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로봇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4. 20.

 로봇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로봇 관련주에는 유진로봇, 로보스타, 로보로보, 디에스티로봇, 휴림로봇, 티로보틱스 등이 있습니다. 최근 현대차, LG전자 등의 대기업들이 로봇산업에 진출하면서 관련 로봇 관련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로봇은 미래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 LG전자 등의 대기업들도 로봇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미국의 로봇 기업인 보스턴 다이나믹스를 1조 원에 인수했습니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한 뒤 신사업으로 전장 사업과 로봇 사업에 힘을 쏟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정부도 2023년 글로벌 4대 로봇강국에 진입할 계획을 가지고 로봇산업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많은 관심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로봇 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팅의 내용은 관련주 정리입니다. 매매 추천이 아니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현대차

현대차 주봉차트
현대차 주봉차트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등을 제조하는 완성차 기업입니다.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차는 2020년에 1조 원에 미국의 로봇 기업인 보스턴 다이나믹스를 인수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4족 보행 컨셉트 카를 선보인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의 계열사인 현대로템은 웨어러블 로봇과 의자형 착용로봇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라이다 기술, 센서 제어 기술 등이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처럼 현대차는 로봇 분야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에 대장주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수소차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지주 주봉차트
현대중공업지주 주봉차트

 -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 등을 자회사로 둔 지주회사입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자회사로 현대로보틱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로보틱스는 로봇 및 공장자동화, 엔지니어링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현대로보틱스는 첨단 산업용 로봇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공장을 구현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아

기아 주봉차트
기아 주봉차트

 - 현대차의 계열사로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이 통합된 기업입니다. 현대차와 함께 다양한 로봇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달의 민족과 업무협약을 맺고 배달 로봇을 개발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또한 기아는 애플카를 생산할 수도 있다는 소문이 있어서 관심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기아가 애플카를 만들 것이라는 소문은 정확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LG전자

LG전자 주봉차트
LG전자 주봉차트

 -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t, Mobile Communication,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고 신사업으로 전장사업과 로봇사업에 투자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많은 로봇 기업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LG전자가 투자한 로봇기업으로는 로보스타, 로보티즈 등이 있습니다.

 

 

 

GS리테일

GS리테일 주봉차트
GS리테일 주봉차트

 - 지에스 그룹의 계열사로 소매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은 LG전자와 함께 편의점 로봇 배송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로봇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유진로봇

유진로봇 주봉차트
유진로봇 주봉차트

 -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스마트팩토리 분야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최대 산업전시회인 '하노버 메세'에 참가하여 자율주행 솔루션을 공개했습니다. 애플의 CEO가 자율주행의 핵심은 로봇에 있다고 언급하여 관련 기술이 주목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 주봉차트
에이디칩스 주봉차트

 - 반도체 설계 및 유통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에이디칩스는 MCU(Micro Controller Unit)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MCU는 로봇의 두뇌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에이디칩스는 차량용 반도체 관련 기업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총정리

 

씨유메디칼

씨유메디칼 주봉차트
씨유메디칼 주봉차트

 -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씨유메디칼은 심장 충격기 제조와 의료용 수술 로봇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의료용 수술 로봇시스템은 의사가 조작하여 수술 계획 시스템에 따라 수술을 직접 진행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로봇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주봉차트
레인보우로보틱스 주봉차트

 -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전문 벤처기업입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의 협동 로봇이 미국위생협회의 인증을 획득했다고 합니다. 로봇에 부가적인 장치를 하지 않고 단일 제품으로 미국위생협회의 인증을 받은 사례는 최초라고 합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

알에스오토메이션 주봉차트
알에스오토메이션 주봉차트

 - 공장자동화장비와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입니다. 특히 알에스오토메이션의 모션제어기와 드라이브 제품들은 로봇과 스마트 팩토리에 핵심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태양광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태양광 발전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태양광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로보스타

로보스타 주봉차트
로보스타 주봉차트

 - 공장 자동화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 FPD 장비, IT 부품 제조장비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로보스타는 이적재용 로봇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로보스타는 LG전자에서 투자하여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러셀

러셀 주봉차트
러셀 주봉차트

 - 반도체 장비와 생산 자동화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러셀의 자회사인 러셀로보틱스가 한국투자증권과 함께 IPO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러셀로보틱스는 무인화 로봇인 AGV(Autonomous Guided Vehicle) 분야에서 국내 최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로보로보

로보로보 주봉차트
로보로보 주봉차트

 - 교육용 로봇, 로봇 학습 소프트웨어 등을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로보로보는 방과 후 전문 교육 업체인 과학샘을 통해 비대면 교육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에스피시스템스 주봉차트
에스피시스템스 주봉차트

 - 캔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자동화 시스템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사업의 일환인 스마트공장 보급정책에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푸른기술

푸른기술 주봉차트
푸른기술 주봉차트

 - 금융자동화기기, 역무자동화기기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협동 로봇인 '심포니 15'를 개발하여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심포니 15'는 유럽의 CE인증과 국제기능안전인증을 받았습니다.

 

로보티즈

로보티즈 주봉차트
로보티즈 주봉차트

 - 서비스로봇 솔루션 및 로봇부품을 연구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차그룹과 배달의민족이 로봇 배달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기사에 로보티즈가 보유한 무인 로봇배송 기술이 주목받았습니다. 또한 로보티즈는 LG전자가 투자하여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고영

고영 주봉차트
고영 주봉차트

 -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장비들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고영은 2011년부터 정부와 협력하여 뇌수술용 보조 의료로봇을 공동연구하였습니다. 2020년에 뇌수술용 의료로봇 '카이메로'를 출시하였습니다.

