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해상풍력발전 해저전력케이블 관련주 대장주 / 해상풍력 밸류체인 수혜주

by *09* 2022. 6. 16.

 해상풍력발전 해저전력케이블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친환경 및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따라 전선업체들이 관련 산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에는 해저전력케이블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해상풍력 밸류체인 중에서 전력케이블 관련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해상풍력발전은 육상풍력발전에 비해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바다는 육지에 비해 풍량이 풍부하고 예측하기 쉽습니다.

 둘째, 바다는 육지에 비해 풍력단지의 부지를 확보하기 쉽습니다.

 셋째, 바다에 풍력단지를 설치하면 풍력단지의 소음으로부터 대민 마찰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육상풍력발전 산업에 비해 해상풍력발전 산업이 더욱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해상풍력 발전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육지로 가져오려면 해저전력케이블이 필수적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전선업체들의 관련 산업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국내 대표 전선업체인 LS전선은 북미 지역에서 해상풍력용 케이블을 수주했습니다. 또한 대만 하이롱 해상풍력단지 건설 우선협상 대상자로도 선정되었습니다.

 

 대한전선은 북미 지역에서 대규모 초고압 전력 케이블 공급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 또한, 충남 당진에 해저 케이블 공장을 건설하여 관련 시장의 입지를 굳힐 전망입니다.

 

 이처럼 해저전력케이블 시장은 친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성장하면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해상풍력발전 해저케이블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해상풍력발전 해저전력케이블 관련 기업 요약정리

 - 가온전선

 - LS전선아시아

 - LS

 - 대한전선

 - KT서브마린

 

◆ 해상풍력발전 해저전력케이블 관련 기업 개요

가온전선

가온전선 수익성지표
가온전선 수익성지표

 - 전력케이블 및 통신케이블 등을 생산하는 국내 3대 전선 전문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 가온전선은 한국전력공사 등이 주요 고객인 전력사업부와 케이티 등이 주요 고객인 통신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가온전선은 풍력 케이블, 태양광 케이블, ESS 배터리용 케이블 등의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사용되는 케이블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가온전선의 매출액은 전력사업부에서 87.38%, 통신사업부에서 12.62%가 발생합니다.

 - 가온전선의 최대 주주는 LS전선(지분율 : 46.56%)이고 LS그룹의 계열사로 있습니다.

 

 

 

LS전선아시아

LS전선아시아 수익성지표
LS전선아시아 수익성지표

 - 베트남과 미얀마에 소재하는 종속회사의 주식을 소유하여 외국기업의 사업활동을 지배하는 외국기업 지배 지주회사입니다.

 - LS전선아시아가 지배하는 베트남과 미얀마의 기업들은 절연선 및 케이블의 제조업과 판매업을 영위합니다.

 - 베트남의 내수 전력시장에서도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이 증가하여 해상풍력 및 태양광 케이블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현재 베트남 내에서는 해저케이블 생산기술을 보유한 로컬업체가 없기 때문에 모회사인 LS전선과 협력할 수 있는 LS전선아시아와 종속회사는 관련 사업을 선점하기 유리합니다.

 - 현재 베트남 종속회사인 LS-VINA의 베트남 시장 점유율은 약 21.48%입니다.

 - LS전선아시아의 매출은 베트남 지역에서 98.35%, 미얀마 지역에서 1.65%가 발생합니다.

 - LS전선아시아의 최대 주주는 LS전선(지분율 : 54.58%)이고 LS그룹의 계열사로 있습니다.

 

 

 

LS

LS 수익성지표
LS 수익성지표

 - LS는 LS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 LS의 자회사들은 전선 사업부문, 일렉트릭 사업부문, 엠트론 사업부문, 아이앤디 사업부문, 글로벌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선 사업부문의 자회사들은 산업용 전선, 통신용 전선 등의 사업을 영위합니다.

 - 일렉트릭 사업부문의 자회사들은 전력기기, 자동화기기 등의 사업을 영위합니다.

 - 엠트론 사업부문의 자회사들은 트랙터, 사출기, 커넥터 등의 사업을 영위합니다.

 - 글로벌 사업부문의 자회사들은 비철금속 트레이딩 등을 수행합니다.

 - 아이앤디 사업부문의 자회사들은 부동산 개발, 해외 투자 사업 등을 영위합니다.

 - LS의 매출은 전선 사업부문에서 46%, 일렉트릭 사업부문에서 19%, 엠트론 사업부문에서 10%, 아이앤디 사업부문에서 21%, 글로벌 사업부문에서 4%가 발생합니다.

 - 가온전선과 LS전선아시아 등의 최대주주인 LS전선은 비상장기업입니다.

 - LS전선의 최대 주주는 LS(지분율 : 91.28%)입니다.

 

 

 

대한전선

대한전선 수익성지표
대한전선 수익성지표

 - 전력 및 절연선, 나선 및 권선, 통신케이블 등의 분야에서 전선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대한전선은 전력선, 소재, 통신케이블 등을 생산하고 각종 전기공사까지 수행하여 케이블 산업 전반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대한전선은 배전급인 33kV급 해저 케이블과 공전급인 250kV급 해저 케이블 개발에 성공한 이력이 있습니다.

 - 대한전선은 세이셀 공화국 풍력단지의 프로젝트와 우리나라 서남해의 해상풍력개발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 대한전선의 매출액은 전력 및 절연선 부문에서 25.79%, 나선 및 권선 부문에서 52.30%, 통신케이블 부문에서 1.92%가 발생하고 나머지는 기타 자회사에서 발생합니다.

 - 대한전선의 최대주주는 호반산업(지분율 : 40%)이고 호반건설의 계열사에 속합니다.

 

 

 

KT서브마린

KT서브마린 수익성지표
KT서브마린 수익성지표

 -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과 유지보수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KT서브마린은 1998년에 해저 전력케이블 시장에 진출하여 해외 의존도가 높은 해저전력케이블 건설의 자립화를 이루었습니다.

 - 또한 무선통신이 가진 주파수 부족 등의 한계를 보완해주는 해저 통신케이블 건설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KT서브마린은 서해안 해상풍력단지 조성과 제주도 및 서남해안 지역 해상풍력단지 건설 프로젝트 등 전력 연계계통 해저케이블 공사 사업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 KT서브마린의 매출은 건설공사 부문에서 63.5%, 유지보수 부문에서 36.3%가 발생합니다.

 - KT서브마린의 최대 주주는 KT(지분율 : 36.9%)이고 케이티의 계열사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해상풍력발전 전력케이블을 포함한 전체 풍력발전 밸류체인과 대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수혜주 / 탄소중립

 

 전력 반도체는 모터를 구동하는데 필수적인 반도체입니다.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약 50%가 모터를 구동하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친환경 트렌드로 인해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모터 및 전력 반도체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습니다.

전력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트렌드 관련주 수혜주

 

 신주인수권 증서와 신주인수권 증권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다른 상품입니다. 신주인수권이 발행되고 상폐되는 것에 따라 주가의 움직임이 커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두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두었습니다.

신주인수권 증서(R), 신주인수권 증권(WR), 신주인수권부 사채(BW) 개념 정리 및 비교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해상풍력발전 해저케이블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로 인해 탄소중립 정책이 각국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풍력발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풍력발전 밸류체인인 해저케이블 관련 기업을 알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