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해상풍력발전 하부구조물 관련주 대장주 / 풍력발전 밸류체인 / 재생에너지 해상 기술

by *09* 2022. 5. 24.

 해상풍력발전은 육상풍력발전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바다 위에 타워, 블레이드 등을 지지할 하부구조물과 해상기술이 필수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풍력발전 밸류체인 중에서 해상풍력발전 하부구조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인해 탈탄소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발전설비 산업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중에서 풍력발전은 태양광 발전과 더불어 대표적인 친환경 발전입니다.

 

 

 

 해상풍력발전은 육상풍력발전에 비해 몇 가지 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바다는 육지에 비해 풍량이 풍부합니다. 또한 바다는 풍량의 변화도 적고 바람의 방향도 예측하기 쉽습니다.

 

 둘째, 해상풍력발전은 육상풍력발전보다 안정적으로 넓은 부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나의 풍력발전 단지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해상풍력은 소음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풍력발전기를 가동할 때에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해상에 발전기를 설치하면 주민들과의 마찰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설비용량은 2020년 35GW, 2030년 270GW, 2050년 2,000GW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해상풍력발전에 필수적인 해상풍력발전 하부구조물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강엠앤티

 - 세아제강지주

 - 세진중공업

 

◆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관련 기업 개요

삼강엠앤티

삼강엠앤티 수익성지표
삼강엠앤티 수익성지표

 - 플랜트, 특수선, 후육강관, 조선, 선박수리개조 등의 5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삼강엠앤티의 플랜트 사업부문에서 해상풍력 및 해양/육상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삼강엠앤티는 해상풍력 발전시설 이외에도 조력, 파력 등의 친환경 에너지 생산 분야에서도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삼강엠앤티의 매출은 플랜트 부문에서 80.4%, 특수선 부문에서 1.8%, 후육강관 부문에서 10.7%, 조선 부문에서 2.3%, 선박수리개조 부문에서 3.4%, 기타 부문에서 1.3%가 발생합니다.

 

 

 

세아제강지주

세아제강지주 수익성지표
세아제강지주 수익성지표

 - 세아제강지주는 강관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다가, 2018년 (주)세아제강을 인적 분할하고 순수지주회사로 전환했습니다.

 - 세아제강지주 및 종속회사들은 강관 및 판재를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으며, 주로 에너지 관련 산업과 건축용 자재 등으로 사용됩니다.

 - 세아제강은 해외 계열사로 SeAH Wind Ltd.(세아윈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SeAH Wind Ltd.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매출 비중 확대 및 유럽 해상풍력 기초구조물 사업 본격 진출을 위해 2021년 설립된 영국 현지 법인입니다.

 - 세아제강지주의 매출은 강관 부문에서 85.9%, 판재 부문에서 11.6%, 투자 부문에서 2.5%가 발생합니다.

 

 

 

세진중공업

세진중공업 수익성지표
세진중공업 수익성지표

 - 조선 부문과 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조선 부문의 주요 제품은 선원들의 주거공간으로 쓰이는 Deck House와 LPG 운반선에 탑재되는 LPG Tank입니다.

 - 플랜트 부문의 주요 제품은 해양구조물 설치되는 Living Quarter 및 육상의 정유시설의 Plnat Module입니다.

 - 세진중공업은 2025년 가동 예정인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에서 부유체와 해상변전소 부분을 담당하는 업체로 참여했습니다.

 - 세진중공업은 풍력발전 설비업 및 제조업을 영위하는 (주)남항에너지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지분율 : 40%)

 - 세진중공업의 매출은 조선-선실 부문에서 29.5%, 조선-선체 부문에서 22.4%, 플랜트 부문에서 46.8%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을 포함한 전체 풍력발전 밸류체인 및. 대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수혜주 / 탄소중립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삼성전자의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했습니다. 이후, 삼성은 향후 5년 간 반도체, 바이오, 신성장 IT 등의 미래 먹거리 분야에 450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삼성전자와 관련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관련주/삼성전자 협성회 대장주/삼성전자 협력사

삼성전자 5G 장비 관련주/삼성전자 네트워크 언팩 수혜주/화웨이 제재 반사이익

 

 신주인수권 증서, 신주인수권 증권 등은 주식시장에서 자주 들어볼 수 있는 용어입니다. 두 가지 상품은 비슷한 성격을 가지면서도 다른 상품입니다. 또한 유상증자 및 기업의 사채 발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각 상품들을 설명해두었습니다.

신주인수권 증서(R), 신주인수권 증권(WR), 신주인수권부 사채(BW) 개념 정리 및 비교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해상풍력발전 하부구조물 관련주를 알아보았습니다.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이미 육상풍력발전을 할 공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을 알아준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