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투자 지식

삼성전자 관련주/이재용 부회장 사면 수혜주/삼성전자 협성회 대장주/삼성전자 협력사

by *09* 2021. 6. 5.

 삼성전자 관련 대장주로 분류되는 삼성전자 협성회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이 논의되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사면된다면 삼성전자 협성회 기업들이 수혜주로 거론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협성회는 '삼성전자 협력회사 협의회'의 줄임말입니다. 삼성전자 협성회는 삼성전자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양적 도약과 질적 도약을 추구한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협성회 기업에 자금, 기술, 인력 등의 3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며 동반성장을 추구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1등 기업인 삼성전자의 협성회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 자체 만으로 투자 매력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4대 그룹 대표가 대통령에게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을 건의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재용 부회장이 화이자 백신 국내 공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과, 추가로 백신 스왑을 계약하기 전에 구속당하여 계약이 파기되었다는 사실들이 알려졌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는 다르게 화이자 백신은 구해오기 아주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 사면에 대한 긍정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사면된다면 삼성전자와 더불어 협성회 회원 기업들에게 수혜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협성회 회원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9개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원익IPS

원익IPS 주봉차트
원익IPS 주봉차트

 - 원익홀딩스의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와 30년 동안 반도체 설비 협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원익IPS의 주요 주주에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있으며 두 기업이 가진 원익IPS의 보유 지분은 7.54%입니다.

 

에스에프에이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 삼성항공의 자동화사업부가 분사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에스에프에이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해외 신규법인을 설립하여 2차전지 사업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에스에프에이의 주요 주주로 삼성디스플레이가 있고 보유지분은 10.15%로 2대 주주로 있습니다.

 

RFHIC

RFHIC 주봉차트
RFHIC 주봉차트

 - 유무선 통신용 전력 트랜지스터와 방산용 전력 증폭기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RFHIC의 주력 제품은 GaN(질화갈륨)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증폭기 등이 있습니다. 특히 GaN 트랜지스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RFHIC만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에서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실적이 개선된다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기업이 RFHIC라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이오테크닉스

이오테크닉스 주봉차트
이오테크닉스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 PCB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와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으로 반도체를 생산할 때 사용되는 레이저 커터와 레이저 마커를 두고 있습니다. 이오테크닉스의 주력 제품들은 반도체 후공정에 필요한 장비들입니다. 따라서 글로벌 반도체 설비투자가 증가하는 것에 대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덕전자

대덕전자 주봉차트
대덕전자 주봉차트

 - 대덕의 PCB 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대덕전자의 PCB는 반도체, 모바일 기기, 통신기기 등의 영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덕전자는 삼성전자와 PCB 생산에 있어서 47년 동안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엠씨넥스

엠씨넥스 주봉차트
엠씨넥스 주봉차트

 - CCM 기술을 기반으로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모바일 기기용 카메라 모듈과 차량용 카메라 모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모바일 기기용 카메라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엠씨넥스는 2020년에 현대차그룹의 1차 협력사로도 지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에 자동차에 설치되는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용 카메라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파트론과 겹치는 사업영역이 많아 경쟁사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 주봉차트
신성이엔지 주봉차트

 -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제조하는 공간인 클린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와 클린룸 사업에서 41년 동안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성이엔지는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와도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성이엔지는 태양광 사업에도 진출하여 호반건설 등에 태양광 모듈을 납품한 이력이 있습니다.

 

인탑스

인탑스 주봉차트
인탑스 주봉차트

 - IT디바이스, 자동차 부품 제조, 프린트 ASS`Y 제조, 가전제품 ASS`Y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ASS`Y는 Assembly의 줄임말입니다. 업계에서는 몇 개의 작은 부품을 조립하여 만든 중간 부품을 뜻한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에 가전제품 내외장재 부품을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은 냉장고, 세탁기 등의 케이스라고 합니다.

 

파트론

파트론 주봉차트
파트론 주봉차트

 - 삼성전기의 무선통신사업부가 분사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으로 카메라모듈, 안테나 등의 모바일 기기 부품을 두고 있습니다. 센서류, 진동모터, RF모듈, 휴대형 악세사리 등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엠씨넥스와 사업 분야가 겹치는 부분이 많아 경쟁사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에 공급하는 카메라 모듈 점유율에 있어서 엠씨넥스와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또한 파트론 역시 현대차그룹에 차량용 카메라 모듈 공급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곧 기아의 전기차 브랜드인 EV6가 출시될 예정(7월)입니다. 또한 하반기에 현대차의 인기 프리미엄 모델 제네시스의 전기차 모델인 제네시스EV가 출시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6종목(차량용 반도체 부족 해소 수혜주, 제네시스 EV/GV60)

 

 친환경 정책이 대두되면서 해운/선박 업계에서도 변화가 있습니다. 현재는 탄소 배출량이 적은 LNG 추진선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LNG 추진선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은 암모니아 추진선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암모니아 컨소시엄을 국내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4종목(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SK그룹과 롯데그룹이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협약에 의해 합자사를 설립하고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SK, 롯데 수소 합작 사업)

 

 최근 친환경 정책이 중요해지면서 ESG 경영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ESG ETF 등의 금융 상품이 생겨나면서 기업들에게는 ESG 경영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ESG 경영을 시행하고 있는 상위 10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ESG 경영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 관련 기업 요약정리

원익IPS

에스에프에이

RFHIC

이오테크닉스

대덕전자

엠씨넥스

신성이엔지

인탑스

파트론

 

 

※ 마무리

 삼성전자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 격으로 생각되는 삼성전자 협성회 기업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삼성전자가 협력사와 상생하기 위해 많은 지원을 해준다니 협성회는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최근 청와대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은 경제뿐 아니라 국민 정서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소식들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