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 소재 양극재 관련주 대장주 / NCM 양극재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by *09* 2022. 1. 12.

 2차전지의 소재로 사용되는 양극재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2차전지 산업은 한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입니다. 대통령 후보들은 2차전지 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차전지 밸류체인 중 양극재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리튬이온전지의 4가지 구성요소는 크게 양극재(Cathode), 음극재(Anode), 전해질(Electrolyte), 분리막(Separator)으로 구분됩니다. 양극재는 충전 및 방전이 전압이 높은 소재, 음극재는 충전 및 방전 전압이 낮은 소재, 전해질은 리튬 이온의 이동 매개체, 분리막은 전기적 단락 방지를 위한 소재입니다.

 

 

 

 양극재를 쉽게 비유하면 건전지에서 +극에 해당합니다. 양극재는 전체 배터리 소재 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배터리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 소재입니다.

 

 현재 글로벌 2차전지 시장은 LPF 배터리와 NCM 배터리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 2차전지 기업들은 NCM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고 중국 2차전지 기업들은 LPF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NCM 배터리는 LPF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고, 가격이 비싸고 안정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국내 2차전지 소재 기업들 중에서 양극재를 생산하는 주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2차전지 양극재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에코프로비엠

 - 포스코케미칼

 - 엘앤에프

 

 

 

◆ 2차전지 양극재 관련 기업 개요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수익성지표
에코프로비엠 수익성지표

 - 리튬이온전지용 양극활물질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에코프로비엠의 주력 제품은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로서 NCA 양극재와 NCM 양극재가 있습니다.

 - NCA 양극재 : 타 소재에 비해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습니다. 고출력을 요구하는 전동공구용에 주로 적용되며, 전기차용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 NCM 양극재 : 현재 전기차, ESS(Energy Strorage System) 등 중대형전지를 중심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은 99.7%가 양극활물질 부문에서 발생합니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수익성지표
포스코케미칼 수익성지표

 - 에너지소재 본부, 라임화성 본부, 내화물 본부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포스코케미칼의 에너지소재 본부에서는 양극재 사업과 음극재 사업을 모두 영위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 사업부문에서는 하이니켈계 NCM 앙극재, 전고체 전지용 양극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케미칼의 음극재 사업부문에서는 국내 유일의 흑연계 음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케미칼의 매출은 에너지소재 본부에서 43.5%, 라임화성 본부에서 33.2%, 내화물 본부에서 23.3%가 발생합니다.

 

엘앤에프

엘앤에프 수익성지표
엘앤에프 수익성지표

 -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엘앤에프의 주력 제품은 NCM 양극재입니다.

 - 엘앤에프의 주요 고객사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입니다.

 - 엘엔에프의 매출은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부문에서 100%가 발생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양극재를 포함한 2차전지 밸류체인과 관련 대표 기업들을 모두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태양광 발전 산업은 대표적인 친환경 재생 에너지 산업입니다. 태양광 산업의 밸류체인을 알아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태양광 밸류체인과 속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태양광 밸류체인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전력 반도체는 모터를 구동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반도체입니다. 전기차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전력 반도체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력 반도체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력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트렌드 관련주 수혜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2차전지 양극재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침투율이 높아짐에 따라 2차전지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2차전지 기업들이 더욱 성장하여 세계 2차전지 산업을 선도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