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RIM으로 주가 전망

ROE로 알아보는 2021년 HMM 주가전망(S-RIM)

by *09* 2021. 4. 15.

 ROE(자기 자본 이익률)을 활용해서 2021년 HMM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ROE로 기업의 적정주가를 분석하는 방법을 RIM이라고 합니다. 기업의 주가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기업의 예상 실적으로 적정 주가를 예상해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RIM은 Residual Income Model의 약자입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잔여이익모델이라는 뜻입니다. RIM을 사경인 회계사님이 간단하게 만든 모델이 S-RIM입니다. RIM과 S-RIM의 수식 정의는 저의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여기서는 제가 간단하게 만든 S-RIM 방정식을 바로 가져와서 사용해보겠습니다. RIM과 S-RIM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ROE로 알아보는 2021 삼성전자 주가전망(S-RIM)

 

 포스팅의 내용은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주식 종목을 추천해드리는 것이 아니며 본인이 스스로 공부하시고 판단하여 주식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 간단화된 S-RIM 방정식으로 적정주가 계산하기

간단화된 S-RIM 방정식
간단화된 S-RIM 방정식

 위의 식은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만들어본 S-RIM 방정식입니다. S-RIM으로 적정주가를 계산하려면 기업의 자본, 기업의 예상 ROE, 기업의 발행 주식수, 할인율을 알아야 합니다. 할인율은 BBB-등급의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HMM의 적정주가를 S-RIM으로 계산해볼 것이기 때문에 HMM의 재무제표를 가져와 보겠습니다. 재무제표는 HTS나 포털사이트의 증권 페이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재무제표는 네이버 증권에서 가져왔습니다.

HMM의 재무제표
HMM의 재무제표

 위의 재무제표에서 필요한 값을 가져와보겠습니다.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을 평균 잡아 8.1%로 계산하겠습니다.

한국신용평가 등급별 금리 스프레드

⊙ HMM의 자본(B) = 16,885억 원

⊙ HMM의 예상 ROE = 83.08%

⊙ HMM의 발행 주식수 = 326,726,323주

할인율(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8.1%

 

S-RIM 적정 주가 = (16,885억 원)÷(326,726,323주) ×(83.08%)÷(8.1%) = 53,006원

 

※ 마무리

 계산 결과가 현재 주가보다 한참 높게 나왔습니다. S-RIM 방정식은 간단히 적정 주가를 계산해보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예상 주가를 계산하려면 시장의 상황과 기업의 점유율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증권사들의 목표 HMM주가는 24,300원입니다. 증권사에서 똑똑한 분들이 낸 목표주가이니까 단순히 S-RIM 방정식으로 계산한 것보다 훨씬 정확할 것입니다. S-RIM 방정식은 참고만 하시고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셔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HMM 컨센서스
HMM 컨센서스

 아래의 링크는 HMM이 포함되어 있는 해운업계와 관련된 주식들이 총정리되어있는 링크입니다. 참고하시고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해운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RIM으로 HMM 주가 전망 계산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