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토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토스 상장 수혜주/토스 뱅크/토스 증권(TOSS)

by *09* 2021. 6. 18.

 토스 상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토스는 나스닥에 IPO(기업공개상장)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뱅크, 토스증권 등을 출시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토스 상장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토스는 핀테크 스타트업인 '비바리퍼블리카'가 운영하는 종합 금융 플랫폼입니다. TOSS 앱을 통해 간편 송금 서비스를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토스는 토스인슈어런스(보험), 토스증권, 토스뱅크 등을 출범하며 송금 서비스 이외에도 보험, 증권, 은행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서비스를 시작한 토스증권은 초보 투자자들도 쉽게 쓸 수 있는 MTS(Mobile Trading System)을 활용하여 MZ 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토스에서 서비스 중인 토스뱅크는 인터넷 전문은행 중에서 최초로 산업은행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는 산업은행에서 토스와 토스뱅크의 성장성을 인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카카오뱅크처럼 토스뱅크도 비바리퍼블리카와 별개로 상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토스는 현재 나스닥에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하는 것보다 미국 증시에 상장할 때, 기업의 가치도 더 높게 평가받을 수 있고 상장 심사 과정도 훨씬 수월하다고 합니다. 토스는 올해 하반기에 상장할 계획이라고 하니 관련주들을 정리해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주봉차트
하나금융지주 주봉차트

 - 하나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종속회사의 지배,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종속회사에는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생명보험 등이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하나은행을 통해 토스 혁신 준비법인에 투자하여 지분을 7.5%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주봉차트
한화투자증권 주봉차트

 - 매매, 위탁매매, 집합투자업, 투자자문, 투자일임업 등을 영위하는 투자증권사입니다. 토스 혁신 준비법인에 투자하여 지분을 7.5% 보유하고 있습니다.

 

KTB투자증권

KTB투자증권 주봉차트
KTB투자증권 주봉차트

 - 증권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금융투자 회시입니다. KTB네트워크, KTB자산운용, KTB프라이빗에쿼티, KTB신용정보 등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00% 자회사인 KTB네트워크가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에 초기 투자를 하여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월드

이월드 주봉차트
이월드 주봉차트

 - 우방의 유희시설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테마파크 사업부문에서 이월드 테마파크를 운영하고 있고 주얼리 사업부문에서 주얼리, 시계, 잡화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계열사인 이랜드월드를 통해 토스 혁신 준비법인에 투자하여 지분을 7.5%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비티

엔비티 주봉차트
엔비티 주봉차트

 -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인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으로 캐시슬라이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엔비티에서 자체 운영하고 있는 B2B 사업 중심 서비스인 '애디슨 오퍼월'이 토스와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자인증 주봉차트
한국전자인증 주봉차트

 - 전자인증서, 생체인증, IoT인증 등의 보안솔루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토스 혁신 준비법인에 투자하여 지분을 4.00%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스를 운영하고 있는 비바리퍼블리카에서 한국전자인증의 지분을 5.00%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신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 주봉차트
대신정보통신 주봉차트

 -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서비스업, 정보통신공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토스뱅크의 IT센터 구축사업을 유치한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폭스바겐이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하며 노스볼트에 투자했습니다. 노스볼트는 초기 공정 설비를 중국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제품의 결함과 서비스 문제로 인해 앞으로 한국 2차전지 장비를 사용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국내 2차전지 장비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생산 장비 관련주 대장주/폭스바겐 노스볼트 관련주 수혜주

 

 시멘트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유연탄의 가격이 작년 하반기 대비 70%가량 급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멘트 업체들이 시멘트 가격을 인상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시멘트 가격은 수요자들과 협상을 통해 결정되기 때문에 가격 인상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2014년 이후로 시멘트 가격이 인상된 적이 없기 때문에 이번에는 가격 인상이 있을 확률이 높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대장주/레미콘 관련주 대장주/시멘트 재고 부족 수혜주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받으면서 글로벌 5G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5G 통신 장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화웨이의 점유율을 삼성전자가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곧 삼성전자의 네트워크 사업부에서 네트워크 언팩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행사를 통해 5G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5G 장비 관련주/삼성전자 네트워크 언팩 수혜주/화웨이 제재 반사이익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하나금융지주

 - 한화투자증권

 - KTB투자증권

 - 이월드

 - 엔비티

 - 한국전자인증

 - 대신정보통신

 

※ 마무리

 토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얼마 전 비바리퍼블리카는 미국의 사모펀드로부터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KDB 산업은행에서 토스의 기업가치를 7조 가량으로 인정받아 4500억원을 유치받았습니다. 이러한 소식은 토스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크다는 것을 입증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