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by *09* 2021. 4. 13.

 2차 전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영업비밀 분쟁을 합의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 해소에 따라 우리나라 2차 전지 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따라서 2차 전지 관련주들을 정리해 놓으면 주식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차 전지는 충전과 방전이 가능한 하나 이상의 전기화학 셀로 구성된 배터리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2차 전지와 배터리를 동의어로 봐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정책이 대두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에 필수 요소인 2차 전지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2차 전지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영업비밀 분쟁을 합의했습니다. 업계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었으니 우리나라 2차 전지 산업이 쭉쭉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 2차 전지 관련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은 종목추천이 아닙니다. 단순한 관련주 정리이므로 투자를 하실 때에는 충분한 종목 분석을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 2차 전지 제조 대기업

 

LG화학

LG화학 주봉차트
LG화학 주봉차트

-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2차전지 제조 기업입니다. 파우치형 2차 전지를 제조하고 있으며 SK이노베이션과 배터리 영업비밀 분쟁을 합의했습니다.

 

삼성SDI

삼성SDI 주봉차트
삼성SDI 주봉차트

-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전자재료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삼성SDI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원통형 배터리를 납품하기 위해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과 윤활유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 영업비밀 분쟁을 합의했습니다. 2조 원이나 되는 합의금을 지급해야 하지만 분쟁으로 인한 불확실성은 해소되었습니다.

 

 

 

⊙ 음극재 제조 기업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주봉차트
포스코케미칼 주봉차트

- 내화물, 공업로, 석회제품 등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LG-GM 합작사에 전기차용 음극재를 공급한다고 합니다. 또한 양극재와 관련된 사업도 흑자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피엔티

피엔티 주봉차트
피엔티 주봉차트

- 디스플레이 소재, 2차 전지 소재, 회로 소재 등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2020년 영업이익이 552억으로 전년비 3640%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주봉차트
대주전자재료 주봉차트

- 종합 전재재료 전문 기업입니다. 흑연 소재 음극재보다 효율이 좋은 실리콘계 음극재와 관련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양극재 제조 기업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주봉차트
에코프로비엠 주봉차트

- 하이니켈계 양극활 물질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양극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수직 계열화한 유일한 업체라고 합니다.

 

엘앤에프

엘앤에프 주봉차트
엘앤에프 주봉차트

- 2차 전지 양극활물질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폭스바겐에 양극재를 납품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 주봉차트
코스모화학 주봉차트

- 이산화티타늄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케미칼에 양극재를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주봉차트
코스모신소재 주봉차트

- 기능성 필름과 2 차 전지용 양극활물질 등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에 하이니켈 양극재를 공급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휘닉스소재

휘닉스소재 주봉차트
휘닉스소재 주봉차트

- 소재사업과 반도체 패키징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와 함께 설립한 포스코ESM이 전기차용 양극재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 전해액 제조 기업

 

천보

천보 주봉차트
천보 주봉차트

- 2차 전지 소재, 디스플레이 소재, 반도체 공정소재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2차 전지 전해액의 첨가제 부문에서 국내 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동화기업

동화기업 주봉차트
동화기업 주봉차트

- 건장재와 2차 전지 전해액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동화일렉트로라이트가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인 전해액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후성

후성 주봉차트
후성 주봉차트

- 불소를 기반으로 하는 기초 화합물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해외 지주사에 1000억 원의 투자 유치하여 2차 전지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 주봉차트
솔브레인 주봉차트

-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미국에 2차 전지 전해액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켐트로스

켐트로스 주봉차트
켐트로스 주봉차트

- IT소재, 의약소재, 폴리머소재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2차 전지 전해액 첨가제와 관련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박 제조 기업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전자제품과 2 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유럽의 배터리 생산업체인 노스볼트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SKC

SKC 주봉차트
SKC 주봉차트

- 소재 전문 기업으로 2차 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합의로 인한 최대 수혜주가 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주봉차트
솔루스첨단소재 주봉차트

- 전지박, 동박, OLED, 화장품 제약 소재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에 전자박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기타 관련 기업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 주봉차트
씨아이에스 주봉차트

