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상승 종목 분석

원달러 환율 전망/원달러 환율 관련주/환율 하락 수혜주

by *09* 2021. 10. 15.

 원달러 환율의 전망과 환율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1200을 찍고 연일 하락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율은 1200과 1000 사이에 형성됩니다. 따라서 환율 상승이 끝나고 하락할 때 수혜를 보는 업종을 정리해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1200에서 연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다는 뜻은 원화가 강세가 되고 달러가 약세가 된다는 뜻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증시에는 해외 자금이 유입되기 쉬워집니다. 원화가 강세가 되면 수입 기업들에게 비용절감의 효과가 발생하여 수혜로 작용합니다.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수입 비용절감이 일어나는 이유를 아래의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원달러 1000 1200
콩 가격 1kg 당 1달러
콩 1kg을 수입하는 데
사용되는 비용(원)
1000 1200

 위의 표를 보면 국내 기업이 콩 1kg을 수입한다면, 환율이 1200일 때보다 환율이 1000일 때 200원의 비용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원재료를 수입하는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환율 하락이 수혜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POSCO

POSCO 수익성지표
POSCO 수익성지표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의 철강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POSCO의 매출은 '철강' 부문에서 53.37%, '무역' 부문에서 33.06%, 'E&C(Engineering&Construction)' 부문에서 8.66%가 발생합니다.

 - POSCO는 철광석, 석탄 등의 원재료를 수입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 이에 따라 환율 하락 시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되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한국전력

한국전력 수익성지표
한국전력 수익성지표

 - 발전 및 송전사업과 더불어 전기판매, 원자력발전, 화력발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국전력의 매출은 '전기판매' 사업부문에서 60%가량, '화력발전' 사업부문에서 30%가량, '원자력발전' 사업부문에서 10%가량이 발생합니다.

 - 한국전력은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연탄, LNG 등의 연료는 수입의 비중이 크고 환율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동됩니다.

 - 이에 따라 환율 하락 시 비용 절감이 기대되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S-Oil

S-Oil 수익성지표
S-Oil 수익성지표

 -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대표 정유사입니다.

 - S-Oil의 매출은 '정유' 부문에서 71.71%, '석유화학' 부문에서 18.45%, '윤활' 부문에서 9.84%가 발생합니다.

 - S-Oil은 원유를 수입하여 대부분의 사업을 수행합니다.

 - 이에 따라 환율 하락 시 원유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되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HMM

HMM 수익성지표
HMM 수익성지표

 - 해운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 HMM의 매출은 '컨테이너' 부문에서 93.15%, '벌크' 부문에서 5.43%가 발생합니다.

 - HMM은 선박을 운용하는데 선박유가 비용으로 들어갑니다.

 - 이에 따라 환율 하락 시 선박유 비용의 절감 효과가 기대되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 수익성지표
대한항공 수익성지표

 - 항공운송 및 항공기 설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대한항공의 매출은 '항공운송' 부문에서 96.82%, '항공우주' 부문에서 4.71%, '호텔사업' 부문에서 0.82%가 발생합니다.

 - 항공기 리스계약은 대부분 달러로 이루어집니다.

 - 이에 따라 환율이 하락하면 원화로 환산한 차입금이 줄어 부채비율이 개선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수익성지표
CJ제일제당 수익성지표

 - 식품과 생명공학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식품 기업입니다.

 - CJ제일제당의 매출은 '물류' 부문에서 40.52%, '식품' 부문에서 36.19%, '바이오' 부문에서 23.29%가 발생합니다.

 - CJ제일제당은 원당, 원맥, 대두 등의 식품 원재료의 수입 비중이 높습니다.

 - 이에 따라 환율이 하락하면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되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수익성지표
한국가스공사 수익성지표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국가스공사의 매출은 대부분 '천연가스 판매'로부터 발생합니다.

 - 한국가스공사는 해외에서 LNG를 도입하여 국내 기업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 LNG 가격은 국제 유가 및 환율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이에 따라 환율이 하락하면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되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수익성지표
하이트진로 수익성지표

 -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등을 영위하는 주류회사입니다.

 - 하이트진로의 매출은 '소주' 부문에서 59.07%, '맥주' 부문에서 33.40%, '생수' 부문에서 4.71%가 발생합니다.

 - 하이트진로는 맥아, 포장재료 등의 원재료 수입 비중이 높습니다.

 - 이에 따라 환율 하락 시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농심

농심 수익성지표
농심 수익성지표

 - 라면, 스낵 등을 생산하는 식품기업입니다.

 - 농심의 매출은 '라면' 부문에서 78.89%, '스낵' 부문에서 15.03%가 발생됩니다.

 - 농심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 소맥, 팜유 등의 원재료 수입 비중이 높습니다.

 - 이에 따라 환율 하락 시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하나투어

하나투어 수익성지표
하나투어 수익성지표

 - 일반여행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하나투어의 매출은 '여행알선서비스' 부문에서 65%가량, '호텔업' 부문에서 10%가량, '숙박시설 운영수탁업' 부문에서 9%가량, '면세점' 부문에서 7%가량이 발생합니다.

 - 여행주는 환율이 하락하면 내국인의 해외여행 비용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 이에 따라 환율 하락 시기애 여행객의 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대입제도와 교육 정책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요 대학의 정시비중 확대', '약학대학 학부생 모집', 'EBS 연계율 축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입 교육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교육 사업을 영위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온라인 교육 관련주 대장주/대입 정시 비중 확대 수혜주/K-교육주/교육 콘텐츠

 

 우리나라도 11월부터 위드코로나를 시행할 전망입니다. 위드코로나가 시행되면 주료 소비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연말연시는 기존에도 주류 소비량이 늘어나는 시즌입니다. 이러한 이슈는 주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게는 겹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주류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주류 관련주 대장주/주류 회사/위드코로나 관련주 수혜주/리오프닝 수혜주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사진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검색기 다운로드 설명

테마 검색기 다운로드 링크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 Google Play 앱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 및 종목을 알려드립니다.

play.goog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POSCO

 - 한국전력

 - S-Oil

 - HMM

 - 대한항공

 - CJ제일제당

 - 한국가스공사

 - 하이트진로

 - 농심

 - 하나투어

 

※ 마무리

 원달러 환율 수혜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기업들이 환율이 하락한다고 무조건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환율과 기업 이윤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