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셰일가스, 천연가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국제유가 상승 수혜주

by *09* 2021. 6. 16.

 셰일가스, 천연가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원유 수요의 증가로 국제 석유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셰일가스와 천연가스의 가격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기업에는 두산중공업, 한국카본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공급으로 인해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면서 세계적으로 원유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제 유가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서부 텍사스유(WTI)와 브렌트유의 가격은 2018년 이후 최고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가의 상승에는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글로벌 원유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친환경 정책에 의해 원유 시추가 제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셰일가스와 천연가스의 가격도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와 관련된 셰일가스/천연가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주봉차트
두산중공업 주봉차트

 - 발전설비,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 등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두산중공업은 다수의 복합 화력발전 플랜트를 건설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셰일가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대표적인 이력으로 베트남과 카자흐스탄에서 대형 복합화력 발전설비를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플랜트 사업 이외에도 종속회사를 통해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를 통해 건설중장비 및 엔진 사업을 영위하고 두산건설을 통해 토목과 건축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주봉차트
한국가스공사 주봉차트

 - 해외로부터 천연가스를 도입하여 판매하는 공기업입니다. 캐나다의 비전통 가스사업(잭파인 광구)에 참여하여 비전통 가스(셰일가스, 치밀가스 등)의 탐사 및 개발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한국가스공사는 2020년에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 법인을 설립하여 LNG벙커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선박 업계에서 LNG 추진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주봉차트
포스코인터내셔널 주봉차트

 -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인터네셔널은 가스전을 개발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대표적인 가스 개발 사업으로 미얀마 가스전 개발 사업이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최근 전기차 부품 사업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전기차 구동모터 생산라인에 229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한국카본

한국카본 주봉차트
한국카본 주봉차트

 -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한국카본은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단열 패널) 생산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등을 운반할 때 부피를 줄이기 위해 액체 상태로 운반합니다. 가스를 액체 상태로 유지하려면 초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때 단열 패널이 필수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E1

E1 주봉차트
E1 주봉차트

 - 석유 제품과 각종 가스의 수출입, 운송, 판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E1은 미국산 셰일가스의 구매 계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자회사를 통해 투자한 현지 법인이 셰일가스를 포집하고 운송하는 기업인 Cardinal Gas Services LLC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 주봉차트
동성화인텍 주봉차트

 - PU단열재 사업부문과 가스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PU단열재 사업부문에서 LNG 운반선 단열 패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천연가스를 운반할 때 가스의 액체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액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초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때 단열 패널이 사용되기 때문에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동성화인텍은 셰일가스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력이 있고 LNG 추진선박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GS글로벌

GS글로벌 주봉차트
GS글로벌 주봉차트

 - 국제 무역 사업, 물류 사업, 자원개발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GS글로벌은 미국 법인(GS GLOBAL E&P)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인 지에스엔텍이 복합화력발전에 필요한 발전기자재인 배열회수장치(HRSG) 등을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SNT에너지

SNT에너지 주봉차트
SNT에너지 주봉차트

 - 발전소와 플랜트 등에서 사용되는 산업설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가스 플랜트에 사용되는 공랭식열교환기, 복합화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배열회수보일러,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복수기 등을 제작하고 있어 셰일가스/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 주봉차트
비에이치아이 주봉차트

 - 발전용과 제철용으로 사용되는 산업설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배열회수보일러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셰일가스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배열회수보일러(HRSG)는 천연가스 발전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H에너지화학

SH에너지화학 주봉차트
SH에너지화학 주봉차트

 - 합성수지 제조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 금융투자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미국 현지법인(SH Energy USA, Inc.)을 설립하여 미국 천연가스 개발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미국 내 자회사인 SH Energy USA, Inc.를 통해 미국에서 셰일가스 사업을 추진한 이력이 있습니다.

 

우림기계

우림기계 주봉차트
우림기계 주봉차트

 - 트랜스미션, 기어전동축,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 부품, 풍력 발전설비 부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우림기계는 셰일가스 광구에서 사용되는 핵심 장비인 파쇄펌프용 증속기를 개발하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우림기계는 풍력발전용 드라이브의 핵심부품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어 풍력발전 테마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 언급된 기업들은 풍력발전과 관련된 기업들도 있었습니다.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은 지속될 전망이니 풍력발전 관련 기업과 기타 친환경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알아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친환경/그린뉴딜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최근 시멘트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유연탄의 가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멘트 재고량도 적정 수치의 절반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2014년 이후로 시멘트 가격은 인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멘트 업체들이 시멘트 가격을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대장주/레미콘 관련주 대장주/시멘트 재고 부족 수혜주

 

 미국이 화웨이를 제재하면서 삼성전자의 글로벌 5G 이동통신 장비 시장 점유율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공격적으로 5G 장비에 투자를 하였고 삼성전자 네트워크 사업부에서 곧 네트워크 언팩 행사를 한다고 합니다. 언팩 행사를 통해 5G를 실현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5G 장비 관련주/삼성전자 네트워크 언팩 수혜주/화웨이 제재 반사이익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두산중공업

 - 한국가스공사

 - 포스코인터내셔널

 - 한국카본

 - E1

 - 동성화인텍

 - GS글로벌

 - SNT에너지

 - 비에이치아이

 - SH에너지화학

 - 우림기계

 

※ 마무리

 셰일가스/천연가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천연가스의 시추도 제한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제 유가와 마찬가지로 천연가스의 가격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