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철강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by *09* 2021. 4. 12.

 철강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철강재값이 13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에 따라 포스코, 현대제철과 같은 철강사들의 상반기 호실적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강 관련주들을 정리해두면 주식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기초 철강재인 열연강판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팬데믹에 따른 철강재 생산의 위축으로 철강재의 재고가 줄어들었습니다. 게다가 세계 1위 철강 생산국인 중국의 환경정책으로 철강 생산량이 감축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강재의 수요는 느는데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철강재 가격이 치솟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철강 산업에 관련 있는 기업들의 개요를 살펴보고 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팅에 언급된 종목을 추천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투자는 스스로 판단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POSCO

POSCO 주봉차트
POSCO 주봉차트

 -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소유한 기업입니다.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는 철강재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라고 합니다. POSCO는 최근 SK건설과 해상풍력 부유체 독자 모델의 개발에 나섰다고 합니다.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주봉차트
포스코강판 주봉차트

 - POSCO의 계열사로 표면처리강판 제조 전문기업입니다. 포스코강판은 2차 전지 관련주로도 엮인 적이 있습니다.

 

현대제철

현대제철 주봉차트
현대제철 주봉차트

 - 철강영업부문과 기타 영업 부분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제철의 실적이 턴어라운드 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교보증권에서 목표주가를 상향했다고 합니다.

 

KG동부제철

KG동부제철 주봉차트
KG동부제철 주봉차트

 - 각종 표면처리강판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불이 붙지 않는 'NF불연 칼라강판'으로 건축용 내외장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비앤지스틸 주봉차트
현대비앤지스틸 주봉차트

 - 현대차그룹의 계열사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올해 초에 LG하우시스의 자동차 소재 사업부를 인수할 것이라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문배철강

문배철강 주봉차트
문배철강 주봉차트

 - 1차 형태 철강재 및 표면처리 강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1975년에 POSCO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NI스틸

NI스틸 주봉차트
NI스틸 주봉차트

 - 강건재 철강 성형제품 제조업 및 강재 리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20년 영업이익이 전년비 50%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동국제강

동국제강 주봉차트
동국제강 주봉차트

 - 철강부문, 운송부문, 무역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올해는 철근 및 봉형강의 수요 증가와 컬러강판의 생산 확대에 힘 입어 호실적을 이어갈 전망이라고 합니다.

 

동국산업

동국산업 주봉차트
동국산업 주봉차트

 - 냉연강판 가공업 및 무역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동국산업은 자회사인 신앙풍력발전이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로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고려제강

고려제강 주봉차트
고려제강 주봉차트

 -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1주당 0.15주를 무상 증자했었습니다.

 

 

 

경남스틸

경남스틸 주봉차트
경남스틸 주봉차트

 - 냉연 및 열연 철강재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상품에는 자동차용품에 사용되는 산세코일과 가정용품에 사용되는 냉연강판 등이 있습니다.

 

화인베스틸

화인베스틸 주봉차트
화인베스틸 주봉차트

 - 조선용 형강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형강 부문의 원재료는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기 때문에 납품 경쟁력이 높다고 합니다.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 주봉차트
세아베스틸 주봉차트

 - 탄소합금 특수강의 생산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올해 흑자 전환이 전망됨에 따라 증권가에서 목표주가를 상향했다고 합니다.

 

세아제강

세아제강 주봉차트
세아제강 주봉차트

 - 강관제조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종합 강관업체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536억 원으로 전년비 17%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TCC스틸

TCC스틸 주봉차트
TCC스틸 주봉차트

 - 표면처리강판 전문 제조 기업입니다. TCC스틸은 2차 전지 원통형 캔 소재를 생산하고 있어 2차 전지 관련주로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DSR제강

DSR제강 주봉차트
DSR제강 주봉차트

 - 와이어로프와 경강선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비 32% 감소했다고 합니다.

 

동일산업

동일산업 주봉차트
동일산업 주봉차트

 - 봉강, 합금철, 주조 등을 하는 사업부문과 자동차 부품 제조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에는 포스코,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철강

한국철강 주봉차트
한국철강 주봉차트

 - 철근과 단조강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올해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에 하나금융투자에서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대한제강

대한제강 주봉차트
대한제강 주봉차트

 - 제강사업과 압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비 95% 성장했다고 합니다.

 

금강철강

금강철강 주봉차트
금강철강 주봉차트

 - 철강재 판매업, 자동차 및 전자부품 제조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금강철강의 사외이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동문이라는 풍문에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금강철강은 풍문이 사실이 아니라는 해명을 공시했습니다.

 

부국철강

부국철강 주봉차트
부국철강 주봉차트

 - 냉연 및 열연 코일을 성형하는 기업입니다. 미국의 무역확장법이 개정되어 대미 수출 장벽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관심을 받았다고 합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POSCO

 - 포스코강판

 - 현대제철

 - KG동부제철

 - 현대비앤지스틸

 - 문배철강

 - NI스틸

 - 동국제강

 - 동국산업

 - 고려제강

 - 경남스틸

 - 화인베스틸

 - 세아베스틸

 - 세아제강

 - TCC스틸

 - DSR제강

 - 동일산업

 - 한국철강

 - 대한제강

 - 금강철강

 - 부국철강

 

※ 마무리

 철강과 관련된 기업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세계에 철강재의 재고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국이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할 것이라는 전망과 무역확장법을 개정할 것이라는 이슈가 있습니다. 철강 업계에 좋은 이슈들이 많지만 팬데믹 상황과 미국의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유의하셔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