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금리 인상 수혜주 관련주 대장주/금리인상 방어주/금리인상 헤지

by *09* 2021. 10. 4.

 금리인상 수혜주,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세계의 중앙은행들은 기준금리를 상향하며 통화정책의 기조를 긴축으로 전환하는 모습입니다. 인플레이션(물가상승)과 과도한 부채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금리인상은 금융시장에 악재로 작용합니다.

 

 금리인상은 일반적으로 부동산과 주식 등의 자산에 악재로 작용합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중앙은행이 시중에 풀린 유동성을 회수하기 때문에 자산의 가격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미국의 Fed에서 테이퍼링과 기준 금리 인상이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리인상을 방어할 수 있는 산업을 알아두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금리인상을 방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업종은 금융 업종입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예대마진이 높아져 은행, 보험 업종의 수익성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올라가는 이유 중 하나는 원자재 가격의 상승입니다. 이에 따라 원자재 가격의 상승을 헤지(Hedge)할 수 있는 비철금속 관련주와 LNG 선박 관련주들도 금리인상 방어주라고 생각됩니다.

 

 금리가 인상되는 시기에는 금리인상과 무관하게 성장하는 분야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은 대기업들이 많은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수소 전지 사업이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앞서 언급한 분야에서 대표적인 기업들을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KB금융(은행)

KB금융 주봉차트
KB금융 주봉차트

 -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 은행 업계 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는 국민은행(국내 원화예수금 20.5%, 원화대출금 19.4%)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2020년 하반기에 푸르덴셜생명의 지분 100%를 인수하였습니다.

 - KB금융의 매출은 '유가증권평가 및 처분이익' 부문에서 31.38%, '신탁업무 운용수익' 부문에서 27.69%, '이자 수익' 부문에서 24.52%, '수수료 수익' 부문에서 8.90%가 발생합니다.

 - KB금융과 신한금융은 올해 금융권 최초로 당기순이익 4조 원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삼성화재(보험)

삼성화재 주봉차트
삼성화재 주봉차트

 - 손해보험업과 제3보험업을 영위하는 삼성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전국 540여개 지점으로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자동차보험 브랜드인 '애니카다이렉트'를 통해 온라인 직판 매출 규모 1위를 달성했습니다.

 - 중국 최대 IT기업 '텐센트'와 함께 중국법인을 설립하여 중국 온라인 보험사업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 삼성화재의 매출은 '보험료수익' 부문에서 82.01%, '이자수익' 부문에서 7.06%, '재보험금수익' 부문에서 2.86%, '배당금수익' 부문에서 2.45%가 발생합니다.

 - 삼성화재는 최근 개인용 전기차 전용 보험을 출시하여 친환경 차량의 보급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조선-LNG선박)

현대중공업 주봉차트
현대중공업 주봉차트

 - 선박, 해양구조물, 플랜트, 엔진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2019년에 '한국조선해양'에서 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 현대중공업의 매출은 '조선' 부문에서 75.40%, '엔진기계' 부문에서 18.32%,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5.51%가 발생합니다.

 - 현대중공업은 2021년 9월 17일에 코스피에 신규 상장되었습니다.

 -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계획입니다.

 - 하지만 두 기업이 합병될 경우 LNG 선박 시장을 독점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여 EU에서 기업결합 심사를 미루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원자재-비철금속)

고려아연 주봉차트
고려아연 주봉차트

 - 비철금속 제련 사업을 영위하는 영풍 그룹의 종합 비철금속 제련 회사입니다.

 - 고려아연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비철금속에는 아연, 연(납), 금, 은, 동 등이 있습니다.

 - 고려아연의 매출은 '은' 부문에서 31.16%, '아연' 부문에서 30.96%, '연(납)' 부문에서 15.55%, '금' 부문에서 13.49%가 발생합니다.

 - 고려아연은 호주 소재의 자회사인 '아크에너지'를 통해 풍력발전 사업, 수소 운송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고려아연은 LG화학과 손을 잡고 배터리 핵심 소재인 '전구체'의 원료를 생산하는 기업을 설립했습니다.

 - 고려아연은 올해 사상 최초로 영업이익 1조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LG화학(전기차 배터리)

LG화학 주봉차트
LG화학 주봉차트

 -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된 LG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LG화학의 매출은 '석유화학' 사업부문에서 44.52%, '전지' 사업부문에서 44.42%,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 7.33%가 발생합니다.

 - 2020년 12월에 전지사업 부문을 단순 물적분할하여 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했습니다.

 - 최근 LG화학은 OLED 소재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OCA 필름사업을 중국 기업 '젠존인베스트먼트'에 매각했습니다.

 

두산퓨얼셀(수소 연료 전지)

두산퓨얼셀 주봉차트
두산퓨얼셀 주봉차트

 -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 유지보수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두산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두산퓨얼셀의 매출은 '연료전지' 부문에서 66.81%, '서비스' 부문에서 33.19%가 발생합니다.

 - 두산퓨얼셀은 중국에 440kW 수소연료전지 4대를 수출했습니다. 이는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를 해외에 수출한 것입니다.

 - 두산퓨얼셀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4위의 선사 'Navic8'과 선박용 연료전지 합작투자회사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RIVIAN)이 11월 중으로 뉴욕 증시에 상장될 전망입니다. 리비안은 '아마존 전기차', '테슬라 대항마'라는 별명을 가지며 많은 투자자에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리비안에 부품을 공급하는 국내 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리비안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리비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아마존 전기차/리비안 뉴욕증시 상장

 

 최근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면서 국내 영상 콘텐츠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징어게임의 제작사는 상장된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콘텐츠 기업들이 수혜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영상콘텐츠 사업을 영위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영상콘텐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OTT 수혜주,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수혜주)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사진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 검색기 다운로드 링크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 Google Play 앱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 및 종목을 알려드립니다.

play.goog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KB금융

 - 삼성화재

 - 현대중공업

 - 고려아연

 - LG화학

 - 두산퓨얼셀

 

※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금리인상을 방어할 수 있는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금리인상, 중국 헝다 사태, 코로나 재확산 등 다양한 글로벌 악재로 증시가 매우 힘이 없는 모습입니다. 꾸준한 공부를 통해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