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OLED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OLED 출하량 확대 수혜주/중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패널

by *09* 2021. 6. 21.

 OLED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올해 1분기 중대형 OLED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하였습니다. 3분기에는 아이폰과 갤럭시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용 플렉시블 OLED 출하량 증가가 기대됩니다.

 

 시장조사업체 유비리서치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중대형 OLED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하여 1조 6000억원의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중대형 OLED 패널은 TV,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 등에 사용되는 OLED 패널입니다. 올해 중대형 OLED 매출의 증가 원인은 TV와 노트북에 사용되는 OLED 패널의 출하량의 증가입니다.

 

 

 

 중대형 OLED 패널에 비해 소형 OLED 출하량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세게적으로 스마트폰의 출하량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분기에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전망이니 관련 OLED 매출의 증가가 기대됩니다. 올해 아이폰용 OLED 패널은 삼성전자가 8000만대, LG디스플레이가 3000만대를 생산할 계획이고 지난 5월부터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와 관련된 OLED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기업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상장되어있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포스트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주봉차트
LG디스플레이 주봉차트

 - Display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LG그룹의 계열사입니다. TFT-LCD와 OLED 기술을 이용해 디스플레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OLED 사업 부문에서 월페이퍼 TV, UHD OLED TV, 플렉시블 OLED 스마트폰 관련 디스플레이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KB증권에서 OLED 시장의 호황에 따라 LG디스플레이의 2분기 실적이 좋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올해 1분기에 차량용 OLED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가 점유율 91%를 차지하며 1위를 달성했습니다.

 

한솔케미칼

한솔케미칼 주봉차트
한솔케미칼 주봉차트

 - 각종 첨가제, 제지약품, 수처리제, 염료 등을 생산하는 정밀화학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한솔케미칼은 삼성전자의 QD-OLED TV에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KB증권에서 한솔케미칼의 전구체와 퀀텀닷 소재 매출이 30% 증가하여 실적 개선을 전망하였습니다. 또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기차 소재 사업에서 사실상 독과점 공급구조를 확보하여 관련 산업의 수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한솔케미칼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TSMC,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원익IPS

원익IPS 주봉차트
원익IPS 주봉차트

 - 원익홀딩스의 반도체, Display, Solar 장비의 제조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원익IPS의 주력 제품에는 반도체 증착장비, LCD/AMOLED장비, SOLAR CELL장비 등이 있습니다. 원익IPS는 세메스의 디스플레이 사업부분 영업양수를 추진하고 있었지만 일부 조건이 부합하지 않아 영업양수를 중단하였습니다.

 

 

 

천보

천보 주봉차트
천보 주봉차트

 - 디스플레이소재 사업, 반도체 공정소재 사업, 2차전지소재 사업, 의약품 중간체 사업, 정밀화학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에는 디스플레이 소재로 사용되는 LCD 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등이 있고 2차전지 소재로 사용되는 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등이 있습니다.

 

실리콘웍스(LX세미콘)

실리콘웍스 주봉차트
실리콘웍스 주봉차트

 - 디스플레이 패널을 구동하는 부품인 System IC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LG그룹의 계열사이므로 LG디스플레이와 긴밀한 사업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엘지상사, 엘지하우시스 등의 자회사를 관리하기 위해 LG로부터 분할된 LX홀딩스의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LX세미콘으로 사명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주봉차트
솔루스첨단소재 주봉차트

 - 전지박, 동박, OLED, 화장품, 제약소재 등의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QD-OLED 패널 소재로 사용되는 EIL, aETL, HTL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솔루스첨단소재는 LG디스플레이로부터 대형 TV에 사용되는 OLED 핵심 소재 공급 승인을 받았습니다.

 

 

 

에스에프에이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사업과 반도체 패키징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부문에서 LED 및 LCD 제조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제조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서 올해 OLED 투자 재개 모멘텀이 있어 에스에프에이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에스에프에이는 2020년부터 신사업으로 2차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덕산네오룩스

덕산네오룩스 주봉차트
덕산네오룩스 주봉차트

 - 덕산하이메탈의 화학소재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AMOLED 유기물 재료 및 반도체 공정용 화학제품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OLED 제조에 사용되는 HTL, R Prime, Red Host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에서 전 세계적으로 OLED 소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덕산네오룩스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 제조공정과 반도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LCD와 OLED 제조공정에서 패널을 보관하고 이송할 때 사용되는 FPD Cassette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Wafer carrier와 ETFE Film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성엔지니어링 주봉차트
주성엔지니어링 주봉차트

 - 반도체 제조장비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사업부문에서 OLED의 생산장비인 TSD-CVD(ALD)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AMOLED 장비개발 국책과제 사업자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평판 OLED 화학증착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OLED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앞에서 언급하지 않은 기업들을 아래의 표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이녹스첨단소재 티에스이 톱텍 원익머트리얼즈 AP시스템
덕산테코피아 나노신소재 케이피에스 APS홀딩스 엘오티베큠
아이씨디 디바이스이엔지 뉴파워프라즈마 미래컴퍼니 로보스타
쎄미시스코 아이원스 필옵틱스 포인트엔지니어링 야스
예스티 HB테크놀러지 디아이티 선익시스템 DMS

 

 올해 국내 PCB 시장은 3.4% 증가하여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폰 PCB의 수요는 감소하지만 전기차, 5G 이동통신, 반도체 설비 등에 사용되는 PCB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관련 내용들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PCB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FPCB 수혜주/5G PCB/반도체 PCB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의 상장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크래프톤은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하였고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습니다. 또한 크래프톤은 마지막으로 중복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IPO 대어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들과 상장 수혜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크래프톤 상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크래프톤 IPO 수혜주/배틀그라운드 관련주

 

 우리나라는 2018년에 고령 사회에 들어섰고 2026년에는 인구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이 되는 초고령 사회로 접어들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헬스케어/의료기기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 기업들과 달리 의료기기/헬스케어 관련 기업들은 우수한 실적을 가진 기업들이 많아 투자 매력이 높습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의료기기 관련주 대장주 상위 10종목(헬스케어 관련주/고령화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LG디스플레이

 - 한솔케미칼

 - 원익IPS

 - 천보

 - 실리콘웍스(LX세미콘)

 - 솔루스첨단소재

 - 에스에프에이

 - 덕산네오룩스

 - 상아프론테크

 - 주성엔지니어링

 

※ 마무리

 OLED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소형 OLED 시장에서는 스마트폰의 출하량이 큰 영향을 미치고 중대형 OLED 시장에서는 TV의 출하량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후방 산업의 흐름을 파악한다면 OLED 시장의 흐름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