- 2차 전지를 생산하는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삼성SDI와 전고체 배터리를 공동으로 개발한다고 합니다.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 전자 및 전기기기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국민연금이 상아프론테크의 지분을 확대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랜텍

이랜텍 주봉차트
이랜텍 주봉차트

- 휴대폰용 부품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배터리팩과 휴대폰용 충전기를 생산하여 삼성전자와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다 합니다. 전기자전거용 2차 전지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필옵틱스

필옵틱스 주봉차트
필옵틱스 주봉차트

-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와 관련된 장비를 납품한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엠플러스

엠플러스 주봉차트
엠플러스 주봉차트

- 전기차와 ESS에 사용되는 2차 전지 생산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중국에 264억 원 규모의 2차 전지 조립공정 제조설비를 공급한다고 합니다.

 

 

 

파워로직스

파워로직스 주봉차트
파워로직스 주봉차트

- 보호회로,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차 그룹에 협력사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폐배터리 관련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 주봉차트
상신이디피 주봉차트

- 2차 전지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부품의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이 113% 증가했다고 합니다.

 

원익피앤이

원익피앤이 주봉차트
원익피앤이 주봉차트

-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피엔이솔루션의 사명이 변경되어 원익피앤이가 되었습니다. 원익홀딩스가 다량의 지분을 수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매출액이 줄었지만 원가절감을 하여 영업이익은 증가했다고 합니다.

 

신흥에스이

신흥에스이 주봉차트
신흥에스이 주봉차트

- 리튬이온 전지 부품제조업과 자동화기계 제작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유럽의 완성차 업계가 각형 배터리를 사용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신흥에스이씨는 각형 배터리의 필수 부품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엔에스

엔에스 주봉차트
엔에스 주봉차트

- 2차전지 생산을 위한 자동화 설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109억 원 규모의 2차 전지 제조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톱텍

톱텍 주봉차트
톱텍 주봉차트

- 공장자동화사업, 나노사업, 태양광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20년 OLED와 2차 전지 관련 설비들의 수주 가 판매 증가로 흑자전환을 했습니다.

 

삼진엘앤디

삼진엘앤디 주봉차트
삼진엘앤디 주봉차트

- 세라믹 비드 사업부, 플럭스 사업부,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2차 전지에 사용되는 가스켓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디에이테크놀로지 주봉차트
디에이테크놀로지 주봉차트

- 2차 전지 설비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2차 전지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테이팩스

테이팩스 주봉차트
테이팩스 주봉차트

- 2차 전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테이팩스가 생산하는 소형 2차 전지용 테이프는 국내 점유율이 7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합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2차전지 제조 대기업

 - LG화학

 - 삼성SDI

 - SK이노베이션

 

⊙ 음극재 제조 기업

 - 포스코케미칼

 - 피엔티

 - 대주전자재료

 

⊙ 양극재 제조 기업

 - 에코프로비엠

 - 엘앤에프

 - 코스모화학

 - 코스모신소재

 - 휘닉스소재

 

⊙ 전해액 제조 기업

 - 천보

 - 동화기업

 - 후성

 - 솔브레인

 - 켐트로스

 

⊙ 동박 제조 기업

 - 일진머티리얼즈

 - SKC

 - 솔루스첨단소재

 

⊙ 기타 관련 기업

 - 상아프론테크

 - 이랜텍

 - 필옵틱스

 - 엠플러스

 - 파워로직스

 - 상신이디피

 - 원익피앤이

 - 신흥에스이

 - 엔에스

 - 톱텍

 - 삼진엘앤디

 - 디에이테크놀로지

 - 테이팩스

 

 

※ 마무리

 2차 전지와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친환경 정책을 펼치면서 전기차와 관련된 2차 전지 산업은 꾸준히 관심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차 전지와 관련된 기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매출액이 증가하고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현재는 2차 전지 산업이 성장하고 있지만 언제 정체기가 올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주식 종목을 고르실 때는 시장분석과 기업 분석을 철저히 하여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