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재무상태표(feat. NAVER)

by *09* 2021. 3. 28.

재무상태표를 간단하게 읽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에 투자를 해도 되는지 결정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재무제표는 크게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로 구성됩니다. 이번에는 재무제표 중에서 재무상태표를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에 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포괄손익계산서(feat. 삼성전자)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현금흐름표(feat. HMM)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회사의 부채와 자본(자산)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는 표입니다. 재무상태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분석합니다. 첫 번째는 기업의 자산을 자본과 부채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 자산 = 자본 + 부채

 

 두 번째 방법은 기업의 자산을 유동성 자산과 비유동성 자산으로 나누어 분석하는 것입니다.

 자산 = 유동성 자산 + 비유동성 자산

 

 

 

 이론은 각설하고 실제 기업의 재무상태표를 가져와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IT기업인 NAVER의 재무상태표를 가져와보겠습니다.

 

2020년 NAVER의 재무상태표(재무재표)
2020년 NAVER의 재무상태표

 위 단락에서 첫 번째로 언급한 (자산 = 자본 + 부채) 식이 맞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자산(170,142) = 자본(82,551) + 부채(87,591)

 

두 번째로 언급한 (자산 = 유동성 자산 + 비유동성 자산) 식이 맞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자산(170,142) = 유동성 자산(105,447) + 비유동성 자산(64,696)

105,447 + 64,696 = 170,143으로 자산의 규모가 1 차이가 나지만 이는 반올림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차로 보입니다.

 

 식이 올바른 것을 확인했으니 NAVER 재무상태표의 1번 부분부터 3번 부분까지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1번

자산을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으로 자세히 분류한 그림을 가져와보겠습니다.

2020년 NAVER의 재무상태표(세부 자산)
2020년 NAVER 재무상태표-자산

자산의 세부적 항목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들만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 유동자산 : 일반적으로 1년 이내에 현금화를 할 수 있는 자산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산총계에서 많을수록 좋습니다.

 

 - 재고자산 : 재고조사에 의해 실재의 현 재고를 확인할 수 있는 자산입니다. 재고자산은 회계조작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자산 중에서 재고자산이 급격하게 증가한다면 세부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 비유동자산 : 유동자산과 반대로 빨리 현금화하기 힘든 자산입니다. 비유 동자 산은 크게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유형자산 : 영업활동에 사용할 목적으로 보유하는 건물, 토지, 공장, 차량 등과 같이 형태가 있는 자산입니다. 기업이 소유한 유형자산 때문에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령 A기업이 가지고 있는 땅에 신공항을 건설한다는 계획이 발표되면 A기업의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A기업의 부동산 가치가 올라감으로써  A기업의 유형자산이 증가하고 이는 A기업의 전체 가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 무형자산 : 영업권, 특허권과 같이 형태가 없는 자산입니다.

 

 - 장기금융자산, 관계기업 등 지분 관련 투자자산 : 무형자산의 일부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2번

 - 부채 : 기업이 갚아야 할 빚입니다. 자산 대비 부채가 과도하게 증가하면 기업의 안정성이 나빠집니다. 일반적으로 부채가 기업의 자본총계보다 많아지면 위험하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부채가 너무 적은 기업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의 성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부채로 회사의 규모와 수익을 키워야 합니다. 하지만 부채가 너무 적으면 회사의 성장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NAVER는 성장주이기 때문에 부채 비율이 비교적 높은 편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2020년은 팬데믹 상황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부채비율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3번

 자본을 자세하게 분류한 그림을 가져와보겠습니다.

2020년 NAVER의 재무상태표(세부 자본)
2020년 NAVER 재무상태표-자본

 자본의 세부 항목 중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만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 자본금 : 기업의 소유자가 사업의 밑천으로 기업에 제공한 금액입니다. 만약 자본금이 줄어드는 회사라면 투자를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자본금이 줄어드는 현상을 자본잠식이라고 부릅니다. 자본총계가 자본금의 50% 이하로 줄어든다면 관리종목에 지정되고, 자본금이 모두 잠식되거나 2년 이상 자본잠식률이 50%가 넘어가면 상장폐지 사유가 됩니다.

 

 - 이익잉여금(결손금) : 회사에서 돈을 벌어서 지출할 곳에 모두 지출한 후, 회사에 모아둔 현금입니다. 이익잉여금이 중요한 이유는 배당과 무상증자가 이익잉여금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익잉여금이 자본총계의 50%가 넘어가면 좋은 기업입니다. 하지만 성장주라면 활발한 재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익잉여금이 자본총계의 30%만 넘어도 좋은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NAVER의 2020년 재무상태표를 읽어보았습니다. 처음 재무상태표를 읽는다면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중요한 요소만 고려한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회사의 재무상태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는 주식투자를 할 때 절대적인 지표는 아닙니다. 하지만 재무상태표를 통해 회사의 기본적인 체력이나 성장세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상장폐지 등의 악재를 피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재무상태표를 읽어보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