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RIM으로 주가 전망

ROE로 알아보는 2021년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주가전망(S-RIM)

by *09* 2021. 5. 12.

 ROE(자기자본이익률)을 활용하여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2021년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RIM이라고 불립니다. 얼마 전 상장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을 분할하여 설립한 기업입니다. 2차전지 분리막을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RIM은 Residual Income Model의 약자로 한국말로 번역하면 잔여이익모델이라는 뜻입니다. 기업이 가진 자본으로 1년 동안 영업을 하여 얻을 수익이 채권의 수익보다 얼마나 많을지를 계산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RIM을 사경인 회계사님이 간단하게 만든 모델이 S-RIM입니다. S-RIM을 통해 재무제표에서 몇 가지 지표만으로 대략적으로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간단화해놓은 S-RIM방정식을 가져와서 적정주가를 계산하겠습니다. RIM과 S-RIM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OE로 알아보는 2021년 삼성전자 주가전망(S-RIM)

 

  RIM 방정식을 이해하려면 ROE의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ROE에 대해 설명해 두었습니다.

기업 수익성 분석 - ROE, ROA, ROIC(feat. SK하이닉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간단화된 S-RIM 방정식으로 SK아이이테크놀로지 적정주가 계산하기

간단화된 S-RIM 방정식
간단화된 S-RIM 방정식

 위의 공식은 제가 이전에 ROE로 알아보는 2021년 삼성전자 주가전망(S-RIM)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본 S-RIM 방정식입니다. S-RIM 방정식을 계산하려면 재무제표에 나와있는 기업의 자본, 주식수, 예상 ROE가 필요합니다. 할인율에는 BBB- 등급의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을 적용합니다. BBB- 등급의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평균을 8.1%로 잡고 계산하겠습니다.

한국신용평가 등급별 금리 스프레드

 

SK아이이테크놀로지 재무제표
SK아이이테크놀로지 재무제표

 위의 재무제표는 네이버 증권에서 가져온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재무제표입니다. 2019년부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차 전지의 분리막 사업은 미래의 전기차 시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되는 분야라서 멀티플을 높게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위의 재무제표 항목을 활용하여 S-RIM 방정식을 계산하고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적정주가를 계산해보겠습니다. 계산에 필요한 항목들은 빨간 네모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2020년 자본 총계 = 12,083억 원

⊙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발행주식수 = 62,741,592 주

⊙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2021년 예상 ROE = 8.41%

⊙ BBB- 등급 5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할인율) = 8.1%

⊙ S-RIM 적정 주가 = (12,083억 원)÷(62,741,592 주) ×(8.41%)÷(8.1%) = 19,995원

 

 

 

※ 마무리

 S-RIM을 활용하여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적정주가를 계산해보았습니다. 계산 결과는 현재 주가보다 터무니없게 낮게 나왔습니다. 역시 SK아이이테크놀로지 같은 미래 성장 산업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은 단순히 ROE만으로 적정주가를 계산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증권사 컨센서스가 1개밖에 없습니다. 현재 나와있는 컨센서스의 SK아이이테크놀로지 목표주가는 164,000원입니다. 현재 거래되고 있는 주가보다 살짝 높은 수준입니다. 증권사의 컨센서스는 기업의 실적, 성장 가능성, 시장 상황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도출한 값이므로 S-RIM 적정 주가보다 훨씬 정확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컨센서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컨센서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배터리의 분리막을 주력 제품으로 다루는 기업입니다. 이는 2차 전지와 전기차 등의 산업들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산업들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2021년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계산하기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