 

휴림로봇

휴림로봇 주봉차트
휴림로봇 주봉차트

 -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 로봇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로봇 기업들 중에서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21년 4월에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월드IT쇼에서 휴림로봇의 스마트로봇 테미가 참가한다고 합니다.

 

 

 

넥스턴바이오

넥스턴바이오 주봉차트
넥스턴바이오 주봉차트

 - CNC자동선반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넥스턴은 스튜디오산타클로스에 인수되어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로 사명을 변경하고 바이오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부의 로봇 핵심기술 개발 사업 주관사로 선정되어 AI기반 의료로봇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미래컴퍼니

미래컴퍼니 주봉차트
미래컴퍼니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와 터치 페널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신규사업으로 3D 센서 모듈 및 복강경 수술로봇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에 따라 로봇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TPC

TPC 주봉차트
TPC 주봉차트

 - 공장자동화 부품을 생산하는 공압 사업부와 직교 로봇, 리니어 로봇 등을 생산하는 모션 사업부로 구성되는 기업입니다. 신규사업으로 3D프린팅 파트와 로봇솔루션 파트를 신설하여 관련 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로봇솔루션 파트는 미국과 대만의 로봇을 국내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쎄미시스코

쎄미시스코 주봉차트
쎄미시스코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와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전기차 무선충전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에 로봇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스맥

스맥 주봉차트
스맥 주봉차트

 - 정보통신장비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경남도의회와 로봇산업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하였고 본격적인 사업 확대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티라유텍

티라유텍 주봉차트
티라유텍 주봉차트

 -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SDI에 주행로봇을 공급하고 있고 LG전자와 LG화학에 SCM 관련 솔루션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SK그룹과 스마트 팩토리 관련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 주봉차트
한글과컴퓨터 주봉차트

 -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오피스 S/W 및 솔루션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로보틱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한컴로보틱스를 주요 관계사로 두고 있어 로봇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싸이맥스

싸이맥스 주봉차트
싸이맥스 주봉차트

 - 반도체 웨이퍼 이송장비 전문기업입니다. 주요 사업 중에서 산업용/의료용 서비스로봇 제조 사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싸이맥스는 반도체 웨이퍼 이송용 대기 로봇의 국산화를 진행하고 있고 서울아산병원과 하지재활 보조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진엑스텍

아진엑스텍 주봉차트
아진엑스텍 주봉차트

 - 반도체 장비, 스마트폰 장비 등의 제어기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야스카와전기, 베크나테크놀로지 등과 스마트 팩토리 상용화에 필요한 협동이송로봇 연구개발 MOU를 체결했다고 합니다.

 

 

 

에스피지

에스피지 주봉차트
에스피지 주봉차트

 - 정밀 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정밀 감속기는 산업용 로봇의 핵심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에 폭스콘과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링크제니시스

링크제니시스 주봉차트
링크제니시스 주봉차트

 - 생산정보 자동화 사업과 검증 자동화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삼성봇 로봇 시리즈를 상용화할 계획에 있어 링크제니시스의 인공 신경망 기술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에스엠코어

에스엠코어 주봉차트
에스엠코어 주봉차트

 - 자동화 물류 시스템에 필요한 자동화설비와 제어시스템 등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스엠코어는 SK그룹에서 지분을 취득하여 자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큐렉소

큐렉소 주봉차트
큐렉소 주봉차트

 - 의료기기 사업부문과 무역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의료기기 사업부문에서 정형외과 수술로봇, 재활치료 로봇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안타증권에서는 큐렉소의 영업이익이 올해 988%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티로보틱스

티로보틱스 주봉차트
티로보틱스 주봉차트

 - 진공로봇, 자율주행 로봇, 의료재활 로봇 등을 생산하는 종합 로봇기업입니다. 티로보틱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6세대에서 11세대까지의 중대형 로봇 및 시스템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티로보틱스는 세계 1위의 반도체 장비회사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에 로봇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우리기술

우리기술 주봉차트
우리기술 주봉차트

 - 시스템 사업부문, SOC 사업부문, 방위 산업부문, 신규 사업부문, 임대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산업용 로봇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케이엠씨로보틱스를 주요 관계사로 두고 있어 로봇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우리기술은 해상풍력 관련주와 원전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원전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해상풍력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삼익THK

삼익THK 주봉차트
삼익THK 주봉차트

 - 반도체 제조 장비, 산업설비 자동화의 부품과 서브모터, 감속기 등과 관련된 메카트로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공동으로 로봇을 개발하여 스마트 팩토리와 관련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차

 - 현대중공업지주

 - 기아

 - LG전자

 - GS리테일

 - 유진로봇

 - 에이디칩스

 - 씨유메디칼

 - 레인보우로보틱스

 - 알에스오토메이션

 - 로보스타

 - 러셀

 - 로보로보

 - 에스피시스템스

 - 푸른기술

 - 로보티즈

 - 고영

 - 휴림로봇

 - 넥스턴바이오

 - 미래컴퍼니

 - TPC

 - 쎄미시스코

 - 스맥

 - 티라유텍

 - 한글과컴퓨터

 - 싸이맥스

 - 아진엑스텍

 - 에스피지

 - 링크제니시스

 - 에스엠코어

 - 큐렉소

 - 티로보틱스

 - 우리기술

 - 삼익THK

 

※ 마무리

 로봇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로봇 산업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중요한 산업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정부를 비롯하여 현대, LG, 삼성 등의 대기업들도 로봇 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봇 관련 기업들이라고 모두 실적이 좋아지고 주가가 우상향 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로봇 관련 산업을 잘 분석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