ETF 정리

by *09* 2021. 11. 6.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와 대표적인 메타버스 ETF를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모든 것들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 AR, VR, XR,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5G 통신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면서 메타버스 시대는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메타버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과 대표적인 메타버스 ETF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메타버스 관련 기업 개요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 수익성지표
자이언트스텝 수익성지표

 - 광고 VFX , 영상 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등을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 VFX는 Visual Effects Effects의 약자로 시각적인 특수효과를 뜻합니다.

 - 자이언트스텝의 매출은 '광고VFX, 영상 VFX, 리얼타임콘텐츠 매출' 부문에서 69.76%, '영상 콘텐츠 매출' 부문에서 20.30%, '방송장비 용역 매출' 부문에서 7.89%, '방송장비 상품, 제품 매출' 부문에서 2.04%가 발생합니다.

 - 자이언트스텝은 국내 유일하게 디즈니 Audit(2016), 넷플릭스 4K 기술 test(2018), TPN(Trusted Partner Network)의 보안평가프로그램(2019)을 모두 통과한 VFX 기업입니다.

 - 자이언트스텝은 VFX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핵심인 실감형 콘텐츠를 구현할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알체라

알체라 수익성지표
알체라 수익성지표

 -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알체라의 매출은 '안면인식' 부문에서 64.17%, 'Data' 부문에서 22.20%, 'ACS' 부문에서 5.11%, '이상상황 감지' 부문에서 4.56%, '기타' 부문에서 3.96%가 발생합니다.

 - 알체라의 대주주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입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 수익성지표
위지윅스튜디오 수익성지표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CG는 Computer Graphics의 약자로서 컴퓨터 그래픽을 뜻합니다. VFX란 Visual Effects Effects의 약자로서 시각적 특수효과를 뜻합니다.

 - 위지윅스튜디오의 매출은 'VFX 및 뉴미디어' 부문에서 35.52%, '드라마 제작' 부문에서 31.35%, '전시행사 등' 부문에서 31.16%, '임대수익, 대관사업 등' 부문에서 1.96%가 발생합니다.

 - 위지윅스튜디오는 XR(확장현실) 스테이지 기술을 보유한 엔피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XR 스테이지는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구조입니다.

 

엔피

엔피 수익성지표
엔피 수익성지표

 -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엔피는 2021년 8월에 삼성스팩2호와 합병하여 코스닥 변경 상장되었습니다.

 - 엔피의 최대주주은 위지윅스튜디오입니다.(보유지분 : 37.15%)

 - 엔피는 메타버스의 환경까지 실시간으로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하여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XR 콘텐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엔피는 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국내 최대 스케일의 LED Wall 기반 XR STAG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XR STAGE는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구조입니다.

 

 

 

맥스트

맥스트 수익성지표
맥스트 수익성지표

 -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맥스트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고 있습니다.

 - 맥스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주관사로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준비하고 있습니다.

 

덱스터

덱스터 수익성지표
덱스터 수익성지표

 - 시각특수효과(VFX)을 영화, 드라마 등에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 덱스터의 매출은 'VFX 제작 등의 용역' 부문에서 98.18%, '투자 제작 수익' 부문에서 1.82%가 발생합니다.

 - 덱스터는 '크레마월드와이드'와 함께 메타버스 기반 실감형 영상 공동 개발 및 투자 사업 등을 공동 추진할 예정입니다.

 - 덱스터는 VR/AR, XR과 실감 콘텐츠, 테마파크, 디지털 휴먼 제작 등 뉴미디어 영상을 기획, 제작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대표 메타버스 ETF 정리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펀드를 뜻합니다. ETF는 기존의 펀드보다 운용 수수료가 낮고 쉽게 거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 전체에 투자하고 싶다면 펀드 운용사가 종목을 골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는 ETF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KODEX K-메타버스엑티브(펀드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TIGER Fn메타버스(펀드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KBSTAR iSelect 메타버스(펀드운용사 : 케이비자산운용)

 - HANARO Fn K-메타버스MZ(펀드운용사 : 엔에이치아문디자산운용)

 

 

 

 세계 최대의 전기차 생산업체인 테슬라가 LPF 배터리를 채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LPF 배터리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LPF 배터리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LPF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2차전지 관련주/테슬라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자산에 고유한 값을 부여하는 NFT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NFT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NFT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NFT 코인 관련주/NFT란?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메타버스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자이언트스텝

 - 알체라

 - 엔피

 - 맥스트

 - 위지윅스튜디오

 - 덱스터

 

※ 마무리

 메타버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메타버스 콘텐츠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래의 수요 주체가 될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가 있으므로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은 필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