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아마존 전기차/리비안 뉴욕증시 상장

by *09* 2021. 9. 30.

 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마존이 7억 달러를 투자한 전기차 업체 리비안이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됩니다. 리비안은 테슬라의 대항마라고 불리는 차세대 전기차 기업입니다. 리비안의 기업가치는 800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리비안(RIVIAN)은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입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리비안은 미국 추수감사절 시기인 11월 25일 전후에 뉴욕 증시에 상장될 전망입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리비안이 모은 총 투자액은 105억 달러이고 상장 시 예상 기업가치는 800억 달러(약 95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수치는 현대차와 기아의 시가총액을 합친 금액(75조 5000억 원)을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리비안은 2019년에 미국의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이 7억 달러를 투자하여 '아마존 전기차'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SUV에 화물차 기능을 접목시킨 픽업트럭이 인기 있는 차종입니다. 리비안은 가장 빠르게 픽업트럭을 전기차로 양산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장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리비안에 관련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들이 리비안 관련주로 분류되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리비안 관련주로 분류되는 주요 종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만도

만도 주봉차트
만도 주봉차트

 -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 만도의 주요 제품에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이 있습니다.

 - 만도의 매출은 '한국' 부문에서 52.24%, '중국' 부문에서 22.73, '미국' 부문에서 15.93, '인도' 부문에서 10.42%가 발생합니다.

 - 만도는 자율주행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MMS(만도 모빌리티 솔루션즈)를 출범했습니다.

 - 만도는 리비안에 전방 레이더 및 카메라와 긴급 제동장치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원화성

대원화성 주봉차트
대원화성 주봉차트

 - 합성피혁, 벽지, 정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대원화성의 매출은 '합성피혁' 부문에서 89.27%, '벽지' 부문에서 5.81%, '정제' 부문에서 4.92%가 발생합니다.

 - 대원화성은 리비안에 친환경 시트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대원화성은 현대차의 '아이오닉5'에도 친환경 시트 소재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세원

세원 주봉차트
세원 주봉차트

 -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생산업을 영위하는 폴라리스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세원의 매출은 '자동차부품(제품)' 부문에서 74.75%, '자동차부품(상품)' 부문에서 23.41%가 발생합니다.

 - 세원은 리비안의 전기픽업트럭인 'R1T'에 공조장치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세원은 리비안 이외에도 현대차, 테슬라, 루시드모터스, GM, 포드 등의 글로벌 전기차 기업에 공조장치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산업

우리산업 주봉차트
우리산업 주봉차트

 - 우리산업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 부문에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 우리산업의 매출은 '원재료외(상품)' 부문에서 22.86%, 'HVAC ACTUATOR(제품)' 부문에서 19.74%, 'PTC HTR(제품)' 부문에서 17.24%, 'HEATER CONTROL ASSEMBLY(제품)' 부문에서 16.44%가 발생합니다.

 - 우리산업은 리비안에 자동차 PTC히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PTC히터는 전기차의 주난방 장치로 전기발열을 통해 차체를 난방하는 장치입니다.

 - 우리산업은 리비안 이외에도 피아트 그룹, 테슬라, 바이톤 등의 글로벌 전기차 업체에 PTC히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유에이텍

대유에이텍 주봉차트
대유에이텍 주봉차트

 -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는 대유위니아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대유에이텍의 주력 제품은 자동차 시트(Seat)입니다.

 - 대유에이텍은 현대트랜시스에 차량용 의자 완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현대트랜시스와 리비안이 협력 관계에 있어 대유에이텍도 리비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남성

남성 주봉차트
남성 주봉차트

 - 전자제품 제조 및 무역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남성의 매출은 '디지털전자사업부문' 부문에서 93.98%, '유통/임대사업부문' 부문에서 6.02%가 발생합니다.

 - 남성은 아마존의 차량용 AI인 '알렉사 오토'를 탑재한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 아마존은 리비안과 배송용 전기 승합차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 이에 따라 남성은 리비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에코캡

에코캡 주봉차트
에코캡 주봉차트

 -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에코캡의 매출은 '자동차용전선' 부문에서 50.74%, '자동화용전장' 부문에서 42.06%, 'LED모듈' 부문에서 7.21%가 발생합니다.

 - 에코캡은 리비안에 자동차 부품인 '와이어링 하네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에코캡의 와이어링 하네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특허를 받은 제품입니다.

 - 에코캡은 리비안 이외에도 현대차, 마그나, 포드, GM 등에 와이어링 하네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신시스템

우신시스템 주봉차트
우신시스템 주봉차트

 - 자동차 차체 설비에 대한 토탈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우신시스템의 매출은' 차체부품' 부문에서 54.21%, '차체설비' 부문에서 43.68%가 발생합니다.

 - 우신시스템은 2020년부터 리비안에 전기차 배터리 설비를 제작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우신시스템은 리비안 이외에도 한국GM, 포드 등의 차체 자동 용접라인 설비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삼진엘앤디

삼진엘앤디 주봉차트
삼진엘앤디 주봉차트

 - 전기, 전자기기 구성부품 및 정밀사출부품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삼진엘엔디의 매출은 '복사기 FINISHER' 부문에서 47.57%, '사출부품' 부문에서 45.38%, 'LED조명' 부문에서 5.35%, '금형제작' 부문에서 1.7%가 발생합니다.

 - 삼진엘앤디는 삼성SDI의 배터리에 뚜껑 역할을 하는 가스켓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삼성SDI가 리비안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삼진엘앤디는 리비안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친환경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건설주들도 친환경 테마에 편입되고 있습니다. 수소 설비, 탄소 포집 설비, 풍력 및 태양광 발전소 등을 건설하려면 건설 및 플랜트 기술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친환경 건설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친환경 건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친환경 건설주/수소 설비/탄소 포집/풍력 발전

 

 독일의 정권이 교체되어 사민당이 집권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사민당은 2040년까지 모든 전력을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태양광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적인 태양광 관련주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신재생에너지 관련주 대장주/폴리실리콘 관련주 대장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만도

 - 대원화성

 - 세원

 - 우리산업

 - 대유에이텍

 - 남성

 - 에코캡

 - 우신시스템

 - 삼진엘앤디

 

※ 마무리

 리비안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일각에서는 니콜라가 제2의 테슬라가 될 것으로 기대되었다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만큼 리비안의 투자에도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또한 리비안의 상장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지 못하는 관련주들이 대다수일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보